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마케팅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블로그 | 애플이 뒤흔들 산업 분야 4가지··· '헬스케어, 미디어, 저널리즘, 유통'

2018.09.20 Ryan Faas  |  Computerworld
지난주 애플의 행사의 핵심은 9월 21일부터 판매되는 새 아이폰과 애플 워치 시리즈 4였다. 애플은 언제나 그랬듯이 건강 추적, 사진, 성능, 놀라운 새 OLED 화면, 저렴한 아이폰 XR의 "리퀴드 레티나(Liquid Retina)" 등 소비자 용도에 집중했다. 무대 위 시연은 오디오, 정지 이미지, 동영상, 게임에 집중되어 있었다.

개선된 하드웨어는 분명 비즈니스 사용자에게도 중요하겠지만 기본적으로 해당 장치의 기업 사용 사례에 관한 논의는 없었다. 하지만 여러 산업을 혁신할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혁신이 애플의 기존 영향력의 지속 또는 애플이 이미 혁신한 산업의 재혁신이 될 것이다.

앞으로 애플로 인해 프로세스, 초점, 비즈니스 모델이 크게 바뀔 4개의 산업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헬스케어
애플은 지난 10년 동안 아이패드를 도입하면서 의료산업을 반복적으로 혁신했다(아이패드는 올 해 말에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동시에 의사, 외과의사, 기타 의료 종사자들은 태블릿을 환자 및 동료와 정보를 교환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상적인 도구로써 가치를 인정하게 되었다.
애플은 분명 의료에 집중하면서 규제 당국, 연구원, IT와 협력하는 방법을 아는 의료 장치 전문가로 구성된 내부 팀을 꾸준히 구축했다. 헬스키트(HealthKit), 리서치키트(ResearchKit), 케어키트(CareKit)가 도입되면서 애플은 개인 의료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가 이를 의료팀, 연구원, 응급의료 요원과 공유하도록 선도했다.

이전에 진행된 광범위한 의료 연구들은 리서치키트에 의존했으며 아이폰과 애플 워치를 통해 응급 서비스와 간병인에게 신속하게 연락할 수 있고 그들은 아이폰이 잠겨 있는 상태에서도 액세스할 수 있는 응급의료 정보카드를 사용해 우리에 관한 핵심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점차 그들은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위험 신호와 질병에 관해 경고하고 있다.

애플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으며, 이제 막 시작 단계이다. 이번 주에 발표된 낙상 및 낙상 종류 감지는 나이든 사용자를 직접 겨냥한 주요 개선사항이다.

사용자에게 의사가 놓칠 수 있는 위험(이번 여름에 필자가 직접 경험한 바 있다)에 대해 경고할 수 있는 심박 센서가 개선되었으며 이제는 수 초 안에 1-리드(Lead) ECG를 수행할 수 있다. 이는 놀라운 발전이며 심장병 전문의, 1차 의료 의사, 응급 치료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 눈에 띄는 점이 있다. 애플은 미국에서 규제 승인을 받을 수 있었다. 얼라이브코어(AliveCor) 같은 기업들은 시장에 유사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 (얼리브코어의 혁신 제품은 본래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아이폰 케이스였지만 환자의 가슴에 올려 두어야 했다).

또한 애플은 이 영역에서 혈압 및 비외과적 혈당 모니터링 등 다른 기능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애플이 병원 또는 기타 의료시설에서 의료 장비를 대체할 것이라는 이야기는 아니지만(애플 워치는 다중 리드 ECG가 불가능하다.) 해당 기업은 비 의료 환경에서 추적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런 기능을 강화하려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금은 장기적으로 쉽게 획득할 수 없는 많은 정보가 제공될 것이다.

단순히 데이터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데이터를 얻게 되는 것이며, 이것이 중요한 차이점인 이유는 연구에 따르면 환자 중 약 1/4이 진료소에 가기 두려운 나머지 병원에서 심박동수와 혈압 등을 과장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애플은 이 데이터를 사용자와 의사에게 제공하고 시간, 위치, 활동정보 등의 주요 맥락 데이터를 통합하려 하고 있다. 이 데이터를 의사에게 제공하는 측면에서 애플은 이미 의료 제공자 정보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기능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다.

그래픽, 미디어, 마케팅
아이폰은 아이폰 카메라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아이폰으로 촬영한 다양한 사진을 해당 장치에 관한 전체적인 마케팅 메시지의 일환으로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해부터 카메라의 하드웨어의 능력뿐만이 아니라 프로세서와 머신러닝 기능을 통해 완벽한 촬영이 가능하다고 강조하기 시작했다. 애플은 아이폰을 사용이 간편한 프로 수준의 DSLR과 같은 수준으로 자랑하고 있다.

이 접근방식이 iOS와 짝을 이루면서 자급적인 이미지 및 동영상 편집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오랫동안 디지털 사진 및 디자인 부문의 선두주자로 군림한 어도비(Adobe)는 점차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와 포토샵(Photoshop)을 포함하여 자사의 전문가용 앱을 iOS에 적용하고 있다. 즉, 그래픽 및 미디어 전문가가 아이패드 프로(iPad Pro)뿐만이 아니라 애플의 고성능 휴대전화에서도 많은 양의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자신이 휴대하는 카메라가 최고의 카메라라는 인식과 함께 이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모바일 사진, 동영상, 디자인의 힘이 개방되고 있다. 한 때, 강력한 장치와 데스크톱을 갖춘 스튜디오에서만 가능했던 편집 옵션을 휴대할 수 있게 되면서 촬영, 편집, 게시, 인쇄를 위한 사진 준비가 현장에서 근 실시간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는 이런 창의적인 분야에서 큰 영향을 끼치며 마케팅을 위한 가능성도 크다. 마케팅이 인쇄 매체에서 온라인 소셜 미디어, 브랜드 관리, 이벤트,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이행하면서 아이폰은 현장에서 수 초 안에 복잡한 워크플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 혁신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팀은 새로운 시장, 고객, 대중을 새로운 방식으로 개방할 수 있는 이벤트, 소셜 동향, 일상 생활에 개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진과 동영상에서 수 분 또는 수 초 안에 선명하고 세련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순식간에 엄청난 양의 새로운 콘텐츠가 생성된다.

이런 새로운 기능을 소셜 미디어와 연계하면 마케팅 전문가가 어느 곳에서나 캠페인을 운영하고 어느 행사에서나 리드를 생성하며 고객의 위치에 상관없이 소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케팅 대행사와 부서는 스타트업의 민첩함을 얻을 수 있으며 스타트업은 상황에 따라 매우 전문적인 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런 평준화는 엄청난 영향을 끼치게 되어 전시 현장에서 방대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적절한 메시지 또는 해시태그와 매치 시켜 확산시킬 수 있다. 또한 과학과 의도보다는 예술과 행운에 가까운 적이 많았던 바이러스성 방식으로 유기적인 트렌드를 포착하여 주도할 수 있게 된다.

의료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아직 이 혁신의 초기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목적이 다소 일정한 의료와는 달리 이런 직업과 기술의 발전 특성으로 인해 지속적인 혁신 실험이 이루어질 것이다.

저널리즘과 실시간 보도
아이폰을 통해 마케팅 전문가들이 얻게 되는 힘이 기자들에게도 제공되어 수 분 안에 뉴스를 촬영하여 편집하고 공개할 수 있다. 인터넷, 스마트폰, 블로그, 소셜 미디어는 수 년 동안 미디어 분야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이런 자원은 고립된 채 유지되었다. 저널리스트들은 수 년 동안 휴대전화의 동영상을 제공받았지만 제작자와 직원이 촬영한 동영상보다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었다. 최근까지는 그랬다. 화질과 음질이 분명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연결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다. 그리고 편집은 제작자의 관리 하에 본부에서 이루어졌다.

이 공식과 이로 인해 필요한 워크플로가 최근 바뀌기 시작했지만 모바일 장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한계 때문에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아이폰(그리고 일반적인 모바일 장치)이 제공하는 손쉬운 편집 기능과 점차 전문화되는 도구를 통해 저널리스트와 블로거는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접근이 어려운 미가공 정보가 뉴스가 전해지면서 바로 게시, 송출, 제공할 수 있는 다듬어진 보도 자료가 되었다. 시의적절성과 품질 면에서 폭발적일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고급 장비와 비교했을 때) 아이폰의 저렴한 비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유통
지난 해 애플이 AR키트(ARKit)를 소개하면서 강조한 증강 현실(AR) 기업 중 하나가 이케아(IKEA)였다. 이 가구 유통기업은 이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집에서 가구가 어떤 모습일지 시각화할 수 있도록 했다. 유통업이 온라인화되면서 제품을 집 안에 정확히 배치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졌다. 많은 사람들이 치수에만 기초하여 물건을 판단하거나 색상을 정확히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AR은 특히 iOS 장치에 사용되는 스마트 컬러 디스플레이와 짝을 이루었을 때 솔루션을 제공한다. 애플은 이 솔루션을 간소화한다. 방을 장식하는 것은 분명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유통 부문에서 AR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현재 유통 부문의 가장 큰 트렌드에는 기업이 생각하기에 고객들이 좋아하거나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물품이 든 월간 패키지를 제공하는 구동 서비스가 수반된다. 이런 서비스는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데 도움을 제공하는 블루 에이프런(Blue Apron) 등의 기업이 시작했지만 이 접근방식은 이제 겉옷부터 면도기와 속옷 및 가정 인테리어까지 다양한 곳에 적용되고 있다. 이 모든 기업들은 데이터와 분석에 의존하여 트렌드를 인식하고 매월 무엇을 제공할지 결정한다. 매우 데이터 지향적인 새 아이폰을 통해 사용자는 세부적인 측정값, 미학, 기타 정보를 기업과 공유할 수 있다.

편리한 AR 호환 장치(그리고 적절한 알고리즘)는 사람들이 서비스를 가입하면서부터 맞춤형 서비스를 받는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는 주택, 신체 등의 측정도 포함될 수 있다. 단순히 이케아 의자가 거실에 얼마나 어울리는지를 사진으로 보여주는 수준을 넘어 우리는 공간 측정값, 가구 세부사항, 벽 색상, 같은 공간에 있는 카펫과 예술작품 등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며, 기업은 공간에 어울리는 물건을 제공하거나 카탈로그가 제공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가 "빠뜨린" 것을 제시할 수 있다. 화장실 세면대 사진 중 하나를 보고 타월, 욕실용 매트, 비누, 스킨 로션, 칫솔 받침대, 샤워 커튼 등을 제안할 수 있다.

가상의 디자이너가 모든 단계에 참여하는 것과 같다.

마찬가지로 같은 사진과 셀카를 이용해 기업은 특정 면도기, 면도 크림, 향수, 헤어나 수염 스타일 등을 제안할 수 있다. 벽장의 사진을 통해 패션이나 벽장 정리 시스템을 제안 받을 수 있다.
우리는 앱이 우리의 집 내부를 살펴보고 사진을 개인용 쇼핑 대행자로 탈바꿈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웹 사이트 탐색이나 매장 방문 중 발견하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욱 잘 어울릴 가능성이 훨씬 높은 일련의 통합된 물품을 받아볼 수 있다.

4개 산업에 대해서만 언급했지만 이것들의 혁신 수준은 실제로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적용된다. CEO 스티브 잡스가 죽은 후에 애플이 강력한 혁신을 유지할 수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했지만 2018년의 애플은 이것이 가능하며 앞으로도 기술 혁신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것임을 입증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