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CDN 통한 다운로드 지원"···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 출시

InfoWorld
깃허브(GitHub)가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GitHub Package Registry) 서비스를 새로 내놓았다. 깃허브와 통합된 패키지 관리 서비스로, 개발자가 소스코드와 함께 프라이빗 또는 퍼블릭 패키지를 공개할 수 있다. 현재 베타 릴리즈로 누구나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Getty Images Bank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는 깃허브의 전 세계 CDN을 통한 다운로드를 지원한다. 패키지를 비공개 혹은 공개로 호스트할 수 있고 프로젝트의 일부로 사용할 수도 있다. 깃허브와 통합해 사이트에서 퍼블릭 패키지를 찾거나 사용자가 속한 조직 내에서 프라이빗 패키지를 찾을 때 익숙한 깃허브 인터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코드와 패키지 관리에 사용자와 팀의 승인 기능을 넣을 수도 있다.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는 NPM, 메이븐(Maven), 누겟(NuGet)은 물론 도커 이미지 같은 패키지 관리 툴을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타입도 단일 레지스트리에서 호스트할 수 있다. 코드와 CI, 깃허브 API와 통합된 배포 솔루션, 워크플로우 자동화 같은 깃허브 액션(Actions), 웹훅 등을 포함한 데브옵스 워크플로우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패키지 내용을 보거나 통계와 버전 내역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사용자 리포의 리드미는 패키지 설명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이 설명은 사용자가 패키지나 설치 과정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반영하기 위해 수정할 수 있다. 깃허브는 각 패키지 버전용 메타데이터를 추가했는데 여기에는 작성자와 리포지토리, 커밋 SHA, 버전 태그, 데이터 등에 대한 링크가 포함된다.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려면 깃허브 홈페이지의 깃허브 패키지 레지스트리 베타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된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