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소비자IT

SD카드 복구 따라잡기

2018.11.21 Matt Egan  |  PC Advisor
실수로 SD카드의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가 있다. 모종의 이유로 SD카드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기도 한다. 여기 SD카드에 저장됐던 사진이나 영상, 여타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정리했다.

사실 SD카드라고 특별할 것 없다. 모든 유형의 디지털 스토리지에서 파일을 복구하는 작업은 유사하게 진행된다. SD카드는 다른 유형의 스토리지에 비해 이동이 잦고 상대적으로 거칠게 다뤄지며 좀더 연약한 특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다를 뿐이다.

복구 소프트웨어를 이용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일단 섣불리 포맷하지 않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리더기 문제일 수 있으니 다른 리더기를 사용해본다.

SD카드의 문제인 것으로 판명된다면 이제 복구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차례다. 시중에는 이를 위한 여러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무료다. 디스크 디거(Disk Digger)를 비롯해 이지어스 프리 데이터 디커버리(EaseUS Free Data Recovery)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대표적이다. 또 무료 및 유료 버전을 모두 제공하는 레큐바(Recuva)나 ZAR(Zero Assumption Recovery)도 있다.

일부 무료 복구 프로그램은 복구 할 파일 수나 데이터 양에 제한이 있으므로 다운로드하기 전에 제한 사항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 함께 설치될 수 있는 원치 않는 추가 프로그램에 주의해야 한다. '권장 설치' 옵션을 사용하면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ZAR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ZAR을 설치한 다음 손상된 SD 카드를 PC의 카드 리더기에 넣고 ZAR를 실행한다. PC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해야 할 수도 있다. 인터넷을 차단하거나 연결선을 뽑는 것이 권장된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이미지 복구(무료) 옵션을 클릭한다. 다음으로 문제가되는 SD 카드를 지정해줄 차례다. 그러면 ZAR이 몇 분에 걸쳐 SD카드를 분석하게 된다.

분석을 마치고 다음을 클릭하면 복구된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루트 폴더가 선택돼 있다. 파일 이름이 손실되었을 수 있으므로 파일 이름을 바꾸거나 확장자를 더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손상된 SD카드를 수리 팁
SD카드의 얇은 플라스틱 케이스는 그리 단단하지 않다. 때로는 작은 쓰기 방치 스위치가 떨어져 동작하지 않기도 한다.



SD카드가 쓰기 보호된 상태라면 파일을 삭제할 수 없다. 기록을 위한 파일 할당 테이블에 접근이 어렵기 때문이다.

SD카드가 물리적으로 양호하고 스위치가 '잠금 해제' 위치에 있으면 윈도우 기본 도구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있다.

이 때 옵션은 SD카드가 탐색기에 나타나는지 여부에 따라 다르다. 만약 탐색기에 나타난다면 해당 드라이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고 도구 탭을 선택한다. 여기서 카드의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할 수 있다.

SD카드가 탐색기에 나타나지 않으면 시작 메뉴에서 디스크 관리를 검색한다. 이 도구에서 탐색기에 나타나지 않는 드라이브를 볼 수 있으며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서도 SD카드를 식벽할 수 없으면 SD카드가 완전히 고장났거나 리더기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