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 CIO에게 열리는 (최)고위직 기회 · · · 준비가 필요하다

CIO Australia
2018년 가트너 CEO 설문 조사에 따르면, CEO의 46%는 CIO가 다른 C레벨 역할 한두 가지를 더 맡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 CEO 역할을 맡을 수 있다고 보는 CEO들도 1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문제는 당신이 최고위직을 원하느냐 하는 것이다. 일단 다행스러운 사실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CEO가 되는 전통적인 길이 신세대 디지털 시대 CIO들에 의해 달라지고 있다. 한때 CFO, COO, 또는 세일즈 담당 관리자들 전유물이라고 여겨졌던 분야에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기업들에게는 CIO가 가진 독보적인 관점이 필요하다. 디지털 사업 기회 및 위협 탐색과 관련된 것들이다. 기업가 정신에 입각한 추진력, 혁신에 대한 집착,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략적 사고, 여러 직능을 아우르는 운영 기술 등을 고루 갖춘 지도자들이 필요한 것이다.

최근 한 유통업체 CEO와 이야기를 나눴다. 그는 5년 전 CIO로 합류하여 회사의 온라인 및 디지털 사업 쇄신 작업을 이끌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CEO자리가 뜻하지 않게 공석이 되었는데 그는 이미 CEO 역할을 맡을 만한 조건은 물론 고위 간부로서의 신뢰성도 충분히 갖추고 있었다.

변화는 빠르게 일어나기도 하므로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문이 언제 열릴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문이 열렸을 때 준비되어 있을 것인가?
 
ⓒ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제너럴리스트처럼 생각할 것
일단 스스로 준비를 하려면 본인의 전문가적 CIO 관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제너럴리스트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기술 분야 출신이 많은 CIO들은 기업 지도자처럼 행동하기 위해 새로운 습관을 들여야 하는 경우가 많다. 기술 지식과 사업 감각, 변화 관리 능력을 결합할 수 있는 사람들은 한 단계 상승하여 고위 경영진에 새로 생기는 역할을 맡을 여지가 있다.

최근 한 금융 서비스 업체 CIO로부터 이런 말을 들었다. CIO들이 ‘순수한’ 기업 지도자 역할을 맡고 싶다면 좀 더 ‘적극적으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원가 부문 관리자에서 매출 발생자로 사고를 전환할 수 있도록 동료 고위 간부들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내부 사용자를 섬기는 일에서 벗어나 외부 소비자 또는 공공 부문의 시민들을 충족시키는 시야도 필요하다는 설명이었다.

그러려면, 회사를 성장시키고 기술 투자 수익을 확보하는 방법, 보다 빠르게 아이디어를 찾아 상품화하는 방법,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고 사람들에게 공통의 목표 의식을 심어줄 방법 등을 이해해야 한다. 거창한 일로 들릴 수 있겠다. 그러나 어쩌면 이 모든 것 이상을 이미 하고 있을 수 있다.

기회가 찾아왔을 때 본인의 CIO직 이상을 노려 보려면 현재 보유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확대해야 할까?

제일 먼저 할 일은 스스로 다른 차원의 신뢰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믿을 수 있고 영감을 주며 능력 있는 지도자로 개인 브랜드를 쇄신해야 한다. 수천 명의 사람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성장으로 이끌어 줄 잠재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소유주, 주주, 그리고 공공 부문에서는 지역 사회에게 금전적 수익을 가져다 주는 최고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고위 경영진 내에서 본인의 새로운 지위와 평판은 본인이 신뢰받는 기업 지도자가 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스스로 발목을 잡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된다. ‘카르페 디엠’(carpe diem, 지금 살고 있는 이 순간에 충실 하라는 뜻의 라틴어)을 명심할 일이다.

원하는 역할에 맞게 행동할 것
지금부터 기업 지도자 역할에 맞게 미리 행동할 필요가 있다. 이에 도움이 될 중요한 3가지 영역은 다음과 같다.

1. 기업가처럼 수익을 창출할 것
기업가형 CIO들이 IT 부문의 인식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는 디지털 방식의 대안 사업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소속 조직을 탈바꿈시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성공적인 CIO들은 고객들로부터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호기심을 갖고 귀를 기울이며 배우고 흡수하고 그 다음에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기술과 솔루션을 적용하여 조직의 성장을 돕고 있다.

그들은 영업사원이기도 하다. IT의 가치를 판매하고 기술이 어떻게 회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비전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회사에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려면 외부의 관점을 갖춰야 한다. 

영업 부문에 시간을 투자하라. 소속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 중에서 고객 수요나 필요를 충족하지 않는 부분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라. 그러면 디지털 솔루션으로 채워야 할 간극을 발견할 수도 있다.

2. 투자자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손익을 관리할 것
조직 중 본인의 담당 부분은 마치 투자자들이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고 경영해야 한다. 장기 성과와 단기 수익이 중요한 손익 부문처럼 IT부문을 운영하라. 해당 조직의 경영 관리는 고위 간부들 사이의 내기에 돈을 거는 것과 마찬가지다.

가트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CFO 중 63%는 이제 디지털 매출을 별도의 범주로 인정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제 디지털에 별도의 손익계산서를 작성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예전에 손익 관리 책무를 맡은 적이 없다면, 일반 관리자 역할을 찾아 수행해 보고 요령을 익힘으로써 대화에도 그런 면이 드러나서 승진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게 신경 써야 한다.

이를 위해 사내 IT 업무 수행 방식을 바꿔라. 사업 분석 내용을 속속들이 파악하라. 본인의 실용적인 일반 경영 능력을 선보여라. 새로운 고위 간부 역할이 제안되거나 필요해지면 맡을 수 있도록 준비 태세를 갖춰라. 

결국에는 사업 모델 변화가 발생할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수익 창출 및 관리에 직접 관련된 비용을 IT 예산에서 빼내어 이 범주로 옮겨올 기회가 있다.

3. 본인의 브랜드를 사업 중심으로 전환하라
많은 CIO들이 주로 IT 전략 업데이트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 임원석에 합석하곤 한다. 그러나 오로지 신뢰받는 협력자 CIO들만이 진정한 의미의 임원석을 차지한다. 즉, 나머지 고위 간부들과 동일한 영향력을 갖는 의사 결정권자가 된다는 의미이다.

신뢰받는 협력자 CIO들은 대체적으로 다른 CIO들에 비해 IT조직의 성과가 높고 기업 내 디지털화 처리에 더 능하다.

개인 브랜드를 사업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신뢰성을 구축하라. 지도자로서의 신뢰성은 신뢰받는 협력자 CIO로 본인 홍보에 나서기 전에 본인이 얼마나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I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에 좌우될 것이다.

CFO 및 COO들과 협력을 통해 IT를 손익 부문처럼 운영하는 방법과 기업 IT 비용 및 업무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운 후에, 업무적인 CIO에서 신뢰받는 최고 간부 협력자이자 선구적인 사상가로 발전해 나가라. 

사람들의 눈에 선구적인 기업 및 사람 지도자이면서 성과 창출을 위해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줄도 아는 사람으로 비춰져야 한다. 

* Jenny Beresford는 가트너 CIO 어드바이저리 팀 리서치 디렉터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