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데이터에서 가치 창출··· IoT 성공 사례 3가지

CIO
디지털 시대를 위해 재정비하고 있는 기업들은 데이터에 목마르다. 제조, 농업, 소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사물인터넷 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지난 5월 MIT 슬로언 CIO 심포지엄에서 MIT SCISR의 수석 과학자 진 W. 로스는 IoT 기술의 확산에 기여한 요소로 무제한의 연결성, 곳곳에 편재된 데이터 소스, 대규모 처리 능력, 센서의 발달 등을 지목했다.
.
그는 "IoT, 모빌리티, 분석으로 인해 운영 우수성과 고객 경험의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IoT의 호황
데이터가 새로운 석유라면 IoT 기술은 분석 엔지니어가 정제할 데이터를 추출하고 운송하는 펌프에 비교할 수 있다. 그리고 IT 리더들은 데이터 시추 인프라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IoT 툴에 대한 전세계 지출은 2019년에 7,45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며, 이후에도 연간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해 2022년 1조 달러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2022년가지 지출이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IoT 사용례에는 공항 시설 자동화(운송), 전기 자동차 충전(유틸리티), 농지 모니터링(자원), 침대 옆 텔레메트리(의료), 매장 내 문맥 광고(소매) 등이 유력하다.

IDC의 캐리 맥길리브레이 애널리스트는 "점차 커넥티드 기기가 생성한 데이터가 더욱 효율적인 비즈니스 운영,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 확보, 실시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기 각종 업계의 IT 리더들이 IoT 혁신 사례를 공유한 내용을 정리했다.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물 사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린드세이의 수도꼭지 IoT
린드세이(Lindsay Corp.)는 2014년 엘렉시스(Elecsys)를 인수하면서 IoT 도입을 시작했다. 린드세이는 그 이후 엘렉시스의 원격 모니터링 및 무선 통신 센서와 함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해 가혹한 원격 환경에서 운영하는 산업용 장비를 관리해왔다. 이들 장비 중 하나는 전국의 작물에 물을 주는 린드세이의 지매틱(Zimmatic) 피벗 관개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고 린드세이의 기술 및 혁신 부사장 브라이언 마그누슨이 말했다.

그에 따르면 지매틱 시스템과 기타 농업용 기계는 물의 양, 영양소 수준, 토양 상태, 하이퍼 타겟 농지 면적 등 수많은 데이터 포인트를 연계시킨다. 여기에는 일기예보와 기타 서드파티 데이터도 포함된다. 이를 기반으로 농부가 작물을 어떻게 관개해야 하는지에 대한 추천사항을 개인화 하는 원격 관리 앱인 린드세이의 필드넷 어드바이저(FieldNet Advisor)가 동작하게 된다. 

이전에는 농부가 수동으로 농지의 상태를 확인했으며 급수량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경우가 빈번했다. IoT 시스템과 필드넷 어드바이저를 통해 농부는 수집하는 데이터를 더욱 잘 활용하고 더욱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다고 마그누슨이 강조했다.

마그누슨은 "이제 IoT 장치는 필수다. 농지에 있는 센서로부터 얻은 시장 실측 정보 데이터가 없다면 (분석) 모델의 정확도가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라고 말했다.

IoT로 정수 문제를 해결한 펜테어(Pentair)
IoT는 펜테어가 오랫동안 고심해온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것은 바로 산업용 양조 기업부터 양식장까지 각 고객의 정수 시스템의 성능을 측정하는 것이다. 각 고객 유형마다 요건이 다르며 일부는 멀리 떨어진 곳에서 운용해야 한다.

펜테어의 스마트 제품 및 IoT 수석 책임자인 라마 부담파티는 "과거에는 고객들이 우리의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계획과 관련해 연산 및 분석 역량을 AWS로 이전하는 업무를 수행했다.

펜테어는 과거 유지보수 계약에 의존하여 시스템 작동을 확인했지만 이제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여과 시스템 외부에 장착된 센서가 정보를 AWS IoT 코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재전송한다. 연결성이 제한되는 경우 AWS IoT 그린그래스(Greengrass)가 펜테어에 로컬 연결을 제공한다.

펜테어는 이제 양식장의 경우 물고기의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의사를 실시간에 가깝게 결정할 수 있어 산출량이 늘어나고 질병 확산을 방지하며 운영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하이네켄 같은 양조 기업의 경우 펜테어는 맥주 생산량, 온도, 유량, 기타 KPI를 측정하는 센서가 장착된 맥주 멤브레인 여과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양조 기업의 직원들은 모바일 앱으로 지표를 확인한다.

부담파티는 IoT와 AWS가 수동 장비 점검의 필요성을 낮추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일 뿐 아니라 서버 및 분석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장비 보존을 위한 애들러 천문관의 IoT 레시피
IoT는 수익성이 좋은 기회일 수 있다. 샘 세스는 2015년에 스위프트 센서스(Swift Sensors)를 설립하며 시장 기회를 모색했다.

오늘날 제조, 요식업, 의료 부문이 주를 이루는 수백 개의 고객사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 클라우드 소프트웨어와 분석이 지원되는 스위프트의 무선 센서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 돌 푸드(Dole Food), 마스(Mars)는 해당 기업의 센서를 이용해 식품을 보관하는 창고의 온도와 기타 요소를 추적한다고 스위프트의 사장 겸 CEO인 세스가 말했다.

한 천문 박물관에서는 IoT를 활용해 깨지기 쉬운 굴절경과 망원경 등의 역사적인 유물을 보존하고 있다. 시카고(Chicago)에 소재한 애들러 천문관은 80개 이상의 전자 열쇠 크기의 센서를 사용해 온도, 습도, 조명 상태 등 240개 이상의 측정값을 추적하여 각종 장비의 손상을 방지한다. 온도 또는 습도 측정값이 ‘안전 범위’를 벗어나면 센서가 조치를 취하여 조건을 변경할 수 있는 애들러의 직원이 휴대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문자 메시지 경보를 전송한다.

또한 스위프트 시스템 덕분에 애들러의 직원들은 전시실을 돌아다니면서 상태를 수동으로 기록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 지루한 작업에 하루 최소 1시간이 소요됐던 작업이다 

기업용 IoT의 미래는?
업계 애널리스트들은 IoT의 잠재적 가치가 상당한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IDC의 맥길리브레이는 "IoT는 이제 시작 단계일 뿐이다. 물리적인 것을 디지털화 하는 것부터 연결된 세상을 통해 인간 경험을 자동화하고 강화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IoT는 정교한 분석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가트너의 칼튼 샙 애널리스트는 2019년 3월 보고서에서 "스마트하고 자율화된 IoT 시스템의 핵심은 분석이다. 분석을 통해 대용량의 IoT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한다. 네트워크를 통해 대용량의 데이터가 이동될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비즈니스적 가치와 운영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