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보안 / 분쟁|갈등 / 아웃소싱

갑에게 유리한 아웃소싱 계약서 작성법

2011.06.09 Peter Cannone  |  Network World

다양한 이유로 IT아웃소싱을 선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아웃소싱과 관련해 몇 가지 주목할만한 점이 있다. 국내외 고객들에 좀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며 고정 IT비용을 줄여 신규 프로젝트에 투자해 내부 역량을 넘어서는 전문 기술을 활용할 수도 있고, 리스크 관리 능력을 높일 수 있다. 물론 지금처럼 IT아웃소싱이 각광받지 않던 시기에도 이러한 이점들은 존재했다.  

현장 서비스 기업을 예로 들어보자. 시장조사기업 애버딘(Aberdeen)에 따르면, 이러한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직원의 60%만을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수치다. 그렇다면 이를 외주 용역으로 대체하는 경우와 비교해 보자. 최상의 기술 역량을 찾아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하고, 결과를 명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인, 솔리드 비즈니스 전략(solid business strategy)을 활용하면, 아웃소싱 성공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또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이라는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 IT아웃소싱 업체를 활용할 계획이건, 추후 이를 도입할 예정이건, 이는 기업이 가진 기술적 역량 풀(pool)에서 최상의 성과를 도출해 내도록 당신을 지원하는 믿을 수 있는 방법으로 작용할 것이다.

팁 넘버 1: 성공을 정의하라
IT아웃소싱 업체를 통해 귀사가 이루고자 하는 비즈니스 목표가 무엇인가? 좀더 크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싶은가? 가동/관리 비용의 절감을 원하는가? 기술의 확장을 원하는가? 혹은, 독점적 공급자를 선정해 좀더 양질의 서비스를 받고 싶은가?

우선 귀사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정의하라. 그러면 귀사의 외주 용역 업체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작업이 좀더 수월해질 것이다. 기업 코치이자 연설가인 게리 라이언 블레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떠한 일에서도 우연한 성공이란 없다. 이는 하나의 목표를 위한 신중한 결정과 특별한 노력, 그리고 수 많은 인내의 산물이다.”

팁 넘버 2: 서두르지 말라. 매 순간 최적의 업체를 모색하라
이는 매우 간단한 문제인 듯 보인다. 당연히 비즈니스에 적합한 업체를 선정할 것이다. 그러나 곤경에 처해 당장 IT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면, 대부분의 기업들은 다각적인 검토 절차 없이 업무에 딱 들어맞는 인재보다는 곧바로 투입 가능한 인재를 채용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비용 낭비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소비자의 불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치 학창시절 시간에 쫓겨 숙제를 마무리 하던 것과 같은 상황에 빠지는 것이다. IT업체가 적절한 지식과 경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가? 이와 관련해 신중을 기해야 한다. 서프라이즈(Surprise)란 단어는 생일 파티, 혹은 성인식에나 어울리는 말이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이는 필요 없다.

팁 넘버 3: 기술과 시간을 업무에 맞춰라
귀사는 이미 여러 IT업체들과 일하고 있을 것이며 그들 모두는 적절한 시간 내에 적절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해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IT 서비스에서 독보적인 하나의 방식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만능’ IT공급업체 역시 있을 수 없다.

한 IT업체가 모든 기술력을 독식해 이 업체에 몰아주기 식으로 계약하는 것은 결구 비용을 낭비하게 할 것이다. 게다가 이는 ‘갑’이 보유한 최고의 기술자들을 지치게 하는 행동이다.

고급 비즈니스 프로젝트(business project)에서 활약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 인재들을 단순한 운영체제 설치 따위에 쓰려고 하는가? 물론 그들이 이런 일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들의 활용하는 최선책인가? 갑이 IT서비스업체들의 네트워크로 최대의 가치를 얻길 원한다면, 우선 갑이 보유한 인재들의 역량이 얼마나 다양한지 확인해 보라. 다양성은 곧 유연함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갑은 어떤 종류의 서비스건, 가장 경쟁력 있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는 최적의 기술을 투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팁 넘버 4: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IT아웃소싱이 제대로 수행되길 원한다면, 서비스 전반에 걸쳐 적절한 계획을 통해 IT아웃소싱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고급 정보들을 제 때 전달해야 한다. 즉, 아웃소싱 업체는 도착 시간, 정확한 현장 위치, 현장 계약 사항을 비롯한 모든 필요 정보들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