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는 IT프리랜서가 되는 8가지 비법

Techworld
공유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9시 출근 6시 퇴근’이 아닌 스스로 근무 시간을 결정하려는 IT전문가들이 늘고 있다.

두둑한 보너스를 챙기고 점심시간에 TV를 볼 수 있어 승진이 기쁠 즐거울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많은 함정이 있다. 특히나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과 비교하면 더욱더 그렇다. 

IT프리랜서로 성공하고 싶다면, 준비가 필요하다. 다음은 모든 IT프리랜서가 따라야 할 8가지 간단한 팁이다.

1. 항상 계약서를 작성하라
 
예외 없이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계약서를 작성하라! 검색만 하면 인터넷에서 계약서 서식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내려받은 다음 필요에 맞게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다. 계약서에 꼭 포함해야 할 것들이 있다. 

• 당신이 작업 결과물은 (모방이 아닌) 독창적이다.
• 고객 정보는 기밀로 유지된다.
• 지불 및 조건을 합의해 명시한다.
• 일단 프로젝트가 끝나고 고객이 이를 확인하면 당신은 추가 프로세스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
• 당신과 고객은 서비스를 해지할 권한이 있으며, 당신과 고객에게 해당 서비스가 의미하는 바를 명확히 한다. 

2. 인상적인 포트폴리오 웹사이트를 구축하라
 
당신의 웹 사이트는 잠재 고객에게 당신이 어떤 업무수행 방식을 보여주는 첫인상이다. 당신의 첫인상이 좋은지 확인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당신의 고객이 누구며, 당신과 연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명확히 설명하라. 고객 평가를 포함하고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업데이트하라.

3. 회계 시스템을 사용하라
 
청구서를 계속 관리하려면 회계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연말에 소득공제를 할 수 있도록 비용을 추적해야 한다. 프리랜서란 매달 고정 임금이 들어오는 생활과 작별하는 것이다. 따라서 불규칙한 소득을 관리하고 소득이 없는 달을 어떻게 아껴 살지를 배워야 한다.

4. 자기 PR은 적극적으로!
 
성공적인 IT프리랜서가 되려면 인맥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프로젝트 중 상당수는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인맥에서 나올 것이다. 그러나 고객 기반을 키우려면 자기 자신을 홍보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광고하고 기술팀과의 격차가 있는 잠재적인 회사에 관심을 두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예산 제약으로 정규직 개발자나 엔지니어를 고용하기가 부담스러울 수는 있지만 실시간으로 신기능을 계속 필요로 하는 기업은 많다. 이러한 생각을 가진 고객사를 만나려 끊임없이 시도하라. 

5. 관계에 중점을 두라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IT프리랜서에게는 성공의 열쇠다. 대부분 사람은 비용만 생각하고 프리랜서를 선택하는 게 아니다. 이들은 디지털 작업의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최선의 방법으로 지원하리라 생각하는 프리랜서를 채택하고 싶어 한다. 고객 충성도(그리고 보장된 소득)를 얻는 시작은 바로 좋은 관계 구축이다. 

좋은 관계 구축에서는 IT기술력이나 깔끔한 코딩 작업만이 아니라 호감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6. 고객의 평가는 언제나 환영!
 
고객의 평가는 금과옥조다! 불만과 비판을 통해 비즈니스를 미세하게 바꿔놓을 수 있다.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면 고객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 이러한 노력은 당신을 프리랜서로서 오래도록 승승장구하게 해줄 것이다. 

7.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갈고 닦으라
 
성공적인 IT프리랜서가 되려면 뛰어난 의사소통 역량이 필요하다. 고객은 프로젝트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원할 것이므로 이메일에 답장할 때 즉각적인 답변을 받아야 한다. 돈을 지불할 고객을 기다리게 만들지 마라.

8.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많은 IT프리랜서가 과잉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당신은 혼자 일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조직에서 일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연가와 병가를 가져라. 그리고 고객이 거절한다고 해도 이를 두려워하지 마라.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