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로서의 데스크톱, 장점은..." AWS, 교육 분야 DaaS 트렌드 5가지 소개

CIO KR
'서비스형 데스크톱' 또는 '서비스로서의 데스크톱’이라고 부르는 DaaS(Desktop-as-a-Service)가 비용 절감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AWS(Amazon Web Service)가 AWS가 공공 부문 파트너 프로그램의 파트너인 싱크로넷(Synchronet)과 DLT와 함께 웨비나를 진행했다. 

회사는 웨비나에서 논의됐던 교육 분야에서의 클라우드 기반 EUC(End User Computing) 환경 변화를, ‘고등 교육 분야의 5가지 DaaS 트렌드’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소개했다. 아래는 AWS가 밝힌 교육 기관이나 분야에서 볼 수 있는 DaaS 트렌드다.


클라우드 기반에서 구동되는 서비스형 데스크톱인 DaaS는 사용자가 가진 다양한 장치에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다. 하드웨어 구매, 프로비저닝이, 배포 등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빠르게 확장할 수 있고 비용도 필요한 만큼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화면 : AWS 동영상 캡처)

첫 번째는 DaaS가 기존의 데스크톱 가상화가 가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많은 교육 기관이 비용 절감과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가상 데스크톱 인프라(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로 전환했다. 하지만 기존의 데스크톱 가상화는 물리적 리소스를 확장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대기 시간은 길고, 민첩성과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DaaS를 활용하면 하드웨어 구매, 프로비저닝, 배포 등의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을 제공한다. 전통적인 온 프레미스 환경에 구축된 가상 데스크톱은, 접근 장치나 사용 지역에 따른 물리적인 제한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DaaS를 활용하면 하드웨어 장치나 접속 위치나 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원격 학습프로그램이나 연구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을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학생 수 변동에 따라 필요한 자원을 빠르고 융통성 있게 조정할 수 있다. 가상데스크톱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학생의 수는 학기마다 달라질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이나 코스에 등록하는 학생 수가 달라지고, 때에 따라서는 이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 DaaS를 활용하면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해서 사용하면 된다. 아울러, 완전 관리형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운영과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네 번째는 가상화로 필요 없어진 물리적인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컴퓨터 실습실은 꼭 필요하지만, 활용률은 낮은 대표적인 공간이다. 하지만 DaaS를 도입하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노트북에서 가상 데스크톱으로 구현된 실습 환경에 접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수많은 PC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던 실습실이라는 공간이 필요 없어지면서, 이러한 공간을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다섯째는 학생 및 교수를 위한 BYOD(Bring Your Own Device) 환경을 제공한다. 요즘 대학생들은 대부분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업무 환경뿐만 아니라 학습 환경에서도 휴대용 스마트 장치가 필수적인 시대가 된 것이다. 따라서 캠퍼스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교수와 학생들에게 모든 장치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클라우드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는, 안전하고 응답성이 뛰어난 BYOD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로 AWS는 아마존 워크스페이스(Amazon WorkSpaces)라는 관리형 DaaS와 아마존 앱스트림(AppStream) 2.0이라는 완전 관리형 애플리케이션 스트리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 워크스페이스는 몇 분 만에 윈도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을 프로비저닝하고, 월별 또는 시간별 요금을 지불해서 사용한다. 아마존 앱스트림 2.0은 중앙에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하드웨어 또는 인프라를 구매하며, 필요에 따라 빠르게 확장할 수 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