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인문학|교양

휴가 때 읽을 만한 CIO들의 추천서

2011.08.01 박해정  |  CIO KR
CIO들의 고민이 기술에서 비즈니스로 옮겨감에 따라 CIO들의 독서폭도 다양해졌다. 전문 경영서적부터, 인문학까지 다양해진 그들의 추천서들을 소개한다.

*교보정보통신 황주현 사장
교보생명 CIO를 역임했던 황주현 사장은 직원들에게 필독리스트를 전달할 정도로 독서를 중시한다. 교보그룹 전체가 다독하는 분위기며 직원들간에 독서 토론을 열 정도다. 황 사장은 독서 계획을 짜서 직원들과 공유한다. 황 사장은 CIO 권장 도서로 그가 이미 직원들에게 권장하는 책들 가운데 몇 개를 골라서 답했다.
 
황 사장은 ‘팀이 빠지기 쉬운 5가지 함정’, ‘B2B 마케팅’, ‘창조 습관’, ‘팀장의 용병술’, ‘글로벌 소프트웨어를 꿈꾸다’ 등을 추천했다.
 
이 책들의 메시지에 대해 황 사장은 ‘신뢰’를 강조했다. “소통 잘하고 작은 성공 쌓아서 초기에 신뢰를 구축하라. 90일 안에 조직을 파악하고 장악해라. 팀이 빠지기 쉬운 5가지 습관은 결국 신뢰를 쌓아야 가능하다. 거짓말해서도 안되고 부풀리거나 과장해서도 안된다”라고 황 사장은 덧붙였다.  


*대한항공 이상만 상무
대한항공 이상만 상무는 경영 관련 서적과 인문학을 주로 읽는 CIO다. 그는 최근에 읽은 책 가운데 ‘혁신적인 CIO 리더(New CIO Leader)’와 ‘CIO 위즈덤(CIO WISDOM)’을 추천했다. 혁신적인 CIO 리더는 CIO가 IT부서의 CEO라는 오너십을 강조하는 책이다. CIO 위즈덤은 아직 국내에 번역서가 나오지 않은 책으로 미국 아마존에서 베스트셀러로 등재됐었다.

이 상무는 책을 읽으며 중요하다 싶은 부분을 표기하며 읽는데 이 두 책에는 그가 CIO를 역임하면서 참고할 만한 내용들이 담겨있다고 강조하며 추천 의사를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김진우 상무
아모레퍼시픽 역시 CEO 스스로 다독하면서 임직원들에게 독서를 권장하는 분위기다. 김진우 상무는 김 상무가 읽는 책들은 경영 전문 서적부터 인문학까지 다양하다.

김 상무는 ‘투 래빗’, ‘스마트 경영’, ‘하늘을 잊은 하늘의 자손’ 등을 추천했다. 2000년대 초반에 가장 많이 들었던 말이 ‘선택과 집중’이었으나 이제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한다는 것이 투 래빗의 내용이다. 이는 지난해 열린 가트너 포럼의 메시지기도 하다. 하늘의 잊은 하늘의 자손은 블랙홀 박사가 쓴 천문학 에세이다.


*웅진홀딩스 이재진 상무
웅진홀딩스에는 ‘신기통통’이라는 한 달에 한 권씩 팀별로 정해서 독서토론하고 교육 받는 프로그램이 있다. 웅진홀딩스 이재진 상무는 ‘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을 추천했다.

“내가 젊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순간 신입사원들과 삼촌처럼 차이가 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어느 순간 신입사원들을 이해할 수 있는 책들을 읽게 됐다”라고 이 상무는 추천의 뜻을 밝혔다. “이 책의 메시지는 하나다. 자기개발서를 많이 읽어라. 절망하거나 핑계되지 말고 꾸준히 읽어라”는 게 이 책의 메시지라고 한다.


*동부제철 정철환 IT기획팀장
‘SI 프로젝트 전문가로 가는 길’이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한 동부제철 정철환 팀장의 취미는 음악 듣기, 페이스북과 더불어 독서라고 한다. 정 팀장이 추천한 책은 ‘이기는 결정’, ‘뮤직코필리아’, ‘프리에이전트 시대가 오고 있다’ 등이다.

이기는 결정은 순간순간 의사 결정해야 하는 리더들을 위한 책이며 뮤직코필리아는 음악이 가진 힘, 음악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책이다. 프리에이전트 시대가 오고 있다는 미국에서 활동하는 1인 기업들에 대한 책이다. 정 팀장은 ‘프리에이전트…’를 읽은 지는 몇 년 됐지만, 당시에 “세상은 내가 중심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계기가 된 책으로 추천의사를 밝혔다.  jenny_park@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