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마케팅 / 소비자IT

블로그 | 매력적인 360도 동영상 만들기 '5가지 팁'

2018.03.08 Simon Brooksbank  |  Digital Arts Magazine
360도 비디오가 시청자에게 더 깊은 경험을 제공 할 수있는 매체로 급부상하고 있다. 구글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360도 동영상은 선형(linear) 동영상보다 훨씬 높은 실적을 보였다. 상호 작용이 41%, 클릭률이 5배, 더 높은 반복보기 비율, 영상 전체 감상 비율이 46% 더 높았으며 공유 비율도 높았다.

이미 수백만 뷰를 기록한 360도 동영상들이 있다. 윌리엄 브리스코가 제작한 북극광 360도 영상은 1억 2,443만 856뷰를 기록했다. 슈퍼볼 전세계 시청자보다도 높은 수치다.



그러나 그저 360도 동영상을 촬영한다고 해서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매혹적인 경험을 생산하려면 비전, 기술 및 세부 묘사가 완벽해야 한다.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과 베스트 프랙티스를 정리했다.

적절한 장비
360도 비디오 시장은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다양한 카메라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당연히 스마트폰에 부착하는 저렴한 장비보다는 전문가용 장비가 고품질의 영상을 생성해낼 수 있다.

스키 또는 스카이다이빙과 같은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는 영상을 촬영하려는 경우 일반적으로 고프로 퓨전(GoPro Fusion) 카메라가 권장된다. 정지 사진 촬영의 경우 Z 캠 S1(Z Cam S1), S1 프로 및 인스타360 프로(Insta360 Pro)와 같은 제품이 원격 촬영 및 화각 측면에서 권장할 만하다.

위치, 위치, 위치
다음 단계는 촬영할 수있는 완벽한 장소를 찾는 것이다. 캡처하고 싶은 콘텐츠의 유형과 특수하고 독특한 콘텐츠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영감을 얻기 위해 다른 사진 작가 및 영화 제작자의 콘텐츠를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아직 360도 촬영되지 않은 장소를 발견한다면 메모해는 것이 바람직하다.

촬영 장소를 정했다면 촬영 시간에 유의해야 한다. 여러 시간대에 장소를 방문하여 조명을 설정하고 촬영할 최적의 시간을 결정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소음과 관람객 수도 감안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아침 일찍이나 저녁 시간대가 권장된다.



다양한 법적 권리 이해
촬영하기 전에 편집 및 상업 콘텐츠의 차이점을 잘 이해해야 한다. 가령 광고 또는 판촉 목적으로 사용되는 상업적 콘텐츠는 동영상이 충족해야하는 특정 요구 사항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촬영시 눈에 잘 띄는 사람이 모델 동의 양식에 서명해야 한다.(본 기사는 영국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법적 요구 사항은 국가마다 다르다.) 사유지에서 360 도비디오 콘텐츠를 촬영하고 해당 지역을 표시하는 경우 건물 소유자 또는 토지 소유자가 서명한 양식이 요구될 수도 있다.

스스로를 설정
아름답고 강렬한 360도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촬영에 앞서 촬영자가 검토할 것들이 있다. 먼저 장면이나 장면을 준비할 때 가능한 한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를 최소화해야 한다. 특히 촬영용 부가 장비가 촬영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청자가 콘텐츠에 몰입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또 촬영 장비가 촬영됐다면 후처리 단계에서 이를 제거하도록 한

안정화(Stabilisation) 또한 매혹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들리는 화면은 멀미를 일으키거나 방향 감각을 잃어버리게 할 수 있다. 일부 휴대형 카메라의 경우 이미지 안정화 기능을 내장하고 있지만 후처리 단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도 있다. 모카 VR(Mocha) VR 등이 그것이다.



이미지 이어붙이기(Stitch)
이미지 이어붙이기를 잘해야 한다. 여러 개의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을 360도 영상으로 이어붙이는 것을 말한다.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지만 프로세스를보다 쉽게 ​​만들 수있는 저렴한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특히 미스티카 VR(Mistika VR)은 현존하는 빠른 스티치 소프트웨어 중 하나이며, 모든 카메라와 문제없이 호환된다.

* Simon은 블렌드 미디어의 콘텐츠 책임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