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애자일 팀을 만드는 핵심 요소 4가지

CIO
거의 모든 업종의 기업이 애자일(agile)에 주목하고 있다.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촉진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를 신속히 전달하는 것을 물론 고객을 염두에 두고 혁신을 추진하는 핵심 전략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자일로의 전환은 난제 투성이다. 애자일 방법론을 이행한 경험이 있는 IT 리더가 적지 않지만, 상당수가 그릇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 Getty Images Bank

실전 애자일과 이론 애자일은 다르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협업이 핵심이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는 적절한 인재로 질서 정연하게 조직된 팀과 함께 시작된다. 

최근 스크럼(Scrum.org)과 매킨지는 무엇이 성공적인 애자일 팀을 만드는지 대답을 내놓았다. ‘성공적인 애자일 팀을 위해 사람을 선택하고 계발하는 법: 실무 지침(Hot to Select and Develop Individuals for Successful Agile Teams: A Practical Guide)’이다. 여기에는 성공적인 애자일 팀을 구성하는 개인의 가치와 특징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핵심 개념을 정의돼 있다. 또한, 애자일 팀을 모집하고 인재를 구해 교육하는  것을 개선하려는 CIO에 도움이 될 정보가 담겨 있다.

동기 
이 연구에 따르면, 핵심 요소는 동기와 기대, 고객지향적 시각, 기술에 대한 관심 등 4가지다. 애자일 팀의 구성원을 선정하고 계발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먼저 동기를 보자. 이 연구에 따르면, 생산성, 효율, 위험과 연관된 전통적인 동인은, 거시적 목표인 성과와 고객에 대한 집중으로 대체돼야 한다. 스크럼의 데이브 웨스트는 “조직과 공정은 고객 또는 일련의 가치와 일치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명확히 정의된 성과가 필요하다. 성과를 위해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고객의 비전과 희망을 명확히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웨스트는 이들 성과가 직원에게 동인이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팀에게 고객과 성과를 이해시킴으로써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어낼 수 있다. 성공적인 팀은 추구하는 성과에 진정으로 관심이 있다. 애자일에 잘 적응하는 사람은 애자일에 친화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개인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이들을 열광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3년 후 이들의 위치에 대해 이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타진하는 것이 필수다. 아울러 보고서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흥미가 있고, 애매함을 기회로 보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분석했다.

기대와 신뢰 
민첩함은 전적으로 팀워크에 관한 것이다. 성공적인 애자일 팀은 서로 원활하게 협력하는 사람, 원하는 성과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것을 실행하는 사람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동료와 고객, 이해관계자의 기대는 유동적이고 역학적이다. 또한, 성공적인 애자일 팀은 수평적 조직 서열을 갖는 경향이 있고,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기 때문에 기대와 신뢰 사이의 균형을 새롭게 확립해야 한다.   

매킨지 파트너이자 매킨지의 애자일 조직 사업 리더인 우터 아지나는 “대량 생산 시스템은 상하 조직 계층을 선호한다. 프로젝트 리더가 ‘이 부분을 개발해야 하는데, 당신은 X를, 그는 Y를 개발할 거야. 내가 무엇을 지시하면 책상에 앉아 그 일을 하면 돼. 문제가 있으면 알려줘. 내가 해결하지’라는 식이다. 그러나 이는 갈수록 비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고 있고, 유효하지 않고 사기를 떨어뜨린다”라고 말했다. 

반면 웨스트에 따르면, 애자일 팀에서는 가치 관리와 작업 관리가 서로 분리된다. 그는 “가장 큰 이유 가운데 하나는 신뢰와 투명성을 위해서다. 그리고 한 사람이 직원을 관리하면서 동시에 동기를 부여하는 일도 한다면 분리가 어려워진다. 이 같은 ‘서번트 리더십’으로는 이들 기대를 충족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애자일 팀의 성공에 필수적인 신뢰와 투명성도 구축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개인이 다른 사람과 어떻게 일을 하고, 팀에서 작업을 어떻게 관리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지원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질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질문을 통해 애자일 팀이 성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을 골라낼 수 있다.

고객 지향적 시각 
성공적인 애자일 팀은 고객과 교류하고 고객의 요구를 학습한다. 전통적인 조직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객과 상호작용을 담당하는 하나의 접점이 존재한다(한 사람 또는 집단). 반면 애자일 조직에서는 고객과 애자일 팀이 서로 협력하며 목표를 달성하고 가장 경제적인 해법을 도출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팀이 고객에게 집중하고 애자일 접근법을 이용할 때, 고객에게 가치를 점증적으로 빈번하게 전달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애자일 팀은 동기가 더 쉽게 촉발된다. 자신이 돕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애자일 팀을 구성하려면 고객의 입장에서 무엇을 기대하는지, 고객 서비스가 어떤 의미인지 아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
애자일 프로젝트 인기기사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A to Z
-> '실패다!' 애자일 프로젝트의 위험 신호 40가지
->칼럼 | 포커에서 배우는 애자일 프로젝트 교훈
-> [기고] ‘변화 관리’에의 애자일 방법론 접목
-> 'FAQ로 알아보는' 애자일 입문 가이드
-> 애자일 실패를 초래하는 7가지 실수
---------------------------------------------------------------

기술에 대한 관심 
개인의 기술과 최종 작업 성과에 관심을 갖는 것은 애자일 조직에서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애자일 팀은 팀이 전달하는 제품을 관장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들에게 있어 제품 및 성과에 대한 자부심이 공정에 대한 자부심보다 더 중요하다. 

웨스트는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 중이거나 끝마친 조직에게 가장 어려운 애자일 측면의 문제 하나는 오늘날 문제 해결 작업이 얼마나 복잡하고 애매한지 이해하는 것이다. 전통적 기업은 잘 알고 있는 문제를 풀 때 강점을 보인다. 그러나 새롭고 IT 중심의 혁신 환경에서 지식 노동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복잡하고 급속히 변화하는 특징이 있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흔히 애자일 팀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까지 작업이 무엇이고, 또는 심지어 문제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웨스크에 따르면, 이런 특성 때문에 성공적인 애자일 팀은 프로세스와 프로세스가 달성하는 가치 및 성과 사이의 관계를 검토하는 와중에 프로세스가 변경될 수 있고, 변경될 것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에게 전적인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 이들의 자랑스러워하는 과거의 작업에 대한 경험을 이들의 목표와 가치, 나아가 조직의 목표와 가치를 위해 되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