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모바일 / 비즈니스|경제 / 애플리케이션

iOS 12부터 tvOS까지··· WWDC 2018 키노트 핵심 정리

2018.06.08 Jason Cross  |  Macworld

올해 WWDC의 핵심은 소프트웨어다. 즉, 신형 맥, 저렴한 홈팟(HomePod), 아이폰 SE 같은 것들 대신에 iOS, tvOS, 워치OS, 맥OS가 발표됐다. 여전히 많은 것들이 흥미롭다. 애플의 새 운영체제들은 올 가을에 출시될 예정이며 여러 가지 개선점과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WWDC 2018 키노트 애플이 발표한 모든 것들을 살펴본다.

iOS 12



중요한 부분이다. 애플의 인기 장치 대부분은 iOS로 구성하며 엄청나게 많은 개선점들이 적용된다. 발표된 모든 것들을 간략하게 열거했다.



성능 : 애플은 특히 구형 장치의 성능에 초점을 두었다. 아이폰 6S 플러스에서 앱이 최대 40% 더 빠르게 실행되며 집중적인 멀티태스킹의 경우 2배나 빨라졌다고 밝혔다. 아이폰 6S 플러스에서 카메라는 70% 더 빠르게 실행되며 키보드는 50% 빠르게 표시되고 공유 메뉴는 2배 더 빠르다.



페이스타임(FaceTime) : 애플이 최대 32명의 그룹 페이스타임, 페이스타임 통화 중 사람을 추가하는 기능, 페이스타임 통화 중 애니모티콘과 미모지(Memoji)를 사용하는 기능, 페이스타임 중 스티커를 사용하는 기능, 비디오 필터 등을 추가했다.



애니모티콘 : 티렉스, 고스트, 코알라, 호랑이 등 4가지 새 애니모지가 추가되었다. 애니모티콘 클립도 30초로 늘어났다. 애니모지(그리고 메모지)는 혀를 내밀거나 윙크할 때 인식한다.



미모지 : iOS 12에서는 사용자(또는 원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얼굴을 닮은 새로운 형태의 애니모티콘이 도입된다. 비트모지(Bitmoji)의 애니메이션화된 3D 버전으로 생각하면 된다. 얼굴이 표시되는 방법과 머리카락을 조정하고 액세서리를 추가할 수 있다.



스크린 타임(Screen Time) : 자신 또는 자녀들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하는지 추적한다. 앱 유형과 요일 별로 시간 한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심지어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이에서 동기화된다. 교육 앱처럼 항상 사용해야 하는 앱은 예외를 생성한다.



알림 : 드디어 iOS 알림이 개선되었다! 알림이 앱과 함께 그룹화되며 특정 앱의 알림이 조용히 제공되도록 바로 선택할 수 있다. 특정 알림은 중요한 것으로 표시하여 방해금지 모드에서도 제공되도록 할 수 있다.

방해금지 : 취침 시간을 선택하면 다음 날 휴대전화의 잠금을 해제할 때까지 화면이 어두워지고 알림이 무음 처리된다. 또한 방해금지 모드가 1시간 후, 참석 중인 회의 종료 후, 현재 위치를 벗어난 후에 종료되도록 신속하게 설정할 수 있다. 학교에 가거나 영화를 보러 갈 때 유용하다.



ARKit 2 :
ARKit 2를 통해 애플은 모바일 증강 현실(AR) 부문에서의 선두자리를 공고히 했다. 얼굴 추적 개선, 렌더링 개선, USDZ라는 새로운 교차 플랫폼 AR 파일 포맷, 지속적인 AR 상태 저장 기능, 여러 사람들이 하나의 AR경험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다. 심지어 실제 객체를 신속하게 측정할 수 있는 메저(Measure)라는 자체 앱도 등장했다.

사진 : 사진이 포유(For You) 탭, 이벤트 검색, 공유 추천, 더욱 스마트한 검색 추천을 통해 새롭게 단장한다. 이제 RAW이미지를 지원하며 아이패드 프로(iPad Pro)에서는 편집도 가능하다.

카메라 : 세로 모드가 개선되며 QR코드 리더가 개선되고 개발자가 사진에서 계층을 분리하는 API도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세로 모드와 기타 특수 효과를 만들 수 있다.



시리 : iOS 12에서는 시리가 상당 부분 개선되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일련의 동작을 하나의 명령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시리 바로가기(Siri Shortcuts)가 중요하다. 이를 통해 워크플로우(Workflow)가 처음으로 iOS에 제대로 통합되었다. 시리는 과거의 이력에 기초하여 잠금 화면에서 지능적인 추천을 제공한다. 시리는 (영양 정보를 포함하여) 더 많은 것들에 대한 더 많은 사실을 제공할 수 있으며 비밀번호 검색도 도와줄 수 있다.

프라이버시 및 보안 : 사파리는 웹사이트가 사용자를 추적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iOS는 웹사이트와 앱에서 사용할 강력한 비밀번호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키체인에 저장하도록 도울 수 있다. 비밀번호 목록은 재사용하는 비밀번호도 표시해 준다. SMS를 통해 1회용 암호를 받는 경우 자동 채우기를 제안하기 때문에 화면을 이리저리 전환하거나 따로 기억할 필요가 없다. 서드파티 비밀번호 앱도 키보드에 통합하기 위한 API가 제공된다.

앱 재정비 : 아이북(iBooks, 현재 북(Books)), 주식, 뉴스, 음성 메모 등이 모두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이 적용되었다.

카플레이(CarPlay) 내비게이션 앱 : 드디어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이 카플레이에서 작동한다. 즉, 카플레이 지원 차량에서 구글 맵스(Google Maps)나 웨이즈(Waze)를 사용할 수 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