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에릭 슈미트가 이룬 구글의 10대 성과

2011.04.04 Jared Newman  |  PCWorld

구글 CEO로 재직한지 10년 만에 에릭 슈미트가 4월 4일 공동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에게 자리를 넘겨준다. 슈미트는 회장직(executive chairman)을 맡아 고문역할을 하며, 여러 사업적인 제휴나 정부관계를 처리한다. 슈미트가 구글 CEO로 있었던 10년은 완전히 인터넷 시대이며, 구글도 슈미트의 지휘 하에 많은 것을 해냈다. 주요한 10대 성과를 살펴보자.

 

애드센스

웹사이트 광고 플랫폼인 애드센스(AdSense)는 2003년 처음 등장해, 모든 웹사이트가 자동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성장했다. 구글에게 있어서 주요 수익원이기도 한데, 2010년 4분기 전체 매출 중 30%를 차지했다.

 

유튜브

2006년 구글은 유튜브를 인수했다. 이미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로 인기가 높았으나, 16억 5,000만 달러라는 인수가는 많은 사람들을 놀래켰다. 몇 년간 뚜렷한 수익이 없었으나, 현재는 그렇지 않다. 물론, 정확히 유튜브가 얼만큼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지 확실하진 않지만, 구글은 주당 광고 뷰가 30억에 이르는 덕분에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구글 지도

구글 지도(Google Maps)는 많은 매출을 올리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래티튜드(Latitude)나 플레이스(Places), 지도 내비게이션(Maps Navigation) 등 여러 주요 서비스의 기반이 된다. 구글이 그루폰(Groupon)의 경쟁 서비스가 될 수 있는 핫팟(Hotpot) 처럼 지역 서비스를 강화하면서, 회사들이 구글 지도에 사업장 위치를 표시해 두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지메일

지메일(Gmail)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웹 기반 이메일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지챗(GChat), 음성통화, 주소록 등 다른 구글 서비스의 기반으로 사용된다. 아침에 이메일 검토를 위해 한 번 로그인 해 두면, 웹 브라우저를 닫을 때까지 모든 구글 서비스를 로그인한 상태로 이용할 수 있다.

 

근무 시간의 20%

성과라고 보기엔 조금 힘들지만, 구글은 2002년 9월 근무 시간의 20%를 좋아하는 다른 일을 하는데 할애하는 정책을 도입했다. 그 결과 셀 수도 없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진행됐고, 구글 뉴스, 웨이브, 리더(Reader) 등이 상품화 됐다. 물론, 모든 서비스들이 인기를 끈 것은 아니다.

 

안드로이드

구글은 2005년 안드로이드를 인수하고, 2년 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플랫폼이 발표됐다. 당시,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스티브 발머는 “종이 위의 단어 몇 개”정도로만 치부해 버렸으나, 몇 년 후 안드로이드는 미국 소비자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스마트폰 플랫폼이 됐다.

 

버라이즌 파트너십

최초의 안드로이드 기기였던 HTC 드림(T-모바일 G1)은 2008년 출시됐지만, 안드로이드가 본격적으로 날개를 펼친 것은 2009년 버라이즌의 모토로라 드로이드를 출시한 것이다. 구글과 버라이즌 사이의 제휴는 안드로이드폰의 상당한 성공을 이끌어냈고, 판매량에서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을 앞서게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아이폰 검색

구글은 애플과의 제휴를 통해 아이폰에 구글 검색을 기본 검색 엔진으로 탑재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과정에서 구글이 모바일 검색 시장을 지배하게 된 것이다. 빙(Bing)이 아이폰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으나, 아직 확실해 진 것은 없다.

 

IPO

구글의 기업 공개는 실제 기업 가치가 얼마일지 결정하는 경매 방식을 통해 이뤄졌다.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었으나, 기업 공개 전에는 낮은 억대 연봉을 받던 에릭 슈미트,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이 기업 공개 후 수십억 달러의 회사 주식을 보유하게 됐다.

 

크롬

2008년 출시된 구글 크롬(Chrome)은 아직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에 비하면 낮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나, 크롬 웹 스토어(Chrome Web Store)와 하드웨어 가속 3D 그래픽 등을 통해 웹 기반 컴퓨팅을 향한 구글의 비전을 정착시켰다. 또한, 크롬은 구글의 크롬 OS와 구글 TV 플랫폼의 기반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