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미래의 CIO에게 가르쳐야 할 것들

2008.10.23 Robert Fecteau  |  CIO

직원들이 CIO인 필자가 하는 일을 본다면, 아마 절대 CIO가 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직원들에게 CIO는 시스템이나 프로세스가 말을 듣지 않을 때 온갖 어려운 질문에 답해야 하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다. CIO의 일이 어렵고 복잡하며, 성공하기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생각한다.

이런 인식은 IT 업계에 널리 퍼져 있고, 이 때문에 현재의 CIO 세대가 미래의 CIO에게 든든한 연결통로가 되어 이를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중요한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빠르게 대체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 또한 비즈니스에 있어 필수적이다. 따라서 CIO가 되리라 여겨지는 IT 및 비즈니스 전문가에게 CIO라는 직책이 어떤  것인지를 설명할 필요가 있다.

필자의 경우는 언제나 바로 CIO 자리에 앉힐만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을 물색한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찾아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이들을 진정한 리더로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한다. 스스로 CIO가 되겠다고 말하는 사람들조차도 그 일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그 일을 위해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나는 미래의 IT 리더에 요구되는 것들을 지원하기 위해 CIO가 될 만한 이들을 대상으로 공식 계발과정을 마련한다. 물론 이를 위해 직위를 이용한다. 이 과정에는 팀 내의 순환근무와 비즈니스 리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포함된다. 또한 외면적 자질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CIO로 승진을 한다는 것은 단지 직책을 부여 받는다거나 그저 통과 의례이어서는 안 된다. CIO는 재능 있는 사람들을 계발하고, 이들에게 응당한 경험을 제공하여 공석에 바로 맞는 최상의 인재를 선정해야 한다.

미래의 CIO가 알아야 할 것
먼저 CIO의 주요 의무사항을 살펴보자. 우선 정보자원 관리와 경영 활동을 감독한다. 문제 해결에 적용 가능한 IT 능력을 갖춰두면 유용하겠지만, CIO의 주요 역할은 비즈니스 능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업전략을 IT 투자에 밀접하게 연결시키는 것이다.

성공적인 CIO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 능력은 다음과 같다.

- 분석 능력 : CIO라는 직업의 행로에는 비즈니스 시스템 분석 경험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러한 일을 통해 적재적소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분석기법과 문제해결 능력이 입증된다. 또한 CIO에겐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현재와 미래의 IT 기능에 대한 지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분석경험이 필요하다.

- 재정적 혜안 : 재정투자 관리 경험은 중요하다. CIO는 기업의 대형투자를 책임지며, 투자의 요건을 이루었던 사업 타당성에 대비되는 이들 투자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 전문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 CIO는 비즈니스 리더, 직원 그리고, IT 업계가 하는 말을 잘 듣고, 이들과 잘 통해야 한다. 주고받는 기브앤테이크만이 CIO 직위가 그 기업에 효과를 내고 있으며, 시스템이 의도대로 잘 돌아가고 있음 확실히 보여주는 유일한 방법이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