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담당자 눈에 띄는' 링크드인 프로필 작성법

CIO

개인 브랜드가 구직에 미치는 영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채용 담당자들과 고용 관리자들이 지원자에게 전화를 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기 전에 온라인 활동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결론을 내린다는 연구도 있다.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낸다면 취업 기회가 제 발로 찾아올 수 있다는 뜻이다.

전문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링크드인(LinkedIn)은 분명 강력한 후보이다. 하지만 채용 담당자들은 링크드인에서 무엇을 찾을까? 그리고 채용 담당자나 고용 관리자들이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의 프로필을 눈 여겨 보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은 완성된 프로필을 갖춰야 한다고 기업 의사소통 책임자 겸 링크드인의 경력 전문가 캐서린 피셔는 말했다. 피셔는 채용 담당자들의 시선을 끄는 링크드인 프로필 작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ciokr@idg.co.kr

사진을 올린다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일이겠지만 꼭 해야할 작업이다. 링크드인의 데이터에 따르면 프로필 사진이 있는 사람들의 프로필을 볼 확률이 사진이 없는 사용자에 비해 14배나 높다. 채용 담당자가 잠재적인 후보를 찾기 위해 링크드인을 훑어볼 때 차이를 만들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다.

경험을 강조 링크드인을 자신의 개인적인 브랜드를 시각화하는 수단으로 간주하고 이력서에 포함시키고 싶은 모든 것을 링크드인에 포함시키자. 이와 관련해 그간의 경험을 포함시키는 것은 필수적이다. 설령 정규직으로 채용되기 전에 접수 담당자 또는 종업원으로 일했다 하더라도 그 일과 관련되어 적용할 수 있는 모든 기술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팀워크, 고객 서비스, 조직 등 자신의 과거 경험을 자신이 습득한 귀중한 기술을 입증할 수 있도록 공개하라고 피셔가 강조했다. 데이터 또한 이를 뒷받침한다. 링크드인의 통계에 따르면 과거 직위를 열거하는 경우 링크드인에서 관심 받을 확률이 12배나 높다고 한다. 피셔는 "그 정리 방식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무엇을 적용할 수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초점을 맞춰라"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증거 경력이 쌓이면서 프로필도 축적되어야 한다. 업무와 직무상 발전 등을 포함하여 새로운 경험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다. 이를 달성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과거에 일했던 실제 프로젝트를 업로드하는 것이다. 슬라이드 공유를 게시하거나 이야기를 공개하거나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일을 입증하는 문서 자료를 포함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채용 담당자 또는 고용 관리자가 방문할 때, 성공에 관한 실제적인 증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성공에 대한 실제적인 증거를 보고 연락을 취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학력과 봉사활동 자신의 프로필에 봉사활동 경험을 포함시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고용 관리자의 42가 봉사활동 경험을 공식적인 업무 경험과 동일시 하고 있는 것으로 링크드인 설문조사 결과 나타났다. 학력을 열거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의 학력을 열거하는 경우 학력을 열거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10배나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연락을 받을 확률은 15배나 높아진다.

업계를 노출 채용 담당자 또는 고용 관리자가 잠재적인 후보를 찾을 때는 자신이 속한 업계 내에서 찾게 된다. 이런 사소한 일을 통해 자신의 프로필이 노출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통계에 따르면 자신의 분야를 자신의 프로필에 포함시킨 사람은 이 중요한 단계를 간과한 사람에 비해 노출될 가능성이 1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