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SNS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링크드인의 온라인 인맥 분석 '남녀의 성차이는?'

2011.06.23 Kristin Burnham   |  CIO
온라인 전문가 인맥 구축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있을까? 링크드인의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남성이 보다 주도적이었다.

링크드인의 커넥션 디렉터이자 '걸 온 톱'의 저자인 니콜 윌리암스에 따르면 여성들은 네트워킹을 '수다떨기'나 '명함 교환' 등과 유사하게 간주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이 원인이다. 윌리암스는 "인맥 구축이란 상대방을 필요로 하기 전에 미리 관계를 구축해두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차를 구별하기 위해 링크드인은 '온라인 프로페셔널 네트워킹 전문가 랭킹'을 개발했다. 그리고 이를 남성 멤버와 여성 멤버에 각각 적용시켰다.

링크드인은 또 데이터를 산업별로도 분류해 비교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업계처럼 여성이 주도적인 업계에의 데이터를 살펴봤다. 그러나 이러한 업계에서 남성이 온라인 인맥 구축에 있어 여성을 능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링크드인 측은 남성들이 더욱 많은 초대장을 발송했으며 더 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의료, 병원, 헬스케어, 법집행, 캐피털 마켓 등의 업계에서도 역시 남성들이 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었다.

반면 여성들이 더 활발한 소셜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있는 업계도 있었다. 담배, 목축 등과 같이 남성 지배적인 업계에서는 여성들이 오히려 더 높은 순위를 보였다. 여성들은 또 대안 분쟁 해결, 대안 의료, 국제 무역, 개발 등의 업계에서 남성을 능가했다.

링크드인의 데이터 애널리스트는 이에 대해 이러한 업계에서 여성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성들보다 더 치열하게 근무해야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한편 남성과 여성 차이가 미미했던 업계로는 시장 조사, 미디어, 낙농업, 개인 및 가족 대상 서비스, 제지 및 삼림 산업 등이 있었다.

링크드인 측은 소셜 네트워킹 랭킹을 높이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1. 사전에 준비하라. 이를테면 컨퍼런스나 네트워킹 이벤트에 참석하기 전에 다른 참석자들의 직업, 지위, 기업 동향 등을 살펴보아야 한다. 또 자신의 프로필이 업무경력과 기술, 교육 정보 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도록 입력시켜놓아야 한다.

2. 편한 상대를 넘어서라. 링크드인 그룹에 참여하는 방식 등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찾아나서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이 열정을 가진 그룹에서 활동하면 네트워크를 확대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다른 이들에게 찬사와 명예 안겨라. 단지 얻으려고만 하는 자세로는 네트워킹이 구축되지 않는다. 다른 이들의 업데이트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대해야 한다. 새롭게 합류한 이들이 있다면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대화를 시작하라.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