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과기정통부, ‘2018 무인이동체&시스템산업 엑스포’ 개최

2018.11.15 편집부  |  CIO KR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11월 15일부터 3일간 코엑스에서 ‘2018 무인이동체&시스템산업 엑스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 핵심 선도사업인 자율주행차, 드론 등을 아우르는 무인이동체 분야 기술, 제품 및 서비스가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로, 올해는 공공수요를 중심으로 초기시장을 빠르게 확대해가고 있는 드론을 주제로 선정했다.

행사는 ▲국내외 90개 업체가 참가하는 무인이동체 전시회 ▲국내외 유명 인사들이 참여하는 국제 컨퍼런스 ▲드론기업 채용박람회 ▲학생들이 드론을 직접 조립․비행을 체험하는 행사 등으로 구성됐다.

무인이동체 전시회는 5개국 90개 업체가 참여해 그간 과기정통부, 산업부에서 추진한 무인이동체 분야 연구개발 및 주요기업의 신기술 개발사업 성과물을 전시한다.

대표적으로 충북 증평변전소 등에서 활용해 경제성․안전성을 기 검증한 바 있는 전력설비 안전진단용 드론, 도서․산간 등 배송이 어려운 지역에 의약품 등 긴급 배송용 드론 등이 전시된다.

또한, 자율주행차와 드론 간 상호협력 시스템, 무인이동체 운용시간을 2배 가량 확대할 수 있는 리튬금속-이온 전지와 주파수 혼신을 통해 불법드론을 무력화하는 휴대용 재머(jammer) 등 최신 기술도 전시된다.

육군본부 드론봇 전투단도 참여해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반의 ‘드론봇 미래 전투 시뮬레이션 체험관’을 운영하면서, 드론봇 전투단에서 실제 운용하고 있는 초소형 정찰 드론, 무인수색 로봇, 사격용 로봇, 구난 로봇 등도 전시한다.

11월 15, 16일 양일간 개최되는 국제 컨퍼런스에는 국내외 200명의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하는 가운데, 최근 무인이동체 시장 및 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농약살포‧시설물감시‧물류배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무인이동체 활용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진행된다.

이스라엘 항공사 IAI의 오퍼 하루비 부사장은 ‘드론 신서비스 시장 진출전략’을 발표하고, 취미용 드론시장에서 최근 농업용 등 산업용 드론 시장으로 진출 중인 중국 DJI의 아담 웰쉬 부사장은 ‘무인이동체 시장 현황 및 전망’을 발표한다.

한편, 11월 15일에는 주요 드론기업의 채용박람회를 개최해, 전국 20여 개 대학의 항공․전자 등 드론 관련 학과 학생 200여 명을 초청해 인사담당자와 상담 및 서류접수 등을 진행한다. 또한 11월 17일에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드론 구조와 비행원리를 교육하고, 드론을 직접 제작하고 조종할 수 있는 체험 기회도 제공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