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즈랩, 국내 ‘코로나19 동선 추적 데이터셋’ 오픈소스 공개

CIO KR
마인즈랩이 코로나19 환자 경로 시각화와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데이터셋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마인즈랩에서 공개한 ‘코로나19 동선 추적 데이터셋’은 확진자의 경로, 연령, 성별, 진단 날짜 등 기초적인 환자 경로 데이터는 물론 22가지의 주요 전염병, 16개의 백신, 의료 시설 등을 포함한 의료 통계 데이터와 다양한 변수에 따른 시각화 된 데이터로 AI 모델 개발 등 기계학습에 필요한 데이터 집합이다.



마인즈랩의 데이터셋은 기존 코로나19 관련 오픈 데이터셋들에 비해 데이터의 양과 품질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부분에서 차별화를 둬 미국의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Reddit)의 개발/딥러닝 부문 1위에 오르는 등 해외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마인즈랩 브레인팀 이중건 선임 연구원은 “공익적 가치를 고려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소셜 코딩 플랫폼인 깃허브(Github)에 오픈 소스로 공개했다”라며,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를 막기 위해 질병의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과 관계자들에게 마인즈랩이 구축한 데이터셋이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마인즈랩 브레인팀이 구축한 코로나19 동선 추적 오픈 데이터셋은 깃허브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