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성공적인 CIO들의 7가지 리더십 패턴

2011.05.25 Thomas Wailgum  |  CIO

‘CIO 엣지: 성과를 견인하는 7가지 리더십 스킬’이라는 제목의 책에서 3인의 공동저자는 CIO의 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큰 요인이 ‘리더십’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공동저자인 카렌 루벤스트렁크는를 비롯한 저자들이 3년 간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거쳐 발견한 바에 따르면 다음의 7가지 패턴과 기술이 CIO의 성과를 좌우했다. 이들이 제시하는 제시하는 7가지 리더십 스킬은 다음과 같다.

1 리더십 구축이 최우선이다.
성과를 내는 CIO이 남다른 효율성을 보여주는 이유는 필요한 아이디어와 도움을 다른 이들로부터, 그리고 다른 이들과 함께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타인의 도움과 협조에 결코 립서비스로 대응하지 않는다.

2. 스스로의 똑똑함을 넘어서라
성공적인 CIO들의 대단히 복잡하고 창의적이라는 면에서 공통분모를 가졌다. 그러나 타인을 이끌어야 할 때에는 결코 스스로의 ‘발상’과 ‘분석’에 의존하지 않았다. 이들은 모두 협력이라는 측면에서 능숙했다.

3. 약점을 승화시켜라
효율적인 CIO들은 스스로의 취약점을 통해 영향력을 배가시키는 역설의 미학을 갖추고 있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보다 깊은 인간관계를 구축하거나 다른 이들이 도울 여지를 마련하는 등의 패턴을 보여줬다.

4. 올바른 관계를 꾸준히 구축하라
이들은 모두 평소 꾸준한 관계 구축에 시간과 에너지를 할애하고 있었다. 내부 동료들, 외부 공급자, 고객들과의 관계에 끊임없이 ‘투자’를 지속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결국 남다른 결과가 되어 되돌아왔다.

5. 소통 기술을 습득하라
최고의 CIO들은 동료, 상사, 부하들을 끊임없이 지켜보고 있었으며, 이들의 생각과 단계를 탁월하게 이해하고 있었다. 그리고 각각에 맞는 언어와 당근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전달했다. 명백하고 지속적인, 그리고 열정과 진정성을 담은 메시지 전달을 통해 그들이 다른 이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도록 하

6. 영감을 불어넣어라
정기적인 보상으로는 밋밋한 성과를 낳을 뿐이다. 위대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고 믿을 때 사람들은 최선을 다한다. 탁월한 성과를 이뤄낸 CIO들은 비전을 제시하는 능력 측면에서 특히 우수했다. 다른 이들에게 기업이 어떻게 성공할지, 그리고 그들이 기여하는 바가 가치 있고 의미 깊다는 점을 잘 설득해내고 있었다.

7. 시스템이 아닌 사람을 키워라
주변의 다른 이를 양성해냄으로써 최고의 CIO들은 결과물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린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그들은 또 조직에 대한 최고의 공헌 중 하나가 탁월한 후임자를 키워내는 것이라는 것 목소리를 같이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그 조직에서 전설이 되곤 했다.


* 이 기사는 CIOKR이 발간한 'CIO 리더십 스페셜 리포트 - IDG Deep Dive'의 일부입니다. 전체 보고서는 CIO 라이브러리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