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 99달러 게임기 '오오야'에 거는 기대

CIO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임 콘솔 '오오야'(Ouya)가 화제를 모으는 이유로, 99달러라는 저렴한 가격만 있는 것은 아니다. 지원 게임 모두가 일부 혹은 전면 무료로 제공된다는 이유도 한몫 한다. 오오야는 하루만에 100만 달러 이상의 크라우드펀딩을 이끌어낸 바 있다.

오오야 게이밍 콘솔 개발 팀은 오늘날의 비디오 게임 시장에 실망한 나머지 월드 클래스 게임 경험을 구현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 기반 저가형 콘솔을 개발해내겠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오오야 게이밍 콘솔은 안드로이드 기반이다. 즉 이 리눅스 기반 운영체제에 쏟아지고 있는 막대한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보도에 따르면 킥스타터 크라우드 펀딩에서 오오야는 24시간 만에 95만 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지난 11일에는 200만 달러에 육박했다. 8월 9일 투자마감일 전까지 얼마나 많은 크라우드 펀딩을 이끌어낼지 관심거리다.

개발 측에 따르면 오오야용 비디오 게임 개발은 누구에게나 여려있다. 별도의 라이선스비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오오야 콘솔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오오야가 규정한 사실상 유일한 조건은 '전면 또는 일정부분의 무료'다. 오오야 측은 "무료 데모를 제공하기만 한다면 유료 풀버전, 게임 내 아이템이나 능력 판매, 가입 유도는 무방하다"라고 밝혔다.

 


오오야 게임 콘솔은 HDMI 인터페이스를 통해 1080P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오오야 커뮤니티 스토어 화면
 


오오야의 하드웨어 사양은 다음과 같다.

- 테그라 3 쿼드코어 프로세서
- 1GB 램
- 8GB 내장 플래시 스토리지
- HDMI 출력
- 802.11b/g/n 무선랜
- 1개의 USB 2.0 포트
- 게임 제어를 위한 무선 콘트롤러, 터치패드

오오야는 여타 게이밍 콘솔과 비교할 때 아직은 존재감조차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박스는 미국에서만 매일 5,000대 씩 판매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그러나 오오야가 개발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만 있다면 혁명을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다. 2013년 99달러 혹은 그 이하의 가격에 출시될 오오야의 행보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겠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