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문턱 낮출까?··· HTC 바이브 코스모스 정보 라운드업

PC Advisor
올해 CES 전시회에서 눈길을 모은 제품 중 하나는 HTC의 바이브 코스모스다. HTC는 차세대 VR 헤드셋인 바이브 코스모스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출시일
HTC가 바이브 코스모스를 공개하기는 했지만 공식 출시일은 언급하지 않았다. 개발자는 그저 "2019년 초"에 개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개발 키트를 공개함으로써 이 VR 헤드셋용 콘텐츠를 준비할 예정이라고만 말했다. 빠르면 2019년 연말께 출시될 수 있지만 내년까지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격은?
차세대 VR 헤드셋의 성공을 좌우하는 핵심 변인은 가격이다. 만약 바이브 코스모의 가격이 너무 높다면 소비자들이 오큘러스를 향할 가능성이 높다. 종전 HTC 바이브의 초기 출시가는 100만원에 육박했었다. 그러나 바이브 코스모스 초기 가격은 이보다 더 저렴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바이브 코스모스 출시와 함께 기존 HTC 바이브의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도 기대할 수 있다. 

바이브 코스모스의 가치 제안은?
HTC는 향후 바이브 포커스를 출시할 계획이기도 하다. 바이브와 바이브 코스모스, 바이브 포커스의 정확한 사양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바이브 코스모스의 주요 초점은 '단순성'으로 전해지고 있다. 설정이 쉽고 가정이나 이동 중 사용이 "절대적으로 편안"할 것이라고 제조사 측은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한 좀더 자세한 설명이 있다. 바이브 코스모스와 함께 제공되는 휴대용 콘트롤러에는 6D0F 추적을 위한 외부 센서가 필요하지 않다. 이로 인해 VR 세계에 뛰어들기 전 플레이 영역을 설정해야 할 필요가 없어진다. (현재 바이브와 바이브 프로에서는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특징은 벽에 베이스 스테이션을 기꺼이 설치하려는 마니아를 넘어서 보다 많은 이들이 VR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한편 HTC는 바이브 코스모스가 일단 PC에 연결되지만, 향후 스마트폰과도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스마트폰 옆에 위치한 바이브 코스모스를 보여주는 티저 비디오고 공개된 바 있다. 회사는 보도자료에서 코스모스가 "전통적인 게임용 PC를 넘어선 컴퓨팅 기기와 연결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HTC가 공개된 동영상에는 헤드셋을 벗지 않고도 현실 세계를 볼 수 있는 플립형 HMD, 전면 및 카메라 측면의 추적 카메라, 업그레이드된 핸드헬드 콘트롤러 등이 담겨 있다. 콘트롤러에서는 터치패드가 사라지고 조이스틱와 버튼이 존재해 오큘러스의 터치 콘트롤러와 좀더 비슷해졌다. ciokr@io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