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있는' 무료 네트워킹 툴 10선

Network World
전통적으로 윈도우용 네트워킹 툴은 명령줄 프로그램이나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지만 윈도우 10에서는 세 번째 형식,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이 추가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고 윈도우 10 시작 메뉴에 타일 아이콘을 고정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10가지 네트워킹 툴을 소개한다. 모두 유용하고, 또 무료다.

ⓒ Rouzes / Getty Images
 

올 마이 랜(All My LAN)

올 마이 랜은 네트워크의 IP 주소, 프로필 이름, 최대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를 알려준다. 네트워크를 통해 송수신한 데이터의 양이 두 가지 선형 그래프로 표시된다. 슬라이더를 움직여 차트를 조정하면 오늘 또는 최대 지난 30일 동안 전송된 데이터의 양을 표시한다. 여러 차트를 하나의 차트로 결합해서 볼 수 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UPnP 디바이스 또는 멀티캐스트 DNS 서비스를 스캔하는 기능도 있다. 발견된 디바이스 또는 서비스의 이름을 클릭하면 IP 주소, 제조사, 제품 이름, 모델 등의 관련 정보가 표시된다.

개발자: 소로우소프트(Thoroughsoft)
 

데이터 유시지(Data Usage)

윈도우 10 데스크톱 또는 노트북을 검사하고 연결된 모든 모바일 데이터 또는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보고한다. 데이터 유시지를 처음 실행하면 컴퓨터에서 네트워크 연결 기록을 찾는 과정에 몇 초에서 몇 분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데이터 유시지는 컴퓨터가 네트워크에서 소비한 데이터의 양을 선형 차트와 파이 차트로 보여준다. 선형 차트는 이번 달 동안 컴퓨터가 연결된 각 네트워크별로 사용한 총 데이터 양을 계산한다. 이 기간은 이전 달, 지난 7일 또는 선택한 두 날짜 사이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 파이 차트는 각 네트워크에 대해 선택된 날짜 사이의 데이터 사용량을 백분율로 표시한다. 데이터 사용량을 일별로 나눠 보여주는 보고서는 CSV 파일로 내보낼 수 있다.

데이터 유시지는 무료지만 배너 광고가 포함된다. 프로 버전(1.49달러)을 구입해서 광고를 없앨 수 있다.

개발자: smart_Apps
 

네트워크 인스펙터(Network Inspector)

와이파이를 포함한 근처 네트워크 신호에 대한 정보를 스캔하는 툴로 구성되지만, 주 용도는 블루투스다. 블루투스 와쳐(Bluetooth Watcher) 툴을 활성화하면 범위 내의 블루투스 디바이스 목록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된다. 앱의 검색 상자에 디바이스 ID를 입력하면 신호를 보내는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찾을 수 있다.

포함된 또 다른 툴인 HTTP 인스펙터는 윈도우 10 컴퓨터가 실행되는 네트워크의 로컬 서브넷에 있는 모든 HTTP 서버를 스캔해서 목록으로 보여준다. 발견된 페이지와 함께 이 페이지에 대한 헤더 등의 정보를 볼 수 있다.

개발사는 네트워크 인스펙터 소스를 공개해 앱 자체 내에서 소스를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네트워크 인스펙터는 무료지만 배너 광고가 포함된다. 광고를 없애려면 2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이 가격에는 앱의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모든 권리가 포함된다.

개발자: 쉽렉 소프트웨어(Shipwreck Software)
 

네트워크 포트 스캐너(Network Port Scanner)

네트워크 포트 스캐너는 네트워크에서 열린 포트와 이 포트가 열려 있는 IP 주소를 보여주는 표준적인 포트 스캐너다. IP와 포트 범위를 입력해서 스캔하거나 만료 시간을 ms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개발자: 세닉스(Cenix)
 

터미어스(Termius)

터미어스는 호스트에 여러 번 연결하거나 동시에 여러 호스트에 연결해서 번갈아 가면서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게 해주는 SSH 클라이언트다. 포트 포워딩을 지원한다. 그룹 범주별로 서버를 정리할 수 있으며, 인증 정보와 서버를 쌍으로 묶는 기능을 사용해 신속한 액세스가 가능하다.

여러가지 컬러 테마 중에서 선택하고 글꼴 크기를 조정해서 세션 UI를 맞춤 설정하고 이렇게 설정한 UI를 위의 설정한 서버 그룹에 적용할 수 있다.

터미어스 SSH 클라이언트. ⓒ Crystalnix

터미어스는 무료이며 프리미엄 요금제를 구독하면(최저 요금제 월 7달러) 부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부가 기능으로는 여러 SSH 세션에 걸쳐 실행할 수 있는 자주 사용하는 스크립트 저장하기, 클라이언트 측 AES-256 암호화를 적용해서 여러 디바이스에서 인증 정보와 설정을 동기화하고 클라우드에 백업하기 등이 있다. 로컬 컴퓨터와 원격 컴퓨터 간에 파일을 관리 및 전송할 수 있도록 SFTP 클라이언트도 추가된다. 완전한 무료 툴을 찾는다면 리모트 터미널(Remote Terminal)을 추천한다.

개발자: 크리스탈닉스(Crystalnix)
 

UDP 센더/리시버(UDP Sender/Receiver)

다른 클라이언트로 UDP 메시지(예를 들어 데이터그램)를 보내고 UDP 패킷을 수신해서 네트워크에서 UDP 프로토콜의 응답성을 테스트할 수 있다. 세 가지 사용 모드가 있다. 센더 전용(Sender Only) 모드에서는 호스트의 원격 IP 및 원격 포트 번호와 데이터그램을 입력하면 앱이 다른 클라이언트로 데이터그램을 전송한다. 리시버 전용(Receiver Only) 모드에서는 앱이 로컬 포트에서 UDP 패킷을 수신한다. 센더/리시버 모드는 이 두 가지 기능을 결합해서 데이터그램을 전송하고 응답을 수신한다.

개발자: 레디스소프트웨어(ReddysSoftware)
 

vxUtil

ⓒ Cambridge Computer Corp.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 및 인터넷 유틸리티 모음이다. vxUtil에는 DNS 감사, DNS 조회, 핑거, 포트 스캐너, 서브넷 계산기, WHOIS 조회가 포함된다. 또한 URL에서 HTML을 받고 시세 서버에서 시세를 가져오고 대기 모드이거나 꺼진 컴퓨터를 웨이크 온 랜(Wake-on-LAN)을 통해 원격으로 켜고 시간 서버의 시간을 보는 툴도 있다.

화려한 프로그램은 없다. 보통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나 터미널 프로그램 형태로 찾게 되는 단순하지만 필수적인 종류의 네트워크 툴인데, vxUtil은 하나의 윈도우 앱으로 이러한 여러 가지 툴을 모아서 제공할 뿐이다. 시작 메뉴에 타일로 앱을 고정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개발자: 케임브리지 컴퓨터(Cambridge Computer Corp.)
 

웨이크 온 랜(Wake on LAN, 매직 패킷)

LAN에 있는 대기 상태의 컴퓨터 또는 기타 디바이스를 깨우는 바로 가기를 만드는 툴이 웨이크 온 랜이다. 디바이스의 이름과 MAC 주소를 입력하고, WAN에 위치한 경우 호스트와 포트 정보 등으로 디바이스 구성을 생성한다. 이 구성을 시작 메뉴에 고정하면 타일을 클릭하거나 손가락으로 두드려 디바이스를 깨울 수 있다.

개발자: HM 소프트웨어 NL(HM Software NL)
 

왓츠 IP(What's IP)

ⓒ S2 Appls올 마이 랜(All My LAN)과 비슷하지만 더 단순하고, 라이브 타일 기능이 있다. 왓츠 IP는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워크의 사양과 함께 컴퓨터의 데이터 사용량을 보여주는 막대 및 선 차트를 제공한다. 모든 정보는 한 페이지에 표시되므로 다른 곳을 클릭할 필요가 없다. 지난 24시간에서 지난 28일까지의 정보를 선택해서 볼 수 있는 프리셋을 제공한다.

왓츠 IP의 라이브 타일에는 컴퓨터가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도 표시되므로 앱을 실행하지 않고도 한눈에 볼 수 있다. 프로 버전(3달러)은 와이파이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프로필에 대한 더 세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DNS 조회, 핑, TCP 포트 스캔 툴이 포함된다.

개발자: S2 앱스(S2 Apps)
 

와이파이 애널라이저(WiFi Analyzer)

지금까지 살펴본 앱을 포함해서 와이파이 신호를 감사할 수 있는 윈도우 앱은 많다. 그러나 와이파이 네트워크에만 관심이 있고 신호 강도를 일목요연한 그래픽으로 보고 싶다면 무료인 이 앱이 탁월한 선택이다.

와이파이 애널라이저는 근처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 선형 차트와 포물선 차트를 선택해 볼 수 있다. 또한 차트에서 대역(2.4GHz와 5GHz)도 전환할 수 있다. 또 다른 페이지에는 근처 모든 와이파이의 신호 강도 막대 차트와 기술 사양이 표시된다.

프로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12개월 구독에 2달러) 와이파이 신호 강도를 비프음으로 알리는 센서 기능과 와이파이 애널라이저 라이브 타일에 컴퓨터가 연결된 와이파이 네트워크의 정보를 표시하는 등의 부가 기능이 추가된다.

개발자: 맷 해프너 ciokr@id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