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확장성 문제 함께 풀자"··· 이더리움, 최대 100만 달러 지원

Computerworld
이더리움(Ethereum) 파운데이션이 블록체인의 확장성 관련 성능 문제를 풀기 위해 외부 개발자에 공개적으로 도움을 요청했다. 거액의 지원금도 제공하기로 했다.



오픈소스 블록체인 플랫폼 이더리움은 현재 블록체인 고유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바로 확장성에 대한 제약이다. 이더리움과 하이퍼레더(Hyperledger)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무수히 많은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으로 활용된다. 이더리움의 이더(Ether)같은 암호통화부터 스마트 혹은 자동체결 온라인 계약까지 다양하다.

P2P 분산 원장 기술을 이용하면 모든 트랜잭션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효율적이다. 반면 블록체인내 모든 기록을 모든 노드에서 처리해야 하므로 성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결제와 같은 트랜잭션의 처리 속도를 떨어뜨리는 한 요인이기도 했다. 체인은 그 기본 속성상 블록체인에 새로 추가되는 모든 기록이 연속적으로 저장돼야 한다. 이는 체인의 업데이트 속도가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보다 더 느리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는 병렬로 업데이트할 수 있어 더 빠르다.

이더리움 교환소 레버리지(Leverj)의 설립자 배러 라오는 "이 프로세스는 비싸고 느리지만 모든 참여자가 잠재적으로 나쁜 의도를 가질 수 있는 전 세계 대상 네트워크용으로는 합리적이다. 반면 모든 참여자가 관리되는 기업 환경에서는 추가적인 이점 없이 여기에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쓰는 것은 전혀 합리적이지 않다"라고 말했다.

각 트랜잭션을 처리할 때 모든 노드(서버)를 사용하는 것은 블록체인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네트워크를 해킹하려면 결국 수백, 수천의 노드를 모두 해킹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속성 때문에 트랜잭션 처리가 느려지고 결국은 확장성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이더리움 개발자인 비타릭 뷰터린은 최근 블로그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트랜잭션이 일일 100만 회에 이르렀다. 블록체인은 물론 다른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 모두 최고 처리 용량에 근접하고 있다. 시스템 확장의 필요성이 점점 더 분명하고 시급한 일이 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이더리움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2가지를 검토하고 있다. 하나는 '샤딩(sharding)'이다. 각 트랜잭션을 확인하고 처리하는 데 일부 노드만 사용해 많은 트랜잭션을 동시에 병렬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렇다고 블록체인의 보안을 해치는 것도 아니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와 보안 속성 대부분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뷰터린은 설명했다.

두번째 방법은 데이터링크 레이어 혹은 '레이어2' 프로토콜을 만드는 것이다. 트랜잭션 대부분을 오프체인(off-chain)으로 전송하고, 레이어2 시스템에서 들어가고 나오는 데만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다. 레이어2 프로토콜은 LAN 혹은 주변 WAN 내부의 노드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뷰터린에 따르면, 이들 방법의 초기 프로토타입용 명세는 이미 개발이 완료됐다. 서서히 이더리움에 이를 적용할 예정이다. 처음에는 이더리움 기반 체인에 느슨하게 결합된 사이드 체인으로 적용되고, 이후에 점차 더 견교하게 통합이 진행된다. 그는 "레퍼런스는 Py-EVM 기반의 파이션으로 개발됐다. 곧 파이썬 테스트넷을 공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블록체인 인기기사
->'서비스로서 블록체인’ 쏟아진다··· 위험부담 없이 기술 테스트 가능
->우후죽순 속 옥석은?···검토할 만한 블록체인 분야 스타트업 10곳
->온라인 투표, 저작권 배분··· 각양각색 블록체인 활용처
->블록체인의 5가지 문제점
->IT 시장 전망을 뒤흔드는 10대 기술
->오픈소스 블록체인 '패브릭' 공개··· 보험·공급망 등 활용성 '무궁무진'
->블록체인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4가지 방법'
->'가까운 듯 먼' 블록체인 시대··· 금융권 도입 속도 '기대 이하'
->블록체인의 성장통이 나름 가치있는 이유
->블록체인이 당신의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는 이유
->블록체인, 적어도 지금은 거품이 더 많다
->블록체인이 주류 기술이 될 수 없는 7가지 이유
->비트코인의 중추 '블록체인'··· 미래의 활용처 7곳
---------------------------------------------------------------

더 중요한 것은 이 이후 단계다.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은 샤딩 테스트넷과 이어지는 샤딩 메인넷 등 다음 단계 개발에 외부 개발자가 더 많이 참여하기를 바라고 있다.

뷰터린은 "우리는 이들이 초기부터 멀티 클라이언트 생태계가 되기를 바란다.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은 특정 표준을 독점적으로 지원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개발 지원금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이 문제를 푸는 데 도움을 준 개발자(팀)에 5만~100만 달러의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액수는 개발 작업의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라고 말했다. 지원금 외에 차세대 이더리움 블록체인 개발에 참여한다는 자부심도 느낄 수 있다.

뷰터린은 "이더리움 파운데이션의 자금 지원을 받는 연구팀은 파이썬과 가능한 다른 언어에서 이를 구현하는 작업을 계속하게 된다. 무엇보다 레퍼런스와 개념증명(PoC)을 위한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연구와 명세에 초점을 맞춰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어떤 클라이언트가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지 같은 경쟁을 추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려면 먼저 apply@ethereumresearch.org에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 이메일에 포함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프로젝트의 공식 명칭과 팀원, 핵심 개발자
- 과거 활동을 포함해 팀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 이더리움이나 블록체인 혹은 분산 시스템, 메커니즘 설계와 암호화 관련 개발 경험을 적으면 된다.
- 확장성 관련한 제안과 효과
- 개발 일정과 완료 예정 시점, 지원이 필요한 전체 예산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