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기고 | 혁신 분위기 조성, 사례를 강조하라

2011.06.17 Joe Eng  |  CIO

조직에 혁신을 불러일으키고자 할 때, CIO는 사례를 공유할 필요가 있다. 혁신의 혜택은 무엇인지, 혁신적인 행동이란 어떤 것인지와 같은 메시지를 사례를 통해 보다 구체화하고 혁신적인 행동을 고취할 수 있는 것이다.

혁신가가 등장했을 때, 혁신가들이 더욱 열심히 일하도록 북돋아주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다른 구성원들이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혁신가들을 롤 모델로 자리매김시켜야 한다. 조직원들의 행동이 변화시키는 첫걸음이다.

이 때 보상이 거대한 것일 필요는 없다. 소소한 것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한다. 예를 들면, 필자가 근무하는 젯블루(JetBlue)는 유명 스포츠 팀과 제휴 관계를 맺고 있다. 조직 내 혁신가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기 위해 필자는 이 제휴 관계를 종종 활용한다. 이를 통해 그들은 가족과 친구들에게 보상을 자랑할 수 있다. 이 밖에 소소한 선물 증정도 필자가 애용하는 방식이다.

혁신 사례를 제시
최근 필자는 탑승권 출력과 관련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출한 이에게 보스턴 셀틱스 최상급 관람권을 증정했다. 프린터 안정성과 관련해 업무 속도를 느리게 한다는 클라이언트들의 불평이 종종 있었다는 점에서 유용한 혁신이었다.

필자는 바로 이러한 혁신 모델을 원했었다. 문제 해결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마음가짐으로 도출된 사례였으며, 결과적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됐다는 점에서 그랬다.

이 사례를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필자는 IT 팀원 전체에게 메일을 발송해 그를 칭찬했다. 그가 이뤄낸 혁신이 어떤 효과를 발휘했는지, 그가 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를 알린 것이다.

필자가 사용한 방법은 또 있다. 직종이 직종인 만큼 우리 회사의 IT 팀원들은 나사(NASA)와 우주탐험에 관심이 높다. 1995년작 아폴로 13에서 항해사 진 크란츠의 유명한 대사 '실패는 옵션이 아니다'라는 문구를 인용했다. 또 우주와 관련된 서적들에 필자의 사인을 추가해 선물하기도 했다.

선물을 증정하는 방식도 다양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 개인적으로 증정하는게 나을 수도 있고 전직원 앞에서 포상의 형태로 제공될 수도 있다. 가정으로 직접 발송해 가족이나 친지들에게 자랑스럽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고취시키는 방법은 이 밖에도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직장 내 작은 혁신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함으로써 더욱 많은 혁신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원칙은 하나다. CIO들은 혁신을 지속적으로 장려함으로써 조직 내 혁신 분위기를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다.  

 *Joe Eng은 젯블루의 CIO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