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IoT 프로젝트, 소규모로 추진

ARN
IoT 프로젝트가 대규모에서 소규모로 바뀔 전망이다. 대형 IoT 프로젝트가 작고 점진적인 IoT 툴 방식으로 제안하고 있다. 테크놀로지 비즈니스 리서치(TBR)에 따르면 내년에는 대형 IoT 프로젝트의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작고 점진적인 IoT 툴을 사용하는 소규모 IoT 프로젝트가 IT공급업체의 주요 관심사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TBR의 2017년 전망 시리즈 보고서에서 BR IoT 담당 이사인 존 스푸너는 "IoT 프로젝트가 끝나기 시작한 게 아니라 IoT 프로젝트의 시작이 끝나고 있다”고 밝혔다.

스푸너는 "공급 업체와 최종 고객은 IoT에서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있지만 지원 기술은 여전히 상호 운용성과 배치 기능이 부족하기 때문에 미완성으로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우리는 IoT/연결 운영 및 연결된 비즈니스 솔루션을 소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뿐 아니라 공급 업체와 제품의 완성도에 맞춰 설치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잠재 가능성을 연구해왔다"고 덧붙였다.
 
스푸너에 따르면, 2018년에 IoT 자체가 균형을 잃으면서 연결 작업 및 연결된 비즈니스에 관한 결과로 새로운 사고방식이 비즈니스와 기업 간에 유지되기 때문에 IoT 거품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스푸너는 이러한 추세에 관해 ‘최종 고객이 자신의 산업별 운영 기능과 관련 업무 기능에 맞게 연결된 비즈니스 툴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시사했다.

따라서 스푸너는 공급 업체가 이러한 개별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작성하고 운영 제어 및 유지 관리와 같은 사용 사례에 중점을 두어 비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운영 업체, 운송 업체, 물류 업체, 비즈니스 기능을 중심으로 사전 패키징된 IoT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 업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푸너가 제시한 다른 추세로는 IT팀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수단으로 소규모 IoT 프로젝트를 확고히 하는 동시에 IT팀이 보다 원활하고 평범하게 만들 수 있도록 기업 내에서 IoT 기술을 궁극적으로 채택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IT역할도 포함돼 있다.

스푸너는 "점차 다양한 IoT 프로젝트가 다른 변형 기술과 함께 고객에게 점진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IoT 공급 업체가 소규모 IoT 프로젝트의 문을 열게 될 될 것이다. 업체들은 기업의 IT 현대화와 비즈니스 혁신 노력에 느리고 꾸준하게 침투함으로써 이익을 얻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
IoT 응용
->의류·신발 산업 겨냥한 IoT 플랫폼 등장··· "짝퉁 근절·반품사기 차단"
->'IoT, 현장 서비스와 만나다' 서비스맥스의 자동화 사례
->블로그 | 일상으로 파고든 IoT, '커넥티드 보온병'
->신제품 개발의 숨은 공신 'IoT와 빅데이터 분석'
->'돔구장·스피드웨이·골프장...' 스포츠 업계의 IT 기술 활용법
-> 'IoT와 모바일로 고객 낚는다' 한 낚시용품 기업 CIO의 비전
-> "디지털과 골프의 만남, 가치와 재미를 더한다" 골프존 신기선 상무
-> 어느덧 현실로'··· 사물 인터넷, 5가지 적용 사례
---------------------------------------------------------------

또한 스푸너는 IoT에서 인공지능(AI)의 활용 가능성을 강조했으며, 사용자 친화적인 분석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공급 업체는 현업 사용자가 IoT 생성 데이터에 AI 및 머신러닝(ML) 기술을 적용하여 데이터 과학자가 필요하지 않도록 툴을 개발하고 있다.

"사용자 친화적인 분석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AI 사용률이 증가할 것이다. 우리는 AI 기반 기술 및 기타 신기술 도구를 스프레드시트에 비유하여 현업 사용자가 사실상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했다"고 스푸너는 말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