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전문가 수요 고공행진··· 호주서 연봉 6자릿수 돌파

CIO Australia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데이터 과학 및 분석 역할은 조직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데이터를 사용할 때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Getty Images Bank

데이터 전문가의 평균 급여가 호주 달러 기준 6자리 숫자로 상승했으며 광범위한 취업 시장에서 최저 임금 상승률을 배경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딜로이트가 작성한 ‘업의 미래 : 호주의 데이터 과학 분야의 직업 및 교육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대학원 과정 IT 연구를 마친 과학자는 2016~2017년 평균 연봉이 11만 1,634달러에서 2021~2022년 13만 176달러에 상승할 전망이다. 

IAPA(Institute of Analytics Professionals of Australia)의 2017 기술 연봉 조사(Skills Salary Survey)는 모든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소득자 중 상위 10%가 평균 7%의 급여를 2017년에 23만 5,000달러의 평균 급여로 보고했다.

팀장급과 기술 전문가의 평균 급여는 16만 3,000달러였으며 분석 전문가의 평균 급여는 13만 달러였다. 이는 2018년 5월 전문가 평균 급여인 9만 1,000달러를 크게 웃도는 수치였다.

헤이스(Hays)의 기술 수요 핫스팟 : 2019년 1~6월 블로그에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분석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 특히 SQL, R이나 파이썬, 데이터 시각화 툴 사용 경험이 풍부한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가 조직의 데이터 활용에 도움을 준다. 하둡에서 빅데이터 경험을 갖춘 데이터 과학자 수요도 많다.

특정 데이터 과학 및 분석 기술의 필요성으로 일자리가 생겨나기도 했다. 지난해 <컴퓨터월드>는 인공지능, 데이터 과학, 빅데이터 분석의 성장으로 202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27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했다.

뉴사우스웨일즈대학(UNSW) 경영대학원의 대학원 프로그램 담당 트레이시 윌콕스 박사는 이 엄청난 성장의 결과로 데이터 과학자와 데이터 분석가의 급여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는 주요 역할과 새로 부상하는 데이터 분석 인재에게 최고 연봉을 기꺼이 지불하려고 한다. 이러한 새로운 분야는 오래 지속되고 가치 있는 것이 분명하다"라고 윌콕스 박사는 말했다.

이 대학교는 최근 다른 고등 교육 기관에 합류하여 2개의 온라인 석사 과정을 제공했다. 하나는 데이터 과학 분야고 다른 하나는 분석 분야다.

이 두 대학원 학위를 시작함으로써 UNSW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여 매우 높은 수준의 통계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포함하는 데이터 과학자의 역할 간의 혼란을 줄이려 하고 있다.

윌콕스 박사에 따르면, 데이터 분석가는 광범위한 분석 기술과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증거 기반의 통찰력을 산출한다.

각 학위는 일주일에 6회씩 12주간의 7주 과정으로 구성되며, 지원자는 최소 2년 이내에 학위를 수료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4개의 과목을 요구하는 졸업 증명서와 4개의 추가 과목을 요구하는 대학원 과정을 포함하고 있어 석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는 학위를 마치지 않고 사람은 수료증을 가지고 나갈 수 있다.

두 학위 모두 온라인으로 제공되므로 지원자는 직장과 병행할 수 있다. UNSW 온라인 데이터 과학 석사 과정데이터 분석 석사 과정은 2019년 7월에 시작되며 매년 6명씩 뽑는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