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영상을 PC ·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는 방법

CIO KR
모두가 유튜브를 애용한다. 그러나 무선랜이 없는 환경에서도 유튜브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이는 그리 많지 않다. 영상 콘텐츠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 데이터 비용에 대한 걱정을 덜 방법을 정리했다.



2013년 유튜브는 모바일 앱에 오프라인 보기 기능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는 곧 현실화되지 않았다.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공식 앱인 유튜브 고는 최근에야 출시됐다. 단 특정 국가에서는 유튜브 콘텐츠를 다운로드해 시청하도록 해주는 월 11.99달러 가격의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가 존재해왔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PC에서 유튜브 영상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용자 본인이 감상하는 것을 넘어선다면 윤리 및 법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 몇몇 방법은 다음과 같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해 다운로드 
프리미엄 서비스 이용자에게 영상 다운로드는 아주 쉽다. 그저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고 품질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유튜브 또는 유튜브 게이밍 앱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즉 컴퓨터에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는 없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만 감상할 수 있다. 
 
브라우저를 이용해 다운로드
컴퓨터로 영상을 다운로드하는 쉬운 방법은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것이다. 브라우저에 따라서는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하는 플러그인을 찾아볼 수 있다. 

다른 방법은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동영상 URL를 붙여넣는 것이다. 단 이 방법은 늘 동작하지 않으며 종종 멈춤 현상이 나타나거나 서비스가 중지된다.

현재 작성하는 서비스로는 DLNowSoft가 있다. 무료이며 광고가 없다. 그러나 음악 등 저작권이 있는 콘텐츠는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정책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 VidPaw라는 서비스도 있다.  유튜브 비디오 URL을 복사하여 붙여 넣거나 원래 url의 'youtube' 다음에 'paw'라는 단어를 추가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해상도 제한이 있다. 1080p 영상이 720p로 제한되는 식이다. 

mp4 동영상이 사용자에 따라 적합하지 않은 경우라면 다른 포맷으로 변환해야 한다. 'Freemake Video Converter'와 같은 유틸리티, 또는 'ClipConverter'와 같은 무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하다. 

윈도우 앱을 사용해 다운로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해주는 PC 애플리케이션들도 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모두 존재한다. 유료 서비스는 'YouTube ByClick', 무료 옵션을 원한다면 'WinX YouTube Downloader' 등이 무난하다. 

유튜브에서 오디오만 다운로드
편의성에는 대가가 따르기 마련이다. 유료 'YouTube ByClick'을 사용하면 동영상에 더해 오디오만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이를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가격은 9.99달러다.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이라는 서비스도 있다. 좀더 저렴한 이 서비스는 오디오에 국한해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서비스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