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새로운 아마존 EC2 인스턴스 발표

CIO KR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에서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를 위한 새로운 베어메탈(Bare Metal) 인스턴스와 신규 스토리지 최적화 인스턴스 제품군을 발표했다.

AWS 아마존 EC2 부문 매트 가먼 부사장은 “AWS는 I3 High I/O 제품군을 위한 베어메탈 인스턴스로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빅데이터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새로운 스토리지 최적화 인스턴스 제품군과 향상된 성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범용 인스턴스인 M5를 출시하며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옵션을 한층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퓨리뷰 형태로 이용 가능한 아마존 EC2 I3 베어메탈 인스턴스는 고객 애플리케이션이 기본 하드웨어에서 구동되면서도 탄력성, 확장성 및 보안성과 같은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상화되지 않고, 특정 유형의 하이퍼바이저를 요구하거나 가상화를 제한하는 라이선스 모델이 필요한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된 아마존 EC2 I3 베어메탈 인스턴스는 단순히 리패키징된 베어메탈 서버가 아니다. 아마존 EBS(Amazon EBS, Amazon Elastic Block Store) 볼륨 연결 기능, 아마존 VPC(Virtual Private Cloud) 사용 기능, 보안 그룹 설정, 엘라스틱(Elastic) IP 주소 혹은 엘라스틱 로드밸런서(Elastic Load Balancer) 사용 기능과 같이 고객들이 아마존 EC2 인스턴스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모든 유연성 및 기능을 제공한다. 고객들은 또한 모든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을 베어메탈 인스턴스에 단 몇 분만에 구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단 몇 초 만에 확장 및 축소할 수 있다.

새로운 H1 스토리지 최적화 인스턴스는 맵리듀스(MapReduce), 분산 파일 시스템,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로그 또는 데이터 처리 및 빅데이터 클러스터와 같은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됐다. 또한, 최대 16TB의 마그네틱 스토리지와 인스턴트 당 25Gbps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지원하는 등 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이상적이다.

AWS는 또한 차세대 범용 인스턴스인 M5를 함께 공개했다. M5는 이전 세대인 M4 인스턴스보다 최대 50%가 향상된 vCPU와 메모리를 지원하며, 25% 높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제공해 웹 및 애플리케이션 서버, 백엔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게임 서버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에도 적합하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