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리더십|조직관리 / 모바일

CIO의 트위터 사용 : 5가지 사실들

2010.09.27 Kristin Burnham   |  CIO

지난 해 설문조사에 따르면, CIO 중 65%가 트위터를 사용하는 등, CIO들은 트위터를 상대적으로 느리게 받아들였다. 하지만 다이아몬드 매니지먼트 앤 테크놀로지 컨설턴트(Diamond Management and Technology Consultants)가 최근 75명의 CI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지난 해 보다 올해 더 활발히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투자대비효과를 확인하면서 유용한 비즈니스 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아몬드의 CTO인 크리스 커랜은 “새로운 업무관계를 구축한 CIO의 숫자에 상당히 놀랐다”라고 지적하면서,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를 단순히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만 이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트위터는 CIO와 이들의 업무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을까? 이번 설문조사에서 나온 다음의 다섯 가지 내용을 살펴보자.

 

1. 유용한 비즈니스 툴

 

AP627E.JPG설문에 응답한 CIO 중 92%는 트위터가 유용한 비즈니스 툴이라는데 동의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한 이유가 있는데, 첫 째는 최고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업무에 영향을 주는 최신 뉴스를 빠르게 접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CIO들이 스스로를 선구자(thought leader)로 포지셔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트위터는 또한, CIO들이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응답자의 70%가 트위터를 통해서 새로운 업무 관계를 맺었다고 답했다.

 

커랜은 트위터를 이용하는 수 백 명의 CIO를 모아 CIO 트위터 대시보드(The CIO Twitter Dashboard)를 운영하고 있다.

 

2. 채용은 우선순위가 아니다

 

많은 CIO들이 트위터를 통해서 네트워킹을 성공적으로 하고 있는 가운데, 뉴스, 아이디어, 사례 공유 등을 위해서도 사용한다.

 

초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트위터를 일자리를 찾거나 인재를 찾는데 사용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모습은 바뀌어 가고 있는데, CIO들이 트위터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 업무에 영향을 주는 뉴스 보기(92%), 다른 CIO들로부터 사례 배우기(75%), 스스로를 선구자로 포지셔닝하기(67%). 또, 이유 중 가장 적은 비중을 차지한 세 가지는 다른 직원들과 회사 소식 공유하기(21%), 인재 채용(21%), 일자리 구하기(8%) 등이다.

 

3. 트윗을 많이 할수록 블로깅을 적게 한다

 

일부 CIO들은 긴 글을 쓸 수 있는 블로깅에서 140자짜리 트윗으로 넘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CIO들의 61%는 블로깅을 덜 하게 됐다고 답했다.

 

지난 해, 트위터를 사용하는 CIO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았던 블로그였지만, 최근 CIO들은 두 개의 주요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과 링크드인의 비중을 높이고 있다. 응답자의 35%는 페이스북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말했고, 47%는 예전보다 링크드인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답했다.

 

4. 직원 나름의 트위터 사용을 신뢰한다

 

일부 직원들에게는 트위터가 금지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CIO들은 트위터를 업무에 사용하는 것을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CIO의 54%는 회사 정책에 트위터 사용을 금지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으며, 6%는 업무상 사용 금지, 7%는 개인적인 사용 금지 사항이 정책에 포함되어 있다고 답했다.

 

5. ROI 측정은 여전히 의문

 

많은 CIO들이 트위터에 들이는 시간에 대한 효과를 보고 있다고 답한 반면, 아직 트위터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에 대해서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 CIO 중에 49%는 시간 낭비라는 트위터에 대한 인식이 트위터가 기업에 도입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극복과제라고 답했다. 30%는 기업 도입에 ROI 측정이 영향을 주고 있으며, 프라이버시나 보안 문제(12%) 및 모니터링의 어려움(9%)도 도전과제로 지적했다. kburnham@cio.com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