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IoT 서비스용 신규 플랫폼 ‘IMPACT’ 출시

IoT
CIO KR
노키아가 'IMPACT'(Intelligent Management Platform for All Connected Things) 플랫폼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통신업체 서비스용 디바이스 관리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IoT(Internet of Things) 영역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IMPACT 플랫폼은 통신업체, 기업, 정부 기관이 새로운 IoT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 수집, 이벤트 처리, 디바이스 관리, 디바이스로부터 생성된 데이터의 가치 분석 및 관리, 엔드투엔드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구현 기능이 적용돼 모든 형태의 IoT 기기나 프로토콜을 지원하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사업에 이용될 수 있다고 업체는 설명했다.



이번 신규 플랫폼 출시는 노키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IoT 시장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IMPACT의 핵심 구성 요소인 모티브 CDP(Motive Connected Device Platform)는 이미 전세계 8만개 이상의 광대역 유·무선 디바이스 및 가정용 IoT 기기 모델에 대한 라이프사이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발표된 최신 버전의 IMPACT 플랫폼에는 노키아의 기존 무선 및 IoT 디바이스 관리 소프트웨어가 포함돼 있다.

노키아 IMPACT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수많은 커넥티드 기기를 관리하는데 요구되는 서버 용량을 유동적으로 늘릴 수 있으며, 보안이 강화돼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의 내부 아키텍처를 통해 서비스 용량을 안정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보안 모델이 적용된 최신 LWM2M(Light Weight Machine to Machine) 기술과 노키아의 보안 솔루션은 한층 강화된 엔드투엔드 보안 환경을 지원한다.

모티브 CDP는 세계 100대 제조기업의 8만여 기기 모델을 지원하고 있으며, 모티브스마트(MotiveSmart) 프로그램을 활용해 시장에 새롭게 출시되는 다양한 유·무선 기기의 연결까지 지원한다.

노키아는 기기와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서비스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어 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 시, 네트워크와 디바이스 간의 발생 문제에 대한 근본적 원인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IMPACT 플랫폼은 빠르게 성장하는 노키아의 IoT 포트폴리오 사업에 있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노키아는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인프라, 디바이스 및 센서를 IoT 솔루션의 4대 기본 요소로 꼽는다.

노키아는 지난 2월, 고객들이 새로운 IoT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시험,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IoT 커뮤니티’ 설립을 발표한 바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