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모바일 / 애플리케이션

‘태블릿은 업무도우미’ 직접 고른 생산성 앱 11선

2011.08.12 Robert Strohmeyer  |  PCWorld

태블릿 속에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사용자의 일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다양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들이 존재한다.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무엇을 사용하는지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니다. 두 플랫폼 모두에는 사용자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선택권들이 존재한다. 중요한 문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는 것이 아닌, 각자에게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 것이다.

CEO를 비롯한 임원들이나 고위 공직자들은 대개 그들이 집중해야 할 영역은 무엇이며, 여기에 얼마간의 시간을 투자해야 할 지에 대하여 방향을 제시해 줄 비서나 고문을 곁에 두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대부분은 이 과정에서 최신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다. 다행히 오늘날엔, 다재다능한 태블릿이 이러한 개인 비서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대신할 수 있다. 여기 아이패드와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필요한 11 가지의 멋진 생산성 애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한다.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
훌륭한 생산성 시스템의 핵심은 훌륭한 할일(ToDo) 목록이다. 일정 관리 도구는 단순한 것에서 고차원적인 것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이들 중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함으로써 스스로의 일상을 보다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금껏 알지 못하고 있던 무의식적인 습관들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여기 일정을 관리하는데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몇 가지 조언들을 소개한다.

우선 그저 할 일 목록을 작성하는 데에만 활용할 간단한 애플리케이션을 찾고 있다면, 최근 새로운 버전이 공개된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인 리멤버 더 밀크(RTM, Remember The Milk)가 좋은 선택일 것이다.

태블릿 화면에서 보면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이 RTM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보다 더 좋아 보이지만, 10 인치 태블릿에서의 RTM 앱은 홈 스크린 위젯을 통해 한 눈에 모든 아이템들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깔끔하게 업무 해치우기(GTD, Getting Things Done)’ 방식에 기반하여 해야 할 일들을 포괄적으로 추적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길 원하는 이들이라면, 다양한 아이패드용 애플리케이션들이 도움을 줄 것이다. 그들 중 어떤 것들은 40 달러 정도의 비용이 소요되기도 한다. 그러나 필자는 개인적으로 비트알파(BitAlpha)의 테스카 포 아이패드(Taska for iPad)를 추천한다.

이는 비교적 저렴한 5 달러라는 비용으로 값 비싼 애플리케이션들과 거의 동일한 기능을 지원할 뿐 아니라 데이러너(DayRunner) 스타일의 매끈한 인터페이스 또한 구현한다. 뿐만 아니라 이는 투들두(Toodledo) 웹 서비스와의 동기화 또한 가능해 어느 PC에서건 온라인으로 사용자의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게 해준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사용자들에겐 GTD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하여 옵션이 그리 많지 않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은 몇 가지가 있지만, 태블릿에 최적화 된 애플리케이션은 한 두 개 정도가 전부다. 그리고 필자는 아직 이들 중 추천할 만한 것을 찾지 못했다. 어떤 기업이라도 포괄적이고 태블릿에 최적화된 안드로이드용 일정 및 생산성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맨 먼저 공개한다면, 시장은 분명 이에 환호할 것이다.

 


아이패드용으로 새롭게 선보인 리멤버 더 밀크


아이패드용 고급 지메일 관리
아이패 용 애플 메일(Apple Mail)이 지메일과의 호환을 지원하지만, 많은 지메일 사용자들은, 특히 이를 아이패드용 지메일 웹 인터페이스와 비교할 때 인터페이스가 때론 지나치게 클래식하고 고정적이라고 평가한다.

여기 복수의 지메일 계정(개인 계정과 비즈니스 계정)을 관리하길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한 멋진 대안을 소개한다. 진박스(Ginbox)가 바로 그것이다. 이 간편한 애플리케이션은 지메일 팬들이 열광하는 요인인 직관적인 활용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복수의 지메일이나 구글 앱스(Google Apps) 로그인을 관리하는 문제를 훌륭히 해결해준다.

캘린더 점검
안드로이드 허니콤과 아이패드의 iOS의 기본 캘린더들은 각자의 스타일이 있기는 하지만, 모두 서드 파티 캘린더들과 비교하면 일부 주요 기능에서 부족하다.

애플의 아이패드 캘린더는 익스체인지와 꽤나 훌륭히 호환되지만, 구글 캘린더 사용자들에게는 많은 아쉬움을 남긴다. 구글 캘린더에서 보다 나은 생산성 옵션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리들 캘린더(Readdle Calendars)가 있다.

이 7 달러짜리 애플리케이션은 복수의 캘린더를 멋지게 보여줄 뿐 아니라 업무 추적 기능까지도 제공한다. 또 구글 캘린더와의 빠른 동기화를 제공할 뿐 아니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을 통해 언제든 스케줄을 편리하게 수정하도록 하는 기능도 갖췄다.

허니콤의 경우, 필자가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에서 찾아낸 여러 애플리케이션 중,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조트(Jorte)가 가장 만족스런 캘린더 및 업무 추적 기능을 제공했다.

이는 구글 캘린더, 그리고 구글 테스크(Google Tasks)와의 동기화가 가능하다. 조트는 GTD에 완벽히 최적화 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꽤 높은 적용률을 보인다. 다기능 캘린더 정리 애플리케이션을 찾는 이들에게 이를 강력히 추천한다.

 


업무 추적에 탁월한 기능을 보여주는 조트


텍스트 구술
안드로이드 허니콤은 구글의 뛰어난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를 적용하고 있다. 따라 태블릿의 스크린 키보드에 골치를 썩지 않고도 목소리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다. iOS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지원되지 않지만,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드래곤 딕테이션(Dragon Dictation)을 통해 이를 추가할 수 있다.

예전부터 음성 인식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가져온 사람이라면 PC 용 구술 소프트웨어의 선구자인 드래곤의 명성을 접해왔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공개한 애플리케이션 또한 그들의 명성에 걸맞는 성능을 구현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사용자들은 iOS 운영 시스템 전반에 드래곤을 활용할 수는 없다. 따라서 사용자는 드래곤을 이용해 텍스트를 구술한 뒤 이를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복사/붙여 넣기 해야 한다.

만일 아이패드에서 안드로이드의 보이스 서치(Voice Search)와 유사한 기능을 활용하길 원한다면, 드래곤이 제공하는 드래곤 서치(Dragon Search)를 이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글과, 아이튠즈 스토어, 트위터, 위키피디아, 그리고 유투브에서 음성를 통한 검색을 시행할 수 있다. 검색은 각각의 탭 별로도, 혹은 전체 탭에 대하여도 시행될 수 있다.



음성 텍스트 입력기, 드래곤 딕테이션

 

업무 타이머
업무를 시작하고 여기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면,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활용함으로써 시간을 명확히 분배해 보다 밀도 있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이를 정확한 시간에 끝마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시간 활용 방식은 뽀모도로(Pomodoro)라고 불리우는 방식인데, 이는 시간을 25분 단위로 나눠 각각의 시간 동안은 한가지 업무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물론 이 단위 시간은 개인별 선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필요하다고 생각될 경우 각 시간 단위 사이에 휴식 시간을 끼워 넣을 수도 있다.

필자가 추천하는 아이패드 용 타이머는 미니머 타이머+(Minima Timer+)인데, 이는 무료이며, 휴식 시간 설정이나 복수 타이머의 동시 실행 등의 기능들이 지원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얼티밋 스톱워치 & 타이머(Ultimate Stopwatch & Timer)를 추천한다. 이는 간편하고 재미 있으며 정교한 스톱워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뽀모도로 테크닉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몇 개의 멋진 태블릿 애플리케이션에 주목해볼 만하다. 안드로이드의 뽀모드로이도(Pomodroido)의 경우, 태블릿 화면에서 업무 목록을 확인하거나 여러 개의 기간들을 추적하는데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며, 아이패드용 뽀모도로 애플리케이션(Pomodoro App for iPad, 6 달러) 또한 뽀모드로이도 역시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인터페이스 면에선 보다 아름답다고 평가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