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애플리케이션

최강의 IT 전문가용 MS 유틸리티 15선 ‘게다가 무료!’ ①

2011.08.05 Sandro Villinger  |  CIO
정글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운로드 센터를 뒤지고 뒤졌다. 그리고 마침내 주저없이 추천할 만한 15개의 무료 도구들을 발굴했다. 뻔하게 들리는가? 그러나 이들 중 대부분은 IT 전문가들에게도 생소한 것들일 것이라고 자신한다.

->최강의 IT 전문가용 MS 유틸리티 15선 ‘게다가 무료!’①
->최강의 IT 전문가용 MS 유틸리티 15선 ‘게다가 무료!’②
->최강의 IT 전문가용 MS 유틸리티 15선 ‘게다가 무료!’③


WSCC : 윈도우 시스템 컨트롤 센터

첫 번째로 추천하는 제품은 엄밀히 말해 마이크로소프트의 도구로 보기 애매한 측면이 있다. KLS 소프트가 만들어낸 윈도우 시스템 콘트롤 센터는 대략 300여 개에 이르는 윈도우 유지관리 도구에 대한 일종의 원스톱 다운로더다.

WSCC를 열고 필요한 항목을 선택해 ‘인스톨’ 버튼을 누르면 시스인터널(Sysinternals)와 너소프트(NirSoft) 스위트에 속한 이들 도구들을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WSCC를 활용하면 디스크2VhD, 오토로그온, 오토런즈와 같은 지상 최강의 유틸리티를 한꺼번에 구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WSCC는 이들 파일들을 ‘C:Program Files (x86)Sysinternals Suite’ 폴더에 저장한다. 너소프트의 도구들은 ‘C:Program Files (x86)NirSoft Utilities’에서 발견할 수 있다.

리치카피 4.0

IT 전문가라면 대개 로보카피(Robocopy)를 알고 있을 것이다. 윈도우 탐색기 내장 파일 전송 도구의 커맨드 라인 ‘프로’ 버전 말이다. 그러나 로보카피에 대한 강력한 UI 프론트엔드가 있으니, 바로 리치카피(RichCopy) 4.0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테크넷이 개발한 리치카피 4.0은, 커맨드 라인 학습, 확인, 재입력 등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날려주는 소중한 도구다. 리치카피가 칭찬받는 이유 몇몇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정해진 일정으로 데이터를 복사. 예를 들어 영화 데이터를 매일 밤 외장 하드로 복사하게 할 수 있다.

◆ v시리얼라이즈(vSerialize) 디스크 액세스. 이는 ATA 기반의 기기에 대해 USB를 통해 디스크 액세스를 최적화하는 기능이다.

◆ 빠른 파일 전송. 파일 작업에 대해 시스템 버퍼를 회피함으로써 이를 구현한다.

◆ 다중 쓰레드를 활용해 비동기적으로 파일을 복사한다.

◆ 타임 스탬프(time stamps), 파일 크기 체크, 보안 설정을 구성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리치카피는 느린 네트워크, 또는 전송 에러가 잦은 환경에서 빛을 발하는 유틸리다. 특히 대용량의 데이터를 정기적으로 복사해야할 때 특히 유용하다.

마이크로소프트 어택 서피스 스캐너

시스템 보안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궁금해한 적은 없는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어택 서피스 스캐너(Attack Surface Scanner ; MSATA)는 일종의 체크리스트 유틸리티로, 사용자가 보안 이슈를 분석하고 잠재적인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해준다. 구체적으로는 포트, 보안 이벤트 로그, 자동실행 리스트, 실행 서비스군, 방화벽 설정 등을 확인하고 이를 CAB 파일에 병합해 제시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탠드얼론 시스템 스위퍼 툴

특정 상황에서 그야말로 보석 같은 유틸리티다. 바로 바이러스나 루트킷에 의해 부팅 파일들이 감염된 상황에서 그렇다. 이 때 실시간 스캐너들이 해줄 수 있는 것들은 그리 많지 않다. 이 때 MSSSST(Microsoft Standalone System Sweeper Tool)은 부팅 가능한 CD, DVD, USB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신 서명을 담은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 오프라인 카피를 구동하는 방식을 통해서다.

노리플라이올 애드인 포 아웃룩 2007 앤드 2010

사내 이메일 작업을 유용하게 해주는 아웃룩 애디션이다. 노리플라이올(NoReplyAll ;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 프로젝트의 하나였다)는 리플라이올, 즉 ‘모든 이에게 답신’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 수신자가 전부에게 회신하지 못하도록 지정할 수도 있다. 단 동일한 익스체인스 서버를 공유하는 컴퓨터들에서만 동작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