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보안 / 통신|네트워크

호주 정부, 중국 화웨이·ZTE의 5G 장비 사용 금지

2018.08.24 Samira Sarraf  |  ARN
호주 정부가 중국의 네트워킹과 통신 장비 업체인 화웨이의 5G 제품 도입을 금지했다. 지난 23일 화웨이는 자사 트위터를 통해 화웨이와 ZTE가 호주 정부로부터 이런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업체는 트위터를 통해 "이번 조치는 고객에 매우 실망스러운 결과다. 화웨이는 5G의 세계적인 리더 업체다. 지난 15년 가까이 호주에 무선 기술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해 왔다"라고 반박했다.

그동안 호주 정부는 5G 네트워크에 대해 국가 안보 측면에서 광범위한 검토 작업을 벌인 끝에, 상원의원 미치 피필드와 내무부장관 스콧 모리슨 명의로 성명을 발표했다. 모리슨은 성명서를 통해 "5G는 기존 모바일 세대와 비교했을 때 네트워크 운영 방식에서 큰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우리의 통신망에 대한 위협 가능성을 높이고,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가 온라인으로 제공될수록 위협도 함께 커질 것이다. 5G 네트워크의 향후 수십년간 보안은 모든 호주 시민은 물론 핵심 인프라스트럭처의 보안에도 큰 영향을 준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호주 정부는 TSSR(Telecommunications Sector Security Reforms) 정책을 발표했다.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위협 관련 주요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보안 당국과 업계를 위한 프레임워크와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정책에는 다른 수단을 통해 해결할 수 없는 명백한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가 있을 경우 정부가 관여해 명령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됐다.

이번 호주 정부의 성명서를 보면, 호주 정부는 화웨이 등을 호주 법과 충돌하는 초법적 명령을 받을 수 있는 업체로 봤다. 즉 중국 정부가 호주 법을 위반하는 명령을 했을 때 화웨이가 이를 거부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업체가 호주 5G 시장 참여하면 호주 통신사가 인증되지 않은 접속이나 간섭으로부터 5G 네트워크를 충분히 보호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한편 지난 7월 로이터는 호주 정부가 화웨이 테크놀로지의 5G 네트워크 장비 공급을 제한하는 조치를 준비중이라고 보도했다. 호주 정보당국이 중국 정부가 중국 통신업체에 민감한 데이터를 넘기도록 압박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직후다. 반면 화웨이는 기지국과 송신탑, 전파 전송 기기 등 전체 5G 네트워크 장비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호주 정부에 제공할 것이라고 반박해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