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아웃소싱

인도와 한국 IT서비스 시장의 다른 점 vs. 같은 점

2011.07.12 Stephanie Overby  |  CIO

지난 5년 간 AIG, AOL, 델, 타깃(Target) 등이 전액 출자해 인도에 설립한 오프쇼어 IT(offshore IT)와 비즈니스 프로세스 센터(process center)를 매각하거나 폐쇄했다. 전용 오프쇼어링 모델은 국내 그룹사들이 출자해 설립한 IT서비스업체와 비슷하다.

AIG, AOL, 델이 설립한 오프쇼어 IT센터는 고객사가 오로지 한 회사인데 반해 국내 IT서비스업체는 그룹 계열사 전체를 대상으로 해 다수의 고객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의 IT서비스업체와 인도의 전용 IT센터의 공통점은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AIG의 전용 오프쇼어 IT센터가 AOL과 거래하지 못하듯, 삼성 그룹 계열사의 IT프로젝트를 LG CNS가 수주하는 일은 절대 없는 것과 같다.

인도의 전용 IT센터들은 폐쇄된 시장에서 경쟁을 통하지 않고 모회사에 의지해 성장할 수 있었다. 국내 IT서비스업체들도 같은 방식으로 성장했다.

주로 그룹 계열사의 투자에 힘입어 성장한 국내 IT서비스업체와 금융지주사의 IT자회사들은 차세대시스템과 같은 대형 프로젝트가 끝난 후, 그룹 내에서 ‘계륵’ 신세로 전락하기도 했으며 일부의 그룹의 성장과 더불어 규모를 키울 수 있었다. 인도의 경우, 모회사의 투자가 어려워지자 매각이라는 절차를 밟았으나 국내 IT서비스업체들은 현대정보기술이 여러 차례 주인이 바뀌면서 연명했다.

글로벌 아웃소싱 전문가들은 전용 오프쇼어 센터 모델이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최근 아웃소싱 컨설팅 및 리서치 기업 에버레스트 그룹(Everest Group)이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전용 오프쇼어링 모델은 여전히 건재하며, 발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대다수의 대규모 전용 센터들은 여전히 가동 중이며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규모와 복잡성은 지속적으로 증대되고 있다고 에버레스트 그룹은 밝혔다. 또한 신규 모델의 설립은 기존 모델의 매각 속도를 능가하며, 사업분할 역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0개의 신규 전용 센터가 신설됐고 13개의 전용 센터가 그 규모를 확장한 반면 매각 사례는 단 2건에 불과했다.

에버레스트 그룹의 매니징 디렉터인 에릭 시몬슨은 전용 센터가 여전히 오프쇼어링 과정에서 미래를 예측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하며 두 가지 근거를 제시했다.

“우선, 오프쇼어는 시장의 큰 축을 이루고 있다. 인도의 경우 전체 IT서비스 딜리버리 센터에서 전용 오프쇼어링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25%에 달한다. 둘째, 이는 대중적인 이해를 받지 못한 제 3자(third-party) 모델과는 다르다. 전용 모델은 제3자 서비스 공급자가 제공하는 일반적인 서비스를 동일하게 제공하는 것에서 좀더 나아가 비즈니스 일반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전용 센터는 원격지 개발에 대한 기반들을 제공하는, 기업에 있어선 캠퍼스(campus)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인도의 전용 IT센터는 1990년 대 인도 내수 매장 설립을 진행하던 테크놀로지 및 파이낸셜 서비스(technology and financial service) 기업들에서 시작됐다(아래의 표 참조). 그 당시 그들의 제 1 목표는 동일한, 혹은 향상된 품질을 보증하며 서비스 비용을 절감하는데 있었다고 시몬슨은 말했다. 또한 몇몇 기업의 경우 지역 내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이를 도입하기도 했다.

인도 캡티브 IT센터의 역사

출처 : 에버레스트 리서치 인스티튜트(Everest Research Institute)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