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AR·스트리밍 기술, 농구 팬 경험 바꾼다" NBA 부사장

Techworld
기술의 발전과 변화하는 소비자 습관은 프로스포츠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하고 있고, 팬들은 TV 시청 대신 스트리밍 동영상으로, 전통 스포츠 대신 비디오 게임 토너먼트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프로스포츠 기업 임원 가운데 이러한 경향을 사소한 흐름으로 보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NBA는 디지털 진화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NBA는 팬 경험을 향상하는데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는 최전방에 자리해왔다. 1954년에 24초마다 슛을 날리도록 규정해 게임 속도를 높인 샷 클락(shot clock: 24초 룰)을 도입한 것으로부터, 2018년 전통 스포츠 리그로서는 처음으로 이스포츠 토너먼트인 NBA 2K 리그를 출범했다.  
오늘날의 이니셔티브는 방송 개인화로부터 AR게이밍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기본 개념에 기초한 일련의 응용분야를 아우른다. NBA의 디지털 미디어 부사장인 사무엘 파버는 런던에서 열린 ‘리더: 미트 이노베이션 컨퍼런스’에서 “우리의 전략의 핵심은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플랫폼에서 최고의 콘텐츠를 팬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소셜 미디어 전략 
이러한 전략에 의해 플랫폼에 따른 맞춤형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지원했고, NBA는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의 하나가 되었다. 전체 플랫폼에 걸쳐 15억에 이르는 좋아요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에는 1억 개 이상의 트윗 수를 생성해 세계 그 어느 스포츠 리그보다 많은 트윗 수를 기록했다. 

파버는 “이는 우리가 팬들과 교류하는 방식일 뿐 아니라, 팬들이 서로 교류하는 방식이고, 선수들끼리 그리고 선수와 팬들이 교류하는 방식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교류는 갈수록 동영상 쪽으로 흐르고 있고, 이번 시즌만 소셜 미디어에서 40억 회 이상의 뷰를 기록하였다. 소셜 동영상의 성장이 라이브 방송 시청을 대체할 거라는 우려가 없지 않았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반대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새 플랫폼들이 등장함에 따라 전체 콘텐츠 소비는 매년 증가했고, 많은 사람이 우려했던 시장 잠식 같은 일은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파버는 소셜 미디어의 동영상 콘텐츠를 2개의 범주로 분류한다. 즉, 게임 하이라이트와 개별 선수에 관한 것이다.  

파버는 “때때로 이런 종류의 콘텐츠가 게임을 퇴색시키는 것도 사실이다. 오클라호마 시티 썬더의 러셀 웨스트브룩 같은 선수를 보면 사람들은 그가 입고 있는 것에 대해 저마다 한마디씩 한다. 이는 진정으로 NBA 리그에 대한 총체적 시각을 창출한다. 이는 사람들이 선수에게 깊은 관심을 두도록, 경기에 깊은 관심을 보이도록, 그리고 NBA 리그를 소중하게 생각하도록 만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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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생성 콘텐츠 
사용자 생성 콘텐츠가 성장하자 여러 스포츠 리그는 이를 지적재산권 침해이자 이미지 관리에 위협이 된다고 여겼다. 그러나 NBA는 소비자와 활발하게 교류하고 소셜 커뮤니티를 생성하는 수단으로 이를 이용하기로 선택했다. 

이 커뮤니티는 올해 유튜브에서 총 40억 조회수를 기록할 정도의 동영상 콘텐츠를 생성했고, 1천억 회 이상의 트윗, 스냅챗에서 6억 회의 조회수를 생성했다. 

선수들 역시 소셜 콘텐츠에 크게 기여한다.  

파버는 “이는 NBA에게 엄청나게 유익했다. 사람들이 선수에게 관심을 끌게 만들고 이들을 응원하도록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사람들이 게임을 주시하고 싶게 만들고, NBA 리그와 교류하고 싶어지도록 만든다. 또한 선수들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드는 데에도 기여한다. 우리가 거둔 성공은 많은 부분이 선수들 때문인 것이 사실이다”고 이야기했다. 

 


변화하는 방송 
NBA 게임의 텔레비전 방송 역시 변하는 소비 습관에 적응하였다. 스마트폰 시청의 성장에 대응해, NBA는 수직 카메라 촬영과 모바일 뷰를 도입하였다. 작은 화면에 맞도록 한층 밀집된 줌-인 앵글을 제공한 것이다. 

이는 페이스북 임원들과 접촉한 뒤 떠오른 발상이었다. 페이스북 임원들은 NBA 인스타그램 동영상 콘텐츠가 TV에 맞춰 설계된 방송 앵글을 사용하고 있어서 인스타그램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새 동영상은 인스타그램에서 NBA의 참여율(Engagement Rate, ER)을 2배로 늘렸다. 이후에는 NBA 리그 패스 텔레비전 구독 서비스로까지 성장하였고, 그때부터 모바일 시청이 67% 증가하였다. 

아울러 NBA는 이제 한 선수에게 집중하는 분리 카메라 시청 옵션도 제공하고 있고, 트위치(Twitch) 스트리밍 플랫폼과 제휴해 팬들이 자신의 발언을 남길 수 있도록 했다. 

파버는 “미래에는 방송이 달라질 것이다”고 예측했다. 그러면서 “판타지 농구에 관한 것일 수도 있고, 성적에 관한 것일 수도 있다. 미국에서 도박이 보편화되고 합법화된다면 도박에 관한 것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게임을 시청할 때 다소 모험적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보기에 이는 엄청나게 위력적이다”고 말했다. 

줄어드는 집중 시간 및 늘어나는 2차 영상으로 사용자 상호작용은 또 다른 중요한 참여 전략 측면이 되었다. 

NBA는 트위치 챗을 통해 인스턴트 메시징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시청자의 진화하는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성적이 포함된 양방향 오버레이를 추가할 계획이다.  

파버는 “사람들이 게임을 볼 때 으레 생각하는 것이 있다. 시합 중인 선수의 성적을 궁금해하고, 다른 사람이 그 선수를 어떻게 이야기하는지 궁금해한다. 무엇이 인터넷에서 확 퍼질 것인지 궁금해한다. 이런 가외의 정보들을 게임 경험 자체에 통합할수록 더 좋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기술 
파버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팬 경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믿는다. NBA는 오큘러스와 협력해 라이브 게임의 가상현실 방송을 채팅 기능과 함께 제공하고, 아울러 NBA AR이라는 앱을 출시하였다. 이는 2가지 상이한 경험, 즉 ‘팝-어-샷(pop-a-shot)’ 게임과 포털을 제공한다. 여기서 팬들은 가상문을 지나 경기장에서 360도 선수 소개, 장애물, 게임 후 축하 영상을 볼 수 있다. 

NBA도 페이스북 메신저 봇과 아마존의 알렉사 같은 기술을 개발했다. 여기서 팬들은 성적, 하이라이트, 점수, 일정을 질문할 수 있다. 그러나 파버는 이들 상이한 봇이 단일 시스템으로 연결될 수 있을 때의 가능성만 보여주고 있을 뿐이라고 믿는다. 

그는 “끊김 없는 경험을 상상할 수 있다. 집에서 무언가를 스마트 스피커에 질문했다고 하자. 자동차에 들어가면 스마트 스피커와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한다. 그러면 차 속에서 질문을 계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파버는 “그 후 차에서 나와 휴대전화를 가지고 돌아다니면서 대화를 계속할 수 있다. 이는 우리가 미래에 경험하게 될 것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미래의 팬 참여 
NBA의 디지털 투자는 이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시즌, NBA 리그는 세계 팬 참여에서 신기록을 세웠다. 세계의 10억 이상의 시청자가 농구에 몰입했다. 그리고 파버는 최고의 성과까지는 아직도 멀었다고 믿는다. 

그는 집으로부터 경기장에 가서 다시 돌아오는 미래의 팬 경험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소개했다. 

파버는 “가상 스마트 스피커가 이들을 깨운 후 이들에게 좋아하는 팀과 라이벌 팀 사이의 게임이 오늘 저녁 있을 것이라고 알려준다. 스마트 스피커는 전날 저녁의 점수들을 말해준다. 스피커 봇과 대화를 나누면서 게임 티켓을 원한다고 말한다. 티켓을 사는 데는 NBA 가상 화폐를 이용한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자동으로 전화를 건다. 무인자동차가 진입로에 모습을 드러낸다. 무인자동차에서 어제 저녁 게임의 하이라이트를 보고, 앞으로 시청할 게임의 프리뷰를 본다. 선수들의 성적이 있고, 시청할 게임에 대한 정보가 있다. 게임에 대한 온갖 소셜 미디어 채팅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에서 나와, 티켓 대신 안면인식으로 경기장에 입장한다.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고, 좋아하는 음식 상점에 곧바로 찾아갈 수 있고, 좌석도 곧바로 찾을 수 있다. 스마트 안경을 착용하고 게임을 보는 동안, 선수들에 대한 주요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다. 이들의 성적, 트위터에서 유행하는 밈, 게임에 대한 온갖 대화를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게임이 끝나면 정확한 출구로 향한다. 무인자동차가 당신을 싣고 개인화된 하이라이트를 상영한다. 방금 본 경기뿐 아니라, 놓쳤던 게임까지 시청할 수 있다. 그리고 경기장에 있을 때의 자신의 사진도 있다. 이는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빨리 현실화될 것이다”고 말을 마쳤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