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행정안전부와 손잡고 민원서류 작성 전용 무료 한글 개발 및 배포

CIO KR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함께 각종 민원신청, 신고서 등의 공공기관 서식을 작성할 수 있는 ‘공공기관 서식한글’을 무료로 제공한다.

한컴과 행안부는 8월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김상철 한컴그룹 회장,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서식한글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국민 누구나 공공서식 작성을 위해 별도의 문서 편집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거나 종이문서를 출력하지 않아도, 공공기관 서식한글을 활용해 8,000여 종류에 달하는 신고·신청서식을 PC에서 바로 작성 및 제출할 수 있게 됐다.

공공기관 서식한글은 한컴이 각종 한글(hwp) 공공서식을 작성할 수 있도록 특화해 개발한 무료 소프트웨어로, 공공서식 작성 및 수정에 필요한 글자 입력,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등의 필수 기능을 제공한다. 다만, 글꼴(폰트) 추가, 맞춤법 검사 등의 고급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한컴과 행안부는 9월 1일부터 공공기관 서식한글을 한컴(www.hancom.com) 홈페이지와 행안부(mois.go.kr), 문서24(open.gdoc.go.kr)를 비롯한 각 공공기관 누리집을 통해 무료 배포하고, 향후 대국민 홍보 및 사용자 불편사항 개선 등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윤종인 차관은 “이번 프로그램 보급으로 국민이 종이서식을 작성하는 불편함이 대폭 완화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하고 근본적인 서식 개선 및 민원불편 해소방안을 마련하여 국민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부 혁신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