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브 기고ㅣ전문가가 말하는 ’엣지 배치 문제’를 해결하는 팁

CIO KR
어떤 서버 랙을 추천하고 어떻게 배치하는지에 따라 고객이 편안한 밤을 보낼 수도 혹은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 IT 커뮤니티 스파이스웍스(Spiceworks)와 함께 ‘서버 랙 배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눠봤다. 상황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실질적인 도움이 될 전문가들의 조언들을 소개한다. 
 
ⓒGettty Images

문제점 1) IT 장비를 둘 지정된 공간이 없다
서버실을 갖추려 해도 공간적인 문제로 제약을 받는 기업들이 많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아래와 같이 생각해볼 수 있다. 

해결책
- 당장 필요한 목표를 식별하고, 이를 충족하는 해결책을 실행한다.
- 처음부터 너무 큰 용량으로 시작하지 말고 천천히 용량을 늘려 나가도록 한다.

문제점 2) 건물의 공기 흐름이 잘못 설정돼 있다
서버 랙이 몇 개 되지 않거나 공간이 좁아도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해결책
- 랙이 있는 실내가 온도 측면에서 ‘중립’을 유지하도록 설정한다.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은 바로 랙 후면을 개방하는 것이다.

- 실내의 다른 어떤 요소도 변경하지 않으면서 비용 효율적으로 냉각하는 방법도 있다. 독립적인 환경 제어 랙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랙은 주변에 열을 전혀 발산하지 않는다. 단, 약간의 소음이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

- 시간과 예산상 여유가 있다면 냉각 실험을 해보는 것도 공기 흐름 설정에 도움이 된다.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모델링을 통해 실내의 공기 흐름과 랙에서 발산되는 열을 파악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랙의 종류 또는 공기 흐름 개선을 권장할 수 있다.

문제점 3) 모니터링 옵션은 무엇이 중요한가?
궁극적으로 모니터링 유형은 고객의 니즈와 공간에 따라 결정된다.

해결책
- 고객은 모니터링 센서를 사용해 랙의 여러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데이터센터 장비와 관련한 전형적인 모니터링 위치가 아래 그림에 표시돼 있다.

- 여러 장치의 데이터를 한곳에 모을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통한 원격 모니터링을 선호하는 고객도 있다. 소프트웨어 기능이 매우 다양하므로 예산과 니즈를 잘 이해한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고객을 인도할 수 있다.

- 이미 설치된 장비에 어떤 옵션이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 또는 GUI를 갖춰 장비의 주요 디테일을 모니터링한다.
 
데이터센터 장비와 관련한 전형적인 모니터링 위치 ⓒVertiv

문제점 4) 환경요인 때문에 설정이 어렵다
랙 선택 시 사용될 장소를 고려해야 한다.

해결책
- 만약 설비 위치가 지진 발생 지역에 있다면 구역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지역별 관련 규정(예: OSHPOD)을 따른다. 랙을 바닥에 고정시키는 경우에도 해당 지역의 환경 요인에 따라서 고려해야 하는 안전성과 사용 가능성의 수준이 있다.

- 랙이 생산 구역의 바닥이나 또 다른 개방 공간에서 사용된다면 독립적인 랙을 고려해야 한다. 이는 노출된 랙으로 먼지가 들어갈 수도 있는 생산 구역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다른 옵션으로는 서버실을 별도 마련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단, 여기에는 시간과 예산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윤기중 상무는 버티브 코리아의 채널 매니저를 담당하고 있다. IT 업계에서 20여 년간 재직해 왔으며 마이크로소프트 인증 시스템 엔지니어(MCSE)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리셀러 관리 및 개발과 함께 중소기업용 배전 및 데이터센터 인프라 관리(DCIM) 솔루션에 주력하면서 버티브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