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 양성 평등 실현을 위해 CIO가 해야 할 일

CIO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매니징 디렉터인 일레인 밀러는 CIO와 다른 최고 임원들이 임원 후보로 여성을 발굴해 이들에게 코칭과 탄력적인 근무 여건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업 내 여성에 대한 통계는 미국에서도 암울한 편이다. 고위 직책을 맡은 여성 임원들은 17%이며 이사회 의석에서는 12%를 차지하고 있고 CEO는 5%에 불과하다. 여성 임원 경력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PwC의 매니징 디렉터 일레인 밀러는 기업이 좀더 다양한 인재 파이프 라인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CIO : 대부분의 기업들에서 여성 인재들의 승진시킬 프레임워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나?
일레인 밀러 :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인재 관리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거기에는 다양성이 부족하고 특히 여성 승진을 위한 리더십 파이프라인이 없다. 기업들은 사내에서 여성 인재를 어떻게 개발할 지에 대해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CIO : 그 이유는 무엇인가?
밀러 :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셰릴 샌드버그라면, 여성들에게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적극적으로 뛰어들라고 쉽게 대답할 것이다. 나는 기존의, 바뀌어야 하는 불문률과 문화에 대한 복잡한 문제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CIO : 양성 평등을 위해 미국에는 어떤 입법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밀러 :
우리는 이미 주주들이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이 압력이 점점 더 강해지는 것을 목격했다. IPO를 한 기업에서는 이미 이사회에 여성이 늘어나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입법 조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대중의 압력이 작용하기 시작했다.

---------------------------------------------------------------
여성 임원 인기기사
-> 여성 CIO, 아직은 숫자도 적고 영향력도 약해
-> IT업계의 우먼 파워, C레벨 여성 리더들 10%
-> IT업계를 이끄는 여성 리더 10인
-> IT를 빛낸 여성 주역들
---------------------------------------------------------------

CIO : 그러한 것들이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나?
밀러 :
외부의 압력뿐 아니라 내부의 지지기반도 가져야 한다. 모든 C-레벨 임원은 특히 일반적으로 다양성과 특히 여성 리더십 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그것이 자연스럽게 생겨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여기에는 계획이 수반돼야 한다. 여성을 중심으로 의제를 설정하고 여성을 인재 파이프 라인 안에 두기 위해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CIO : 여성 IT리더들은 조직에 대해 차별화된 견해를 제공하나?
밀러 :
여성들이 팀에 속해 있으면 그 팀의 실적이 더 높고, 그들의 종합적인 IQ가 더 높으며 사고의 다양성이 존재한다는 공식 데이터와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여성이 수장인 팀이 막강하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CIO : IT부서내에서 CIO가 어떻게 여성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을까?
밀러 :
먼저, 여성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개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로드맵, 학습 계획, 개발 계획이 모두 CIO의 영역 안에 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공식적이건 비공식적이건 간에 코칭과 멘토링 프로그램이 포함될 것이다. 그리고 종종 글로벌 경력을 위한 해외 파견 근무도 포함된다.

두번째는 우수 인력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데 여성들에게 우선순위를 두고 여기에 포함시키고 핵심인재육성 체계가 확실히 중간 단계로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세번째는 여성의 발전을 지원하는 문화와 인프라를 조성하는 것이다. 특히 직원과 여성들이 근무 일정이나 근무지에 대한 유연성을 안전하게 요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