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구기술이 신기술보다 나을 때

Computerworld

와! 홀로그램 손목시계에서 레아 공주(Princess Leia)가 시간을 말해주다니! 브라우저 플러그인이 이메일을 무시해줘서 직접 하지 않아도 된다니! 무선 카메라 장착 포크가 자동으로 점심식사 사진을 찍어 트윗을 날려주다니!

기술 분야 전문가들은 항상 최신 기술만 입에 달고사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기사를 읽고 흥분한 최첨단 기술 몇몇은 절대 제품화되지 않는다. 그리고 만약 그렇게 되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에 의해 사용되는 기술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혁명적”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다면, 그럼 혁명은 대체 어디에서 일어난다는 말인가?

예를 들어, 우리는 지난 몇 년간 핸드폰 무선 충전에 대해 많이 이야기해왔다. 그리고 무선 충전 기기도 현재 사용가능하다. 그러나 당신이 아는 100명의 사람들중, 얼마나 많은 이들이 그 기술을 지금 사용하고 있나? 한 명? 아니면 아무도 없나?

기술 언론과 블로그계는 최신 기술이 언제나 최고라는 사실과 다른 환상을 조장했다. 최고의 기술은 바로 당신의 삶을 더 좋게 바꿔주는 것이고, 얼마나 새로운 것이냐는 전혀 상관없다.

우리가 극도로 발달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호의적인 편견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우리는 종종 최신 기술이 아니라는 이유로 가장 우수한 기술들을 꺼려왔다. 여기 모든 이들이 재검토할 만한 로우테크 기술 몇가지를 소개한다.

대시 캠(Dash Cams)
비행기 추락 후, 제트기 파편이 러시아 고속도로로 터져나가는 비디오를 본 적이 있는가? 보통의 시청자들에게, 그런 장면은 믿을 수 없는 일일 것이다. 그러나 대시 카메라, 특히 자동차에 장착되어 계속 촬영하는 블랙박스 카메라는, 러시아에서 아주 널리 보급되어, 도로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질때 누군가 그 장면을 녹화했을 가능성이 높다.

사실, “러시아”와 “대시 캠”이란 단어를 검색해보면, 정말 우연히 촬영된 놀라운 영상들의 세계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교통사고, 경찰 폭력, 도로상 다툼, 만취한 사람들, 야생동물, 노골적인 사기 시도 장면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러시아에서, 대시 캠은 모두가 자기 보호를 위해 갖춰야하는 일종의 자동차 보험과도 같다.

대시 캠은 로우테크 기기다. 비교적 저화질의 디지털 비디오 캠코더로서,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는 한, 연속적으로 기록하고 또 연속적으로 지우기를 계속한다.

러시아 운전자들에게 대시 캠은, 저렴하고, 한번 설치해두고 신경을 꺼버리는 로우테크 기술이다.

그러나 이는 당신을 모든 사건들로부터 보호해주는 강력한 대비책이며 운전하는동안 발생하는 놀라운 사건들을 기록하는 훌륭한 수단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 러시아인들처럼 각자의 자동차에 로우테크 대시 캠을 장착해야 한다.

모바일 결제
아프리카 케냐가 미국보다 모바일 결제에 있어서 훨씬 앞서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케냐가 NFC칩의 설계와 제작, 혹은 암호화 기술의 배치나 스마트폰 앱 침투에 앞서있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그저 모바일 결제에 국한된 이야기다.

필자는 케냐에 두 달간 머무르면서, 케냐사람들 모두가 자신들의 휴대폰으로 결제를 하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여기서 휴대폰은 스마트폰이 아닌 보통 피처폰을 말한다.

미국이 최첨단 NFC와 스마트폰-앱-기반 솔루션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이 동아프리카 국가에서는 이미 모바일 결제가 물건을 구매하는데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M-사(M-Pesa)라고 불린다. (M은 모바일의 약자이며, 페사는 스와힐리어로 돈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 브랜드 이름 자체가 “모바일 화폐”를 뜻한다.)


M-페사의 기발한 점이자, 전세계 모바일 거래의 절반 이상이 이 시스템상에서 이뤄지는 이유는 바로, 이 기술이 우리가 여전히 기다리고있는 하이테크 NFC 시스템이 아닌, 로우테크 문자메시지(SMS) 기술을 사용하여 돈을 이체한다는 점이다.

문자메시지는 특별한 전자장비를 갖춘 값비싼 고급 전화기를 쓰지 않아도 된다. 휴대폰을 가진 모든이들이 문자메시지를 쓸 수 있다.

M-페사 이용자들은 입금과 출금, 그리고 환전등의 은행업무를 할 수 있다. 또한 요금고지서를 납부하고, 그들의 선불제 전화기 요금을 내기 위해 송금도 가능하다. 로우테크 기술이기 때문에, 간단하면서도 저렴하다.

우리가 모든 것에 신용카드 수수료를 부과하는 탐욕스런 은행들에게 계속 호되게 당하고 있는 반면, M-페사는 은행을 거의 이용하지 않는 은행 시스템이라는 차이가 있다. 모든 거래에는 아주 소액의 수수료가 붙고, 그게 전부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모바일 결제에서 일종의 유토피아를 기다리고 있는 동안, 케냐는 이미 지난 몇 년간 로우테크 방식으로 모바일 결제를 사용해오고 있다.

팟캐스팅
지난 4년 간, 수천 개의 교육, 뉴스, 정보 관련 모바일 앱들이 등장했고, 계속적으로 세련되어지고있다. 예를 들어, 필자가 최근 소개한 그로커(Grokr)라는 새로운 iOS 앱은 실질적으로 사용자의 뇌를 리버스 엔지니어링해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뉴스와 정보를 골라 전해준다.

이 최신 학습 기술은 최고의 기술이지만, 최고의 학습을 선사하진 않는다. 책이 존재한 이래, 학습과 정보 수용에 있어서 최고의 기술은 다름 아닌 팟캐스트다.

좋은 팟캐스트 앱을 통해, 가장 좋아하는 팟캐스트를 구독하고, 자동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당신이 팟캐스트를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 이미 전화기 안에 들어와 있다는 이야기다.

팟캐스트, 그리고 더 나아가 애플의 아이튠즈 U(iTunes U)와 오디오북들은 믿을 수 있고, 고품질 콘텐츠를 제공하며, 유연한데다, 무엇보다도 당신이 다른 일들을 하면서도 배움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고다.

현재진행형 교육의 최대 걸림돌은 바로 시간이다. 당신은 모든 뉴스를 듣고 싶다. 새로운 언어도 배우고 싶다. 당신이 일하는 분야에 있어서도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싶다. 당신은 훌륭한 대중 지식인들의 생각을 접하면서 당신의 생각을 확대시키고 싶다.

그러나 어느 누구에게도 이 모두를 다 할 시간은 충분히 주어지지 않는다.

팟캐스트를 들으면, 시간 활용이 가능해진다. 운전하면서, 운동하면서, 심부름하면서, 집안일을 하면서도 항상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더 많은 배움을 원하는 사람 대부분은 팟캐스트를 듣지 않는다. 필자는 그 원인이 선택의 마비에 있다고 생각한다. 한마디로 너무나도 많은 팟캐스트들이 있고, 상당수는 수준 이하인게 사실이다.

훌륭한 팟캐스트를 듣는 것 만으로도, 금새 팟캐스트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래서 여기 교양인들이 들어야하는 팟캐스트 10가지를 선정해보았다. (알파벳순 나열) 팟캐스트 검색창에 아래 단어들을 입력하면 된다:

- BBC 푸드 프로그램(BBC Food Programme)
- 우리 시대에(In Our Time)
- 맥브레이크 위클리(MacBreak Weekly)
- 노 아젠다(No Agenda)
- 슬레이트의 컬쳐 갭페스트(Slate’s Culture Gabfest)
- 한주의 시작(Start the Week)
- 스타토크 라디오 쇼(StarTalk Radio Show)
- 테드톡스(TEDTalks)
- 이번주 구글 동향(This Week in Google)
- 이번주 기술 동향(This Week in Tech)

훌륭한 팟캐스트들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대단히 귀중한 자원이다. 별거 아닌듯 보이는 로우테크 팟캐스트를 통해 낭비되기 십상인 시간 동안 스스로를 교육시킬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어떤 기술도 해내지 못하는 일이다.

그리고 기타
이 세 가지는 모두가 적극 받아들여야할 오래된 기술이고, 위에서 다룬 것들 이외에도 RSS, 문자메시지, 구글 알리미(Google Alert), 그리고 노트패드(Notepad)같은 단순한 문서 편집기까지도 사용해야할 로우테크 기술에 포함된다.
 
발달된 기술은 훌륭하다. 그러나 기술이 구식이냐 새롭냐와 상관 없이 자신의 삶을 가장 크게 향상시킬 기술을 선택하는 발달된 이용자는 더욱 훌륭하다. 바로 당신이 실제로 사용하는 기술이 최고의 기술이기 때문이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