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운영체제

MS, 윈도우 8 인터페이스 소개...통합 운영체제 지향

2011.06.02 Nick Mediati   |  PCWorld

윈도우 8은 기존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좋아하는 그런 윈도우 운영체와는 완전히 다를 것이다. 이 메시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연례 올씽디지털(D: All Things Digital Conference) 컨퍼런스에서 밝힌 것이다.

이 컨퍼런스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윈도우 인터페이스를 소개했다. 기존의 전통적인 데스크톱 윈도우의 태스크바나 시작 메뉴 등등은 모두 사라졌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시연한 인터페이스는 자사의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윈도우 폰을 생각나게 하는 타일 모양의 인터페이스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 윈도우 8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는 비디오도 공개했는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윈도우 8이 노트북이나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태블릿용으로도 설계되었다는 것이다. 타일 모양의 커다란 사각형과 터치 기능에 적합한 버튼과 시각적 스타일이 설득력을 갖는 요소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타일 기반 인터페이스가 기존의 시작 메뉴를 대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맥월드의 제이슨 스넬은 트위터를 통해 “윈도우 8은 표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표준 윈도우 주변기기를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동영상 역시 표준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이 별도의 전통 데스크톱 모드에서 구동되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버튼 하나로 전환할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 8 전용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은 상당히 다른 모습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애플리케이션은 “HTML5의 장점을 이용할 것이고, 표준 자바스크립트와 HTML을 이용한 윈도우의 역량을 활용할 것”이기 때문. 하지만 윈도우 8 전용 애플리케이션이 HTML5와 자바스크립트 등의 웹 기술만을 기반으로 하는 것인지, 아니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툴과 연결되어 있는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다.
 
윈도우 8과 관련해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PC가 점점 더 태블릿처럼 바뀌어 가고 있다는 것. 애플은 자사의 맥 OS X를 새 버전 라이온에서 더욱 더 아이패드처럼 바꾸고 있다. 물론 윈도우 8은 태블릿과 PC를 통합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지만, 실제로 이런 변화가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는 좀 더 두고 볼 일이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