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How To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애플리케이션 / 자기계발

CIO 선정 추천 무료 BI 툴 2018 버전

2018.05.23 Matt Kapko  |  CIO
BI소프트웨어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찾고 시각화하여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도출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됐다. 값 비싼 유료 솔루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지만 조직이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주요 기능이 통합된 무료 서비스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정 용도에 적합하거나 더욱 광범위한 코딩(Coding) 기술 또는 데이터 과학 배경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BI 툴을 평가할 때는 많은 요소와 옵션을 고려해야 한다.

CIO닷컴은 수십 곳의 벤더를 검토해 시장에 현존하는 최고의 무료 BI 소프트웨어를 확인했다. 강점과 한계를 평가하고 산업 전문가들의 리뷰를 조사하며 여러 조사기관의 순위를 분석하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아래의 6가지 앱을 선정했다. 알파벳 순서임을 알린다.

BIRT
BIRT는 1,200만 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최소 157개국에서 250만 명 이상의 개발자들이 지원하는 오픈소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플래폼이라고 해당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비영리 소프트웨어 벤더 컨소시엄 이클립스재단(Eclipse Foundation)이 밝혔다.

BIRT 대시보드는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다양한 보고서를 생성하고 전체 툴의 총액과 백분율을 기준으로 그룹화하는 등의 더욱 발전된 작업을 달성할 수 있다. 기타 보고 기능으로는 목록, 차트, 크로스표, 서신, 문서, 복합 보고서 등이 있다.

시스코와 IBM 등의 기업들이 사용하는 BIRT도 다른 여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내장하여 자바(Java)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BIRT의 보고 엔진 및 차트 작성 엔진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BIRT는 광범위한 코딩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런 자원이 없는 조직은 다른 앱을 사용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누구나 알고 있겠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시장에 현존하는 가장 인기 있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이다. 온라인 소프트웨어 사용량을 추적하는 여러 기업에 따르면 상위 1만 곳의 사이트 중 약 70%가 이를 이용하고 있으며 전체 웹사이트의 절반 이상이 이 서비스를 사용한다.

이 클라우드 기반의 앱은 다양한 시각화 방법을 갖추고 있으며 양방향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요약을 생성한다. 이 서비스는 특히 마케팅 또는 광고에 특화되고 목표 초과 또는 미달 콘텐츠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자 클릭과 기타 방문자 지표 추적에 관심이 있는 기업에 유용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핵심 기능으로는 데이터 수집 및 관리(수집 API, 태그(Tag) 관리, 구성API, 사용자 정의 변수, 데이터 가져오기, 사용자 액세스 관리), 데이터 분석, 시각화, 보고(데이터 액세스, 필터링 및 조작, 깔때기 분석, 모바일 앱 보고, 실시간 보고, 분할, 사용자 흐름 보고), 데이터 활성화(청중 인구 통계, 정보 및 이상 감지, 멀티 터치 속성, 예측 분석, 퍼블리셔(Publisher) 통합, 리마케팅(Remarketing) 통합, 앱 알림) 등이 있다.

IBM 왓슨 애널리틱스 프리 에디션(Watson Analytics Free Edition)
광범위하고 지속적인 광고 캠페인 덕분에 IBM 왓슨 애널리틱스는 시장에서 가장 유명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IBM 왓슨 애널리틱스의 무료 버전은 데이터 정제 및 웨어하우징(Warehousing) 서비스 액세스를 포함하여 모든 셀프 서비스 분석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사용자 정의하고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자연어 처리 기능이 결합된 강력한 분석 엔진으로 구동한다.

이 스마트 비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과학 및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술을 갖추고 있는 기업 및 전문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IBM 왓슨 애널리틱스는 또한 사용자가 통찰을 찾고 결과를 예측하며 결과를 시각화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며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왓슨 애널리틱스 프리 에디션은 10만 줄 및 50개 칼럼(Column) 미만의 플랫(Flat) 파일만 지원한다. 또한 데이터 저장 용량이 총 500MB로 제한된다.

재스퍼소프트 커뮤니티(Jaspersoft Community)
재스퍼소프트는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의 오픈 소스 프로그램 중 5개를 무료로 제공한다. 가장 인기 있고 기능이 풍부함 프로그램인 JRS(JasperReports Server)는 기업용 보고 및 분석을 제공하는 단독형 임베딩(Embedding) 가능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소프트웨어에는 여러 속성 및 기간에 걸쳐 제공되는 광범위한 데이터 지원, 유연한 데이터 아키텍처, 중앙식 보고 및 분석, 안전한 데이터 액세스 및 감사, 온라인 분석 처리 분석이 포함되어 있다.

2014년에 재스퍼를 인수한 인프라 소프트웨어 벤더 팁코(Tibco)는 타임 워너 케이블(Time Warner Cable), 브리티시 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정부, 그루팡(Groupon), 밴더빌트대학교(Vanderbilt University) 등 인상적인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재스퍼소프트의 기타 무료 커뮤니티 에디션으로는 JRL(JasperReports Library), JETL(Jaspersoft ETL), JS(Jaspersoft Studio). Visualize.JS 등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Microsoft Power BI)
마이크로소프트도 자사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프로그램 파워 BI 데스크톱(Desktop)의 무료 버전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최대 1GB의 데이터 저장 용량과 시간당 10,000줄의 데이터가 포함된다. 이 클라우드 기반의 분석 서비스는 양방향 시각 보고서, 내장 커넥터, 여러 소스의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를 심도 깊게 연구함으로써 비즈니스를 조사하고 싶어하는 비 기술 전문가들을 위해 고안됐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에는 수십 개의 데이터 커넥터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여러 소스의 정보를 쿼리(Query)에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이 플랫폼을 통해 기업들은 CSV 데이터와 엑셀(Excel) 스프레드시트를 시각적이고 매력적인 보고서로 바꾸어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온라인으로 공개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 BI에는 여러 개의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시각화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데이터를 버블(Bubble)부터 테이블 히트맵(Table Heatmap), 토네이도(Tornado) 차트, 애스터 플롯(Aster Plot), 히스토그램(Histogram), 카드까지 모든 유형의 차트로 표현할 수 있다.

클릭(Qlik)
클릭은 탄탄한 3가지 프로그램의 무료 버전을 제공한다. 클릭뷰 퍼스널(QlikView Personal), 클릭 센스 데스크톱(Qlik Sense Desktop), 클릭 센스 클라우드(Qlik Sense Cloud)가 그것이다. 개인 또는 무료 버전은 협업 및 공유가 제한되기 때문에 단일 사용자에 적합하지만 풀 버전과 마찬가지로 여러 핵심 기능을 갖추고 있다.

클릭뷰는 기업들이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데이터 내의 연계성을 연구하며 결과를 시각화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는 통찰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됐다.

클릭 센스를 통해 전문가들은 드래그 & 드롭(Drag & Drop) 인터페이스에서 개인화된 시각화, 보고서,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다. 또한 이 플랫폼에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로는 드물게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를 초기 크기의 1/10로 압축하여 사용자가 작업을 더욱 신속하게 완료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압축 기능도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