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리뷰 | 갤럭시 노트9, 가장 놀라운 것은 '가격'

2018.08.14 Michael Simon  |  PCWorld
노트9에는 검은색이 없다. 노트9 공개 행사에서 필자가 두 번째로 놀랐던 사실이다.

첫 번째로 놀랐던 것은 가격이다. 128GB 기본 모델의 경우 1,000달러(1,094,500원)이고 512GB 버전의 경우 1,250달러(1,353,000원)이다. 전반적인 점수로 볼 때 비슷한 모델 중에는 최고로 꼽히는 아이폰 X (저장 용량이 256GB밖에 안됨)보다 100달러 높은 것이다. 그래서 삼성 노트9은 안드로이드 세계에서 처음으로 ‘스티커 쇼크(sticker shock, 비싼 가격에 받는 충격)’을 일으켰다.

그 외에 삼성의 최신 패블릿은 끝없이 누출되고 쏟아져 나온 루머들을 토대로 내가 기대했던 것과 꽤 거의 동일하다. 필자는 프로세서, 새로운 S펜, 스토리지 증가, AI 카메라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다. 노트9은 기본적으로 갤럭시 S9+의 사양을 갖춘 갤럭시 노트8 같고, 단 지문 센서 위치만 변경됐다.

디스플레이는 이전 모델보다 10분의 1인치 정도 더 커졌지만 무게 부분이 아니라면 처음으로 노트9을 집었을 때 나는 눈치 채지 못했을 것이다. 노트8은 이미 구입할 수 있는 가장 무거운 휴대폰 중 하나이지만, 새로운 노트는 200g을 넘어서면서 무게감이 눈에 띈다.

그러나 노트는 한 손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된 적이 없으므로 아마도 구입한 누구에게나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이전 갤럭시 폰과 같이 혁신적인 기능이나 격렬한 쇄신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노트의 팬이라면 9번째 노트는 업그레이드 박스에 충분히 표시할 만하다. 그러나 이 제품이 1,000달러대의 가치가 있는지 여부는 또 다른 이야기다.

강력한 파워 장착
노트의 대상 고객은 언제나 고급 사용자였으며 노트9은 멀티 태스커(또는 삼성에서 말하는 것처럼 하이퍼 작업자)를 겨냥하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1,000달러 상당의 휴대폰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양을 갖추고 있다. 참고로 삼성은 기본 저장 용량을 64GB에서 128GB로 2배 늘렸지만 실제 고급 사용자는 512GB 버전에 더욱 흥미를 느낀다. 이는 애플이 최고급 아이폰 X에서 제공하는 스토리지의 2배다. 512GB 모델에는 노트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8GB의 RAM도 장착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9의 지문 센서는 훨씬 편한 자리에 위치한다.

또한 갤럭시 폰에서는 처음으로 4,000mAh 배터리를 장착했으며 노트 8의 3,300mAh 셀보다 20% 가량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 삼성은 노트 7 리콜이 우리 마음에 여전히 새롭게 남아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므로, 새로운 폰은 노트 7 이전의 모든 제품과 똑같은 엄격한 테스트를 거쳤다는 것을 확신했다.

삼성은 노트9에 쉽게 3,500mAh의 배터리를 넣을 수 있었지만 포기했다.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노트 구매자, 특히 1,000달러 이상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은 AR 이모지(AR Emoji)보다 배터리에 더 관심이 많다. 그리고 삼성은 노트를 통해 확실하게 전달했다. 사양서에서 유일하게 비판할 만한 점은 여전히 오레오(Oreo)를 기반으로 한 OS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파이(Pie)가 소개된 지금 오레오는 기술적으로 구형이다.

내부에 AI가 있는 또 다른 카메라
노트9의 카메라는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없기 때문에 가장 놀라운 기능이다. 눈에 띄는 완전한 듀얼 조리개라는 사양 면에서는 S9+와 동일하다. 다른 점은 추가적인 장면 최적화의 형태로 인공지능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화웨이 메이트 10 프로, LG G7 싱큐와 같은 폰에서 이미 유사한 시스템을 다양한 결과로 보았다. 따라서 노트9에서 성공할지 여부는 지켜 봐야 한다.

작은 포크와 나이프 아이콘으로 노트9의 카메라가 피사체를 음식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다. 삼성은 음식, 일몰, 식물 등 20가지 장면을 사전에 설정해두었다. 카메라가 물체로 향하면 노트9은 셔터 위의 작은 아이콘을 통해 보고 있는 것을 식별할 것이다. 필자는 식물과 과일 같은 아주 분명한 것들만으로 그 기능을 테스트해 보았지만, 설정을 신속하게 바꿔 주고 최소한 내 눈에는 색, 대비 및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는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다. 심층 리뷰에서 그 부분을 철저히 테스트하겠지만 언뜻 보면 깊은 인상을 받지 않았다. S9처럼 더 많은 대중적 호소력을 갖춘 저렴한 휴대폰을 겨냥한 기능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더 강해진 S 펜
스펙과 스마트함과는 별개로, 노트의 존재감에 대한 주요 이유는 항상 S 펜으로 시작하고 끝난다. 이 제품은 스타일러스를 탑재한 몇 안 되는 휴대폰 중 하나로, 삼성전자는 수 년 동안 S 펜을 노트 경험에 통합 시키는 데 성공했다. 에어 커맨드 메뉴와 스크린 오프 메뉴는 다른 전화기에서는 발견하지 못할 독특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S 펜을 이전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며,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사용하게 될 것이다.

노트9의 S 펜은 주황색과 라벤더 색을 제외하고는 노트 8의 펜과 다른 모양이나 느낌을 갖지 않지만 중요한 변화가 있다. 삼성전자는 마침내 S 펜에 블루투스 LE를 추가했다. 펜의 팁을 화면에 건드리지 않고도 원격 제어가 가능해진 것이다. 수많은 잠재력을 지닌 엄청난 업그레이드이지만 실행 시 애플리케이션은 매우 제한적이다.

펜을 전화기에 끼우면 모든 페어링과 충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간단하다. 다만 사람들이 원격 기능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거나 사용 가능할지는 알 수 없다. 삼성은 S펜의 버튼을 누르기 만하면 원격으로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선보였고 음악 재생이나 슬라이드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몇 가지 분명한 용도를 자랑한다. 특히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가 장착된 스피커를 사용하면 음악 컨트롤이 아마 가장 유용해질 것이다. 그렇더라도 즉각적인 핵심 사용 사례를 찾는 데는 실패했다.

어쩌면 그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것이다. 실행 시 새로운 S펜을 사용하면 일부 애플리케이션만 사용할 수 있다. 결국 실용도는 개발자의 창의력에 달려 있을 것이다. 고맙게도 스타일러스가 충전되지 않았더라도 과거 S펜 기능은 모두 작동한다. 그러나 전력 부족은 결코 문제가 되지 않는다. S펜은 거치대에 있을 때 지속적으로 충전되며, 30분 동안 이용 가능한 전력을 충전하는 데 40초면 충분하다.

노트9은 합당한 가격인가?
노트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마지막 단계는 덱스(DeX)다. 노트 8처럼, 노트9은 외부 모니터에서 실행되도록 확장할 수 있지만 더 이상 100달러짜리 액세서리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 모든 USB-C-HDMI 어댑터가 호환되기 때문에 선택의 기준이 상당히 낮아진다. 기본적으로 도킹 버전과 동일하게 작동하므로 키보드 연결과 키보드 추가, 휴대 전화를 트랙 패드로 사용하는 것이 모두 가능하다. 새로운 연결 기능은 저렴하고 휴대 가능하다. 우리는 지난 주에 출시된 갤럭시 탭 S4에서 이미 이런 부분을 보았다. 과소 평가된 기능이 큰 폭으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모든 기능에 있어서, 노트9에 관한 가장 놀라운 점은 가격일 것이다. 물론 처음 1,000달러대의 폰을 판매한 것은 애플이지만 아이폰 X는 새로운 기술과 급진적인 디자인으로 아이폰의 급격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노트9은 오래된 OS를 탑재하고 있는 점진적인 갱신일 뿐이다. 심지어 올해는 검은색 제품을 구입할 수도 없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