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검색|인터넷 / 마케팅

SDL, 2018년 주목해야 할 콘텐츠 트렌드 발표

2018.04.24 편집부  |  CIO KR
SDL이 2018년 주목해야 할 주요 콘텐츠 트렌드를 조망하는 5가지 핵심 콘텐츠를 발표했다.

SDL은 조직에서 콘텐츠가 갖는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콘텐츠의 제작, 번역, 구성, 납품의 자동화 과정에서 인공 지능(AI)과 기계 학습(ML)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SDL의 5가지 핵심 콘텐츠 보고서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제작, 관리, 번역하고 글로벌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데 있어 AI와 ML가 어떤 지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지 살펴본다. 5가지 핵심 콘텐츠 보고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갈수록 늘어나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 스스로 제작되는 콘텐츠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저서 <위대한 설계>에서 우주는 무에서부터 스스로를 창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콘텐츠에도 이러한 법칙이 적용될 수 있을까. 미래의 디지털 환경에서 요구되는 수없이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수천명의 저자들이 24시간 연중무휴 끊임없이 일을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AI와 ML의 발전 덕분에 2018년에는 기업에서 자사의 수많은 저장소에 저장된 정보로부터 정교하게 튜닝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해 각 고객에게 맞춤화된 고유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관리하기 어려울 만큼 늘어난 콘텐츠 양: 스스로 구성되는 콘텐츠
콘텐츠 제작은 기계 학습으로 가능해지는 다양한 가능성 중 하나에 불과하다. 기업에서는 기업의 모든 콘텐츠에 대한 분류를 생성할 때 기계 학습을 사용해 태그를 적용하고 요약함으로써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통해 더 효율적인 검색 결과를 지원하며, 메타데이터를 개선하고 SEO를 최적화하고, 여타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서 기존 콘텐츠를 자동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기존에 리소스를 투자해 제작한 콘텐츠를 재사용하여 수익을 제고하는 한편 차세대 디지털 경험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더 이상 실효성이 없는 워터폴 방법론: 더욱 민첩해지는 콘텐츠
AI가 콘텐츠 제작과 구성의 미래를 가속함에 따라 콘텐츠를 기계가 처리할 수 있도록 정형화 및 형식화해야 한다. SDL은 콘텐츠 제작 및 납품에 대한 기존의 워터폴 방식이 실효성을 잃게 되고 지속적인 글로벌 콘텐츠 운영 모델이 새롭게 떠오를 것이라 전망한다. 2018년에는 더 많은 기업들이 이 모델을 도입해 제작 도구, 기계 번역과 같은 AI 및 ML 기능으로 글로벌 콘텐츠 및 로컬라이제이션 팀을 지원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발맞추어 매력적인 콘텐츠를 대규모로 제작하고 납품하게 될 것이다.

고객은 영업 직원과 대화를 나누기 전에 이미 구매 여부 결정: 기업의 베스트셀러는 바로 콘텐츠
기업들은 이제 단순한 영업이 아닌 콘텐츠 제작으로 영업의 우선 순위를 조정하고 있다. 영업 직원은 잠재 고객과 대화를 나누는 데 하루의 1/3만 투자할 수 있는 반면 콘텐츠는 한밤중에도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SDL은 콘텐츠의 제작, 번역 및 납품이 영업팀에 대한 동기 부여와 교육만큼이나 영업 리더들의 우선 순위가 될 것이라 전망한다. 또한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가 전통적인 마케팅 자료를 넘어 지금까지 많이 활용되지 않았던 깊이 있는 제품 정보로까지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글로벌 고객 중 절반 이상(53%)이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매뉴얼, FAQ, 기술 콘텐츠를 먼저 살펴본다는 SDL 리서치 결과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가장 큰 보안 리스크가 되는 콘텐츠: 콘텐츠의 안전한 보호
곧 시행될 유럽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을 비롯해 향후 예고된 각종 법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고객 정보를 철저히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2018년 5월까지 각 기업은 투명성, 종합적인 감사 내역, 완벽한 데이터 관리 기능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유럽 밖의 기업들은 준비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SDL은 일부 대기업들이 매출의 최대 4%에 해당하는 벌금에 처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2018년에 다량의 데이터를 구성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공급망의 번역, 분석 및 자동화를 위한 온프레미스 ML 기술을 도입해야 한다.

SDL CMO 페기 첸은 “스스로 제작, 구성 및 세계적으로 확장되는 콘텐츠는 언뜻 공상과학처럼 들릴 수 있다”며 “2018년 콘텐츠 및 마케팅의 규칙이 변화하고 있고, 새롭게 부상하는 AI와 기계 학습 기술이 이러한 지각변동의 연료가 되고 있고, 트렌드에 민감한 기업들은 앞으로도 장기적 성공 전략을 수립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DL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