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CIO / How T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훈련|교육

BI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까? CIO를 위한 11가지 팁

2018.07.19 Christina Mercer  |  CIO UK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최근 몇 년 동안 잘 알려진 전문 용어로 자리 잡았지만, 분명 과장된 면도 존재한다. BI 통찰력은 비즈니스의 여러 측면에 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종종 미개척 분야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하고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영역을 공개하며 ERP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의미 있는 통찰력으로 전환하는 데 사용된다. 점점 더 많은 조직에서 데이터 기반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통찰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으며 2017 빅데이터 분식 시장 연구에 따르면, 53%의 기업이 빅데이터 분석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CIO가 이미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데이터 분석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CIO가 BI 데이터에서 가치를 최대한 끌어내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1. BI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A)의 차이점을 파악하라
안타깝게도 BI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인은 BI가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한 오해다. 일반적인 실수는 BI와 BA를 혼동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간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BI는 현재와 과거의 비즈니스 조치를 검토하는 것이고, 비즈니스 분석은 예측을 목적으로 개발됐다.

BI를 차별화하는 또 다른 방법은 사전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BI가 주로 운영 효율성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2. 더 똑똑하게 일하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일해야 한다. 데이터를 좀더 쉽게 분석할 수 있는 섹션으로 나누는 것이 좋은 출발점이다. 데브옵스 접근법을 채택하고 작업을 쉽게 하려고 가능한 한 많은 부서와 협력하면 유용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다.

3. 명확한 ROI와 성과 목표를 세우라
대부분 비즈니스 측면과 마찬가지로 명확한 목표는 팀이 특정 전략으로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한 기대치를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목표는 명확하고 현실적이어야 한다. KPI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도 데이터를 검토할 필요가 없다.

측정할 핵심 성과 지표를 정의하면 개선할 수 있는 지표를 정하고 어떤 지표가 가장 중요한 지표인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데이터 통찰력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해 가장 단순하고 명확한 방법으로 선택한 측정 항목을 전체 팀에게 제시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4. 최적의 BI 툴을 선택하라
데이터 시각화를 구축하고 의미 있는 통찰력을 제공해 주는 많은 BI 툴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BI, SAP, 오라클, IBM 모두 BI 툴을 제공하지만 태블로, 클릭, 스플렁크 같은 C-레벨 임원을 대상으로 셀프서비스 데이터 검색 플랫폼도 늘어나는 추세다.

비즈니스에 적합한 BI 툴 선택하기 전에 측정하고 싶은 데이터와 거기서 얻고자 하는 통찰에 대해 상세하게 연구하고 검토해야 한다.

5. 명확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제시하라
선택한 측정 항목에 따라 비즈니스 데이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제시할 수 있다. BI 데이터를 최적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데이터를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꺾은 선형 차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추세를 보는 데 이상적이며 가로 막대형 차트는 제품, 서비스나 범주 비교에 적합하다. 이밖에 트리맵, 히트맵, 거품형 차트 같은 좀더 복잡한 그래프를 적재적소에 사용해도 효과적일 수 있다.

6. 팀원 교육 투자를 고려하라
새로운 팀 관행과 마찬가지로, 모범 사례가 유지되도록 팀 교육 시간을 별도로 정해야 한다. BI 소프트웨어는 기능 면에서나 사용자 경험 면에서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작동한다. 비용이든 시간이든 상관없이 교육 투자는 BI 성공을 가속화 해준다.

7. 비교적 일반적인 데이터 보고서를 작성하라
상세하고 고도로 특수한 데이터 통찰력을 담은 보고서 작성이 BI 전략 실패의 원인이 될 수는 없다. 하지만 이는 많은 결과를 담기보단 많은 작업량을 의미할 수 있다. 데이터가 계속해서 바뀌므로 보고서를 너무 상세하게 작성하면 보고서가 금세 구식이 되거나 업데이트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다.

상세한 통찰력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직 전체에 쉽게 업데이트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선택한 지표로 채운 일반 보고서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8. 데이터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정하라
성공적인 BI 프로세스를 유지하려면 데이터 저장을 위해 확실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은 데이터가 웨어하우징 솔루션에 저장되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데이터 관리를 어떻게 할지 확실히 해 둬야 한다.

데이터의 가치를 확립하면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간부급 IT임원의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9. 주주와 협력하라


BI 통찰력으로 이뤄진 모든 데이터와 의사결정이 주요 주주들의 완벽한 승인을 받았는지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데이터 중심적이며 많은 숫자로 이뤄져 있지만, 커뮤니케이션 및 팀 협업에 좌우된다.

10. 수집한 데이터를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라


많은 에너지가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집중될 수 있다. 이는 유의미한 분석이 가능하지 않으면 산만한 데이터가 발생한다는 의미일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를 분석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11. BI를 채택하도록 업무 문화를 장려하라
BI 툴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만이 아니다. 회사는 업무 인텔리전스 관행에 도움이 되는 직원의 태도를 장려해야 한다. 직원들이 지표를 선택하고 데이터 분석 결과를 업무와 어떻게 연결할지도 고려해야 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