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통신|네트워크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CDN 도입시 체크리스트’ 발표

2018.04.17 편집부  |  CIO KR
라임라이트 네트웍스가 CDN 도입시 고려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발표했다.

‘CDN 도입시 체크리스트’의 주요 내용은 ▲조직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요구 사항을 구체화하여 도입 정책을 수립하라 ▲신규 및 추가 도입 등 CDN 시스템 구축의 목표에 맞게 운영 계획을 수립하라 ▲CDN 도입 이후 안정적 운영 및 확장을 위해 전문 서비스 및 컨설팅 지원 여부를 확인하라 등이다.

조직의 상황에 맞는 다양한 요구 사항을 구체화해 도입 정책을 수립하라.
CDN을 채택할 때, 고유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특성 및 이러한 특성을 기술하는 핵심 지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완벽하지는 않으나, 일반적인 콘텐츠 전송 애플리케이션 및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먼저 글로벌(Global)아나 리전(Regional), 로컬(Local) 등의 전송 범위인 지리적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신속하고 안정적인 콘텐츠 전송을 위해 고객이 있는 지역에 네트워크 거점(이하 PoP)을 구축한 CDN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CDN 도입 기업의 온프레미스(내부구축형) 부터 클라우드 내 콘텐츠의 저장 위치도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가 캐시(임시 저장 장소)에 저장되지 않은 콘텐츠를 요청하면 CDN은 저장된 위치에 상관없이 클라우드 기반의 고성능 스토리지 서비스인 ‘오리진 스토리지’로부터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캐시 미스(cache miss) 시에 가장 빠른 콘텐츠 전송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여러 지역의 스토리지 복제(replication)를 지원하고, 콘텐츠 검색을 지연시키는 인터넷 정체를 우회하는 CDN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웹 콘텐츠, 파일 배포, 실시간 및 주문형 비디오(VoD) 등 전송해야 하는 콘텐츠 유형을 지원하는 기능이 있는지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보안 이슈가 화두가 되고 있는 시점에서, TLS/SSL 암호화, 디도스(DDoS) 공격 보호,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WAF) 보호, 비디오 디지털저작권관리(DRM) 등이 가능한지 등을 포함한 콘텐츠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지도 고려해야 한다.

CDN 시스템 구축의 목표에 맞게 운영 계획을 수립하라.
처음 CDN을 도입하거나, 새로운 CDN으로 전환하거나, 또는 멀티-CDN 전략을 구현하는 등 그 어떤 경우라도 성공적인 구현을 위해서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처음 CDN을 도입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CDN을 통한 콘텐츠 전송에는 여러 측면이 있으며, 학습 곡선(learning curve)이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다. 적합한 솔루션과 단계적인 구축 전략의 수립을 지원하는 CDN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콘텐츠 및 지역 요구사항에 대한 최종 목록을 통해 기본에 집중하여 도입 계획을 수립하고, 도입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장기적인 계획을 단계별로 확대한다. 이후 전문성, 서비스 및 지원 솔루션, 기술 역량을 기준으로 CDN 후보자를 평가해야 한다. 최적의 CDN은 비전을 실행하고 현재 방식을 원활하게 전환하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CDN 제공 기업은 전문가 서포트와 턴키 솔루션이 상시적으로 제공되며, 기존 내부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해 맞춤형 솔루션을 설계, 구축,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CDN을 교체하거나 추가 도입하는 경우 여러 CDN을 사용하면서 로드 밸런싱을 구현하면 다양한 비즈니스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한 CDN에서 다른 CDN으로 전환할 때, 서비스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CDN의 확장 및 이전 CDN의 축소가 자연스럽게 실행되어야 한다. 멀티-CDN을 구축한 경우, 로드 밸런싱 전략을 고려해야 하며 트래픽을 여러 CDN에 할당할 때, CDN간 고정된 비율로 할지, 성능을 기준으로 밸런싱을 조정할지, 지역과 같은 요인에 따라 조정할지 정해야 한다.

CDN 도입 이후 전문 서비스 및 컨설팅 지원 여부를 확인하라. 
콘텐츠 전송을 시작한 후에, 지속적인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CDN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최대 가동 시간과 효율적인 트래픽 운영을 보장하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다.

먼저 다운타임 방지 등 신속한 사고 대응을 위해서 CDN 공급업체의 연중무휴(24/7) 실시간 지원, 공급업체의 지원 비용,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언어로 지원 제공 여부, 효율적인 트래픽 전송을 보장하는 연중무휴(24/7) CDN 네트워크 운영 센터 보유 여부, CDN 공급업체가 계획된 유지보수 및 서비스 사고에 대해 적절한 고객 알림 시스템 제공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CDN 제공 기업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자동 설정 및 필요한 시점에 IT 자원을 자동으로 할당해주는 ‘셀프-프로비저닝(Self-Provisioning)’을 지원하는 API 세트를 제공하는지 여부, 설정 및 관리에 사용되는 웹 기반 GUI를 제공하는지 여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이와 함께 CDN 제공 기업이 기업들이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때, 전문적인 서비스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 코리아 박대성 지사장은 “최적의 CDN을 선택하는 것은 특정 워크플로우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공급업체를 결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며,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효율적이고 시기 적절한 구축을 보장하는 구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