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남겼다' 2016년 타계한 혁신가 19인

Network World
2016년 네트워크 이메일, 초기 PC, 영화 아이콘 등을 소개한 선구적이고 영향력 있는 인물들이 세상을 떠났다. 기억할 만한 혁신자들의 이름을 정리했다.

Credit:James Niccolai

앤디 그로브(Andy Grove), 전 인텔 CEO
로버트 노이스(Robert Noyce)와 고든 무어(Gordon Moore)가 페어차일드 세미컨덕터(Fairchild Semiconductor)를 퇴사하고 1968년 인텔을 설립한다. 앤디 그로브는 그들이 고용한 첫 직원이었다. 그는 이후 1979년 사장이 되었고 1987년에는 CEO가 됐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 빌 게이츠는 그로브를 "20세기의 훌륭한 비즈니스 리더 중 한 사람”으로 표현했다. 인텔이 메모리 칩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로 전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앤드 그로브는 PC 시대를 열어낸 인물로 평가 받고 있다.

Credit:Andreu Veà, WiWiW.org

레이 톰린슨(Ray Tomlinson), 네트워크 이메일 창안자
1971년, 레이 톰린슨은 네트워크를 통해 최초의 이메일을 전송했다. BBN 테크놀로지스(BBN Technologies)에서 오랜 기간 근무한 그는 이메일 주소의 사용자 이름과 도메인(Domain) 사이에 @ 기호를 넣어 대중화했다. 그는 "모든 구두점 중에서 ‘@’ 기호가 적합해 보였다"라고 2007년 컴퓨터월드(Computerworld)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Credit:Gordon Tarpley

토니 다이슨(Tony Dyson), R2-D2 창안
다이슨은 영국에서 특수효과 기업을 운영하다가 스타워즈(Star Wars) 영화에 필요한 무선 조종 드로이드 캐릭터 제작을 요청 받았다. 그는 슈퍼맨(Superman)과 제임스 본드(James Bond) 시리즈를 위해서도 로봇을 제작했다. 하지만 그는 R2-D2에서 창조한 것에 가장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자신의 웹 사이트에 이런 말을 남겼다.

“R2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고 있다. 그 어떤 스타워즈 캐릭터도 R2-D2처럼 사랑 받지는 못했다. 수 년 동안 대대적으로 상품화되었으며 로봇 세계에서 그 영향력은 참으로 주목할 만하다.”


Credit:Dick Lyon

웨슬리 클락(Wesley Clark),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미니컴퓨터 설계
UC 버클리(UC Berkeley)에서 교육 받은 물리학자인 그는 MIT에서 월윈드(Whirlwind)라는 컴퓨팅 프로젝트에 참여한 후 초기의 개인용 컴퓨터(TX-0 및 TX-2)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는 MIT의 링컨연구소(Lincoln Laboratory) 엔지니어링팀 책임자로써 1961년 마침내 미니 컴퓨터를 설계했다. 이 팀이 구축한 기기는 LINC로, 의사 및 의학 연구원들을 위해 미 시분할 기계였다. 이후 DE(Digital Equipment Corp.)가 그 개념을 채택해 상용화했다.


Credit:Seth Woodworth

마빈 민스키(Marvin Minsky), AI 혁신가
1969년 튜링상(Turing Award)을 수상한 마빈 민스키는 인공지능 분야를 개척한 인물이다. 하버드(Harvard)를 졸업한 민스키는 프린스턴(Princeton)에서 최초의 신경망 시뮬레이터(SNARC)를 제작했고 MIT에서 지금의 CSAIL(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oratory)을 설립했다. 그곳에서 해당 학교의 미디어랩(Media Lab)을 창설하기도 했다.


Credit:Raymond Gilford

짐 킴지(Jim Kimsey), AOL 공동 설립자
미 육군 출신인 그는 1970년대 술집을 열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짐 킨지는 이후 아타리(Atari) 비디오 게임기 관련 온라인 서비스 컨설팅에 뛰어들었는데, 이 온라인 서비스 사업은 이후 AOL이라는 거대 다이얼업(Dial-up) 서비스 기업으로 재정비됐다. 킴지는 이후 마케팅 전문가 스티브 케이스(Steve Case)에게 대표 자리를 넘기기 전까지 AOL을 이끌었다. 케이스는 자신의 전임자에 대해 "일상 생활의 인터넷"을 구축하는데 기여한 AOL의 수장으로 칭송했다.


로버트 알렌(Robert Allen), 전 AT&T 회장/CEO
AT&T에서 40년 동안 근무한 알렌은 1980년대와 1990년대 해당 통신사를 관장했다. 그는 특히 AT&T가 맥코우 셀룰러(McCaw Cellular)를 인수하며 무선 통신 사업에 뛰어드는 과정을 주도했다. 그는 또 1991년 NCR을 7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AT&T가 컴퓨팅 사업에 뛰어드는 데에도 큰 역할을 했다.


Credit:ProhibitOnions

존 엘렌비(John Ellenby), 초기 노트북 제조자
1982년 우주왕복선 챌린저호(Space Shuttle Challenger, 1986년)에 사용된 최초의 노트북 컴퓨터는 그리드 시스템즈(Grid Systems)에 의해 제조됐다. 그리드 시스템즈를 걸립한 영국의 사업가가 바로 존 엘렌비다. 엘렌비는 또 자신이 공동 설립한 지오벡터(GeoVector)를 통해 초기 증강 현실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Credit:RomitaGirl67

마가렛 빈치 헬트(Margaret Vinci Heldt), 비하이브(Beehive) 헤어 스타일의 창시자
헬트가 1960년에 발명한 빅 헤어는 영화(Brigitte Bardot)), 음악(B-52s, the Ronettes) 등을 통해 큰 인기를 끌었다. 시카고 선타임즈(Chicago Sun Times)의 부고에 따르면 이 미용사 덕분에 시카고가 한 동안 “세계의 헤어 스타일 수도”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로 위의 이미지는 헬트가 아니라, 그가 창안한 스타일이다.


Credit:Ammitchell

해리 웰러(Harry Weller), NEA(New Enterprise Associates)의 제너럴 파트너
웰러는 벤처 캐피탈 기업 NEA의 동부 해안 사업을 이끌었으며 9년 연속 포브스의 "마이다스 목록(Midas List)"에 이름을 올리면서 능력을 인정 받았다. 그는 최근까지 애피안(Appian)과 몽고DB를 포함해 최소 12개 기업의 이사직을 맡았다.

오랜 업계 경력 동안 그는 애드디스(AddThis), 엘로카(Eloqua) 및 오파워(OPower), 그루폰(Groupon), 솔리드파이어(SolidFire), 소스파이어(SourceFire), 웹메소즈(webMethods), 버티카(Vertica) 등에 투자했다.

NEA는자사 웹사이트에서 웰러를 추모하는 글을 통해 “이름 높은 기술 투자가, 혁신의 챔피언, 기업가들의 진정한 파트너였다. 많은 사람들이 해리의 용기, 현명함, 열정을 알고 있었다. 그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누구보다도 따뜻하고 너그러운 마음씨를 가진 사람이었다. 해리는 헌신적인 아버지이자 남편이고 친구였다"라고 기술했다.

 

Credit:courtesy IBM 

에릭 블로크(Erich Bloch), IBM 시스템/360 메인프레임 공동개발자, NSF 디렉터
1985년 로널드 레이건 당시 미 대통령으로부터 국립 기술 메달(NTM)을 수상한 3명의 IBM 연구진 중 한 명이다. IBM 시스템/360 메인프레임 개발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서였다. 그는 1940년대 나찌를 피해 미국에 온 이후 32년 동안 IBM에서 근무했으며, 1984년 국립 과학 재단에 디렉터로 합류했다.


Credit:MIT News

제이 포레스터(Jay Forrester), 시스템 역학 부문의 창시자 겸 디지털 컴퓨팅 개척자
포레스터는 국가 대공 방어 시스템과 MIT의 링컨연구소 설립에 기여했다. 또한 그는 초기 MIT의 디지털 컴퓨팅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월윈드를 이끌었으며 이를 통해 자성 코어 메모리를 발명했다. 오늘날 RAM의 초기 버전에 해당한다.


Credit:TechCrunch

톰 퍼킨스(Tom Perkins), 벤처 캐피탈의 전설
그는 아마존닷컴, 구글, 선마이크로시스템즈(Sun Microsystems) 등의 기술 기업에 투자한 강력한 VC 기업 KPCB(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에서 활약했다. 퍼킨스에 대한 블룸버그(Bloomberg) 부고에서는 그가 1972년 HP(Hewlett-Packard)를 떠나 멘로 파크(Menlo Park)에서 800만 달러로 클라이너 퍼킨스(Kleiner Perkins)를 설립한 이야기가 소개돼 있다.

그의 이름을 딴 이 VC 기업은 그에 대해 "단순히 재정 지원을 제공한 것이 아니다. 경영 전문지식을 통해 기업들이 비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왔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 벤처 캐피탈을 정의했다"라고 발표했다.


Credit:Ohlfs' family

케이스 올프스(Keith Ohlfs), 소프트웨어 UX 디자이너
스티브 잡스의 NeXT 컴퓨터 시스템 운영체제 개발에 참여한 바 있는 유능한 소프트웨어 UX 디자이너다.

올프스의 친구 제프 약식(Jeff Yaksick)은 그에 대해 이렇게 썼다. "케이스는 유능한 예술가이자 UI(User Interface) 디자이너였다. 우리가 현재 매일 사용하는 기기를 위해 즐겁고 유용한 경험을 구성하는 열정이 있었다. 그는 거의 단독으로 VI(Visual Interface)를 구성했으며 NeXT 컴퓨터의 ID(Interaction Design)에 영향을 끼쳤다. 애플은 1996년 NeXT를 인수했고 케이스가 끼친 영향의 일부는 지금의 맥OS에도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다. 회전하는 무지개 대기 커서는 그의 오리지널 디자인(NeXT의 광학 디스크를 참조함)에 기초하고 있으며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마다 로그인 패널이 흔들리는 것도 그의 결과물이다."


Credit:CDernbach

데이비드 모겐탤러(David Morgenthaler), 벤처 캐피탈 개척자
모겐텔러의 설립 파트너였던 이 벤처 캐피탈 전문가는 30개 이상의 기업에서 이사, 회장, 사장을 지냈다. NVCA(National Venture Capital Association)의 평생 업적 수상자이기도 하다. MIT 공학대학을 졸업한 모겐탤러는 애플을 포함해 수 백 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Credit:Arnold Reinhold

빅터 셰인만(Victor Scheinman), 조립 라인 로봇 발명가
뉴욕타임즈 부고에는 셰인만에 대해 “어린 시절 SF 영화 휴머노이드에 대한 악몽을 극복하고 최초의 성공적인 전기 동력 컴퓨터 제어 산업용 로봇을 만들었다”라고 기술돼 있다.

셰인만은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의 기계 엔지니어링 학부 재학 6관절 프로그램 가능 로봇인 스탠포드 암(Stanford Arm)을 개발했다. 이 암은 자동차 앞유리 와이퍼부터 잉크젯 카트리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에 적용됐다.


Credit:Ed Yourdan

에드워드 요던(Edward Yourdon), 객체 지향 전문가
이 1997년 컴퓨터 명예의 전당(CHF)에 진입한 에드워드 요던은 컴퓨터 컨설턴트이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원리 전문가다. MIT와 PINY(Polytechnic Institute of New York)에서 수학한 요던은 1980년대와 1990년대에 객체 지향 분석/디자인을 위한 주목할 만한 방법을 개발했으며 이미 그 이전에 정형화된 분석 기법을 개발했었다. 또한 그는 Y2K 관련 컴퓨터 문제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면서 문제 발생을 차단하는데 기여했다.


Credit:Eriktj

피터 나우어(Peter Naur), 컴퓨터 프로그래밍 개척자
이 덴마크의 천문학자 출신 프로그래밍 전문가는 "프로그래밍 언어 디자인과 ALGOL 60 정의, 컴파일러(Compiler) 디자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 및 활동에 대한 근본적인 기여"로 인해 2005 ACM A.M. 튜링상을 수상했다. 그는 1960년대 덴마크에서 컴퓨팅을 신뢰할 수 있는 학문 분야로 정립하는데 일조했으며 전통적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개념에 대한 저명한 비판가이기도 했다.


Credit:Don (modified)

짐 델리가티(Jim Delligatti), 빅 맥(Big Mac) 창안자
이 맥도날드(McDonald’s) 프랜차이즈는 1967년 패스트푸드 샌드위치를 개발한 이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운영자는 수십 년 동안 540칼로리 빅 맥(참깨빵에 든 두 장의 순쇠고기 패티, 특제 소스, 양상추, 치즈, 피클, 양파)을 일주일에 하나씩 먹은 것으로 전해진다. 처음에 45센트에 판매됐던 이 샌드위치가 높은 인기를 끌게 되자 1968년부터는 미 전역으로 판매가 확대됐다. 그 이후로 지금껏 수십 억 개의 빅 맥이 판매됐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