IT관리자를 위한 오픈소스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 19선

Computerworld UK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관리 툴도 이러한 흐름에 합류했다. 여기 IT관리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오픈소스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을 소개한다.

1. 아이싱어


아이싱어(Icinga)는 사용자가 네트워크,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주는 인프라 및 서비스 모니터링 툴을 제공한다.

아이싱어는 호스트와 서비스를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상태를 알리는 오픈소스 시스템이다. 아이싱어는 나기오스(Nagios)에서 나왔지만 나기오스보다 개발주기가 더 민첩한 것처럼 보인다.

2. 매니지엔진


매니지엔진(Manage Engine)은 옵매니저(OpManager)라는 무료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을 제공한다. 또한 네트워크, 서버, 가상화 모니터링을 제공하며 사용자는 라우터, 방화벽, 스위치 등 중요 장비 10대를 무료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오류, 디스크 사용률, CPU 같은 중요한 지표를 모니터링해 네트워크 성능을 실시간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옵매니저는 일정 기간의 장비 성능을 분석해 차트와 보고서를 제공해 준다.

3. 제노스코어


제노스코어(Zenoss Core)는 네트워킹 이벤트의 통합 모니터링 및 상관관계를 제공하는 무료 오픈소스 인프라 모니터링 플랫폼이다.

또한 인바운드 및 출력 트래픽 속도 등 지표에 대한 성능과 가용성 모니터링은 물론 네트워크 장비 또는 인터페이스가 다운될 때 신속한 검색과 알림 기능을 제공한다.

제노스코어 사용자는 특정 네트워크 장비와 시스템 기능으로 개발된 플러그인인 젠팩스(ZenPacks)로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개선할 수 있다. 표준 API와 프로토콜을 사용해 특정 네트워크 시스템을 모니터링한다.

4. 갱글리아


갱글리아(Ganglia)는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클러스터, 네트워크를 위한 확장 가능한 분산 모니터링 툴이다.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California, Ganglia)에서 개발된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데이터 표현을 위해 XML과 같은 널리 사용되는 기술을 활용한다.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동시에 최대 2000 노드의 서버 클러스터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5. 센트레온


센트레온(Centreon)은 오픈소스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포괄적이고 확장성이 뛰어나므로 강력한 데이터 처리 및 안정적인 모니터링을 위한 안전 장비가 포함된 견고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센트레온은 무제한 장비에 대한 인프라 시스템 및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6. 넷XMS


넷(NetXMS)는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간단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엔터프라이즈급 오픈소스 네트워크 관리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넷XMS는 비교적 간단한 설치 프로세스로 분산된 네트워크 모니터링, 자동화된 네트워크 발견 및 IT 인프라의 모든 계층에 대한 상세한 보고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서버 발자국과 에이전트는 이러한 포괄적인 제품의 경우 매우 가볍다.


7. 판도라FMS


기업을 겨냥한 판도라FMS(Pandora FMS)는 읽기 쉬운 빠른 통찰력 툴로 세련되고 정돈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네트워크 상태, 열린 경보, 배포된 에이전트 수, 최근 목록 같은 중요한 네트워크 통계를 제공한다.

판도라FMS는 외부 접근 없이 네트워크 진단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모든 네트워크 문제에 좀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실제로 판도라FMS는 두 가지 에이전트 방식 모두 모니터링 응답률이 약 10초로 알려졌다.

8. 캑티


2001년에 처음 출시된 캑티(Cacti)는 데이터 로깅을 위해 설계된 오픈소스 웹 기반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그래프 툴이다. CPU 로드 또는 대역폭 사용률 같은 시간 경과에 따른 네트워크 데이터를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캑티는 SNMP를 기본 수집 방법으로 사용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툴인 RRD툴(RDBtool)의 프런트엔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PHP 스크립트의 로컬 펄(Perl)을 선호하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인 0.8.8h는 2016년 5월 무제한 그래프 항목, 그래프 자동 채우기 지원, 그래프 데이터 조작, 사용자 정의 데이터 수집 스크립트, 기본 제공 SNMP 지원, 그래프 템플릿, 데이터 소스 템플릿, 호스트 등의 주요 기능으로 출시됐다.

9. 그라운드워크 모니터 코어


그라운드워크 모니터 코어(GroundWork Monitor Core)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플랫폼이다. 오픈소스 버전에는 최대 50개의 장비 및 커뮤니티 기반 지원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버전도 있다.

그라운드워크는 네트워크 관리 기능 면에서 네트워크와 장비의 자동 검색 및 유지 관리, 토폴로지, 경보 제어, API를 통한 데이터 수집, SNMP, IPMI, 오픈데이라이트 SDN(OpenDaylight SDN)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그라운드워크는 스토리지 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넷앱과 EMC 같은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공급 업체를 지원하고 디스크, 블록이나 개체 저장소 및 저장 속도 저하 등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그라운드워크의 네트워크 관리에 대한 원스톱 접근 방식으로 이러한 종류의 제품군은 빅브라더(Big Brother)나 빅시스터(Big Sister) 같은 개발자 중심의 툴이 아닌 기존의 브랜드를 찾는 대기업에 적합할 수 있다.

10. 하이퍼릭


VM웨어의 하이퍼릭(Hyperic)은 물리적 환경, 가상 환경, 클라우드 환경에서 맞춤 웹 애플리케이션과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툴이다. 이는 애플리케이션 서버,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하이퍼바이저, 메시징 서버, 디렉토리 서버에서 작동한다.

하이퍼릭은 인프라와 OS를 모니터링하고, 상세히 보고하며, 애플리케이션과 미들웨어를 모니터링하고, 위험이 발견되면 경고해 주며, 개선 작업 흐름 및 보편적으로 확장 가능한 API를 제공한다.

이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은 경고 기능을 개선하고 기준선을 더 잘 생성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제공한다.

11. 옵저비움


리눅스 기반 옵저비움(Observium)은 자동 발견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이다. 이 사이트에 따르면, 옵저비움 전문가용으로 개발되고 네트워크 엔지니어와 시스템 관리자 경력이 있는 팀이 유지보수 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설계하고 구축하는 플랫폼이다.

옵저비움은 커뮤니티 에디션과 프로페셔널 에디션을 모두 제공하며 사용하기 쉬운 대시보드와 보고 기능을 통해 버퍼 저장과 그래픽 기능을 위해 RRD툴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기업에서는 문제가 될만한 보고서 내보내기는 부족하다.

커뮤니티 사용자는 지원되는 장비와 지표의 완전 자동 검색, 검색 프로토콜을 통한 네트워크 매핑, 수백 가지 장비의 자동 인식, 6개월 간격의 업데이트 발표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프로패셔널 에디션 사용자는 모든 커뮤니티 기능과 실시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수정, 규칙 기반 자동 그룹화, 임계값 및 상태 경고 시스템 및 트래픽 계산 시스템을 받을 수 있다.

12. 자빅스


엔터프라이즈급 모니터링 툴인 자빅스(Zabbix)는 서버, 가상 시스템, 네트워크 장비에서 수집한 데이터로 실시간 모니터링, 자동 검색, 매핑, 확장성을 제공한다.

자빅스의 엔터프라이즈 모니터링 소프트웨어는 자바 애플리케이션 서버, 하드웨어, VM웨어, CPU, 메모리, 네트워크, 디스크 공간 성능 등의 모니터링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이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은 보안과 데이터센터 모니터링 기능으로 분당 30만 번의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13. 나기오스


나기오스(Nagios)는 IT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현재 상태, 기록 로그, 기본 보고서를 보여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툴다. 나기오스 사용자는 시스템 현황, 네트워크 프로토콜, 애플리케이션,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를 모니터링하고 오류 경고를 수신할 수 있다.

나기오스는 나기오스 XL, 나기오스 로그 서버, 나기오스 네트워크 애널라이저, 세 가지 유형의 네트워크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나기오스 XL은 네트워크 모니터링에 가장 적합하다(네트워크 모니터링 지원 기능을 제공).

나기오스 XL은 엔터프라이즈급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대역폭 보고서, 하트 비트 모니터링, 사용자 지정 작업 URL, 이메일 보고서, 원격 시스템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또한 웹 기반 서버 콘솔 접근,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니터링, 감사 로깅 및 자동 폐기 기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14. 넷디스코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용으로 설계된 넷디스코(NetDisco)는 NSMP를 통한 네트워크 장비 자동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중/대형 네트워크용으로 설계된 네트워크 스냅숏을 만들어 낸다.

이 네트워크 관리 툴을 사용해 장비를 찾고 인벤토리를 만들며 IP 주소와 스위치 포트 사용을 보고할 수 있다.

넷디스코 사용자는 MAC나 IP를 사용해 네트워크 컴퓨터를 찾고 스위치 포트를 끄거나 포트의 VLAN 또는 PoE 상태를 변경하고 모델, 공급 업체, 소프트웨어 및 운영체제별로 네트워크 하드웨어의 인벤토리를 작성하고 회로망을 연결할 수 있다.

15. 오픈NMS


1999년에 처음 출시된 오픈NMS(OpenNMS)는 대기업을 위해 설계된 이벤트 관리, 서비스 모니터링 및 성능 측정 기능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 사용자는 외부 스크립트를 포함해, 시스템 엔지니어에게 경고 보내기, 자바 원시 알림 전략 API 확장, 트래커 통합 요청, 상위 수준 알람, ICMP를 통한 IPv4 및 IPv6 네트워크 도달 가능성, 테스트 상태, 노드 재고 정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오픈NMS는 이벤트, 알림, 데이터 취합, 워크플로우, 추가 보고서 등을 사전에 구성해 제공해 준다.
 
16. 랜시드


랜시드(RANCID)는 부정적인 이름처럼 들리지만 ‘Really Awesome New Cisco Config Differ’를 의미한다. 즉, 라우터나 다른 장비의 구성을 모니터링하고 변경 사항의 기록을 유지관리한다. 또한 이름에도 불구하고 랜시드는 주니퍼 라우터, HP 스위치, 레드백(Redback) NAS, 기타 여러 업체의 장비를 지원하고 옵저비움에 대한 지원을 확장한다.

랜시드는 라우터.db(router.db)의 각 장비에 대한 로그인, 저장될 정보를 얻기 위한 다양한 명령 실행, 이전 콜렉션과의 차이점을 메일 목록에 전자 메일로 보내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수정 제어 시스템으로 변경해 준다.

17. 자이몬


고려해야 할 다른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로는 자이몬(Xymon, 이전 명칭은 호빗(Hobbit))이 있다. 자이몬은 서버,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를 모니터링하여 웹 페이지를 통해 모든 네트워크 구성 요소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이몬은 설치가 쉽고 게다가 무료다.

18. 빅브라더 BTF

빅브라더(Big Brother)는 1990년대 중반에 네트워크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이후 2012년에 델이 사들인 퀘스트소프트웨어에 인수됐다.

빅브라더는 다른 많은 네트워크 모니터링 툴을 모델로 만들어 졌으므로 방대하고 상세한 포럼과 유용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학생과 비영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버전 외에도 빅브라더 프로페셔널 에디션이라는 비즈니스 버전도 있다.

19. 빅시스터


빅시스터(Big Sister)의 제작자인 토마스 애비는 빅브라더의 네트워크 모니터링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성능을 개선하고 무언가가 다운되었을 때 경보 수를 줄이거나 다른 개선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변경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빅시스터는 유닉스 파생 상품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의 일부로 작동하는 네트워크 모니터링, 노드 디렉터, 독시전(doxygen) 필터 및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빅시스터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고, 시스템이 치명적일 때 이를 알려주며, 상태 변경 내역을 생성하고, 다양한 시스템 성능 데이터를 로깅해 IT관리자에게 유용할 수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