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 신기술|미래 / 애플리케이션

'유망' 넘어 '보장' 단계··· 비체인(VeCHAIN) 기술 따라잡기

2018.03.08 Sean Bradley   |  Computerworld UK
2018년 큰 파괴력을 보일 기술 중 하나로 비체인(Vechain)을 들 수 있다. BMW와 DNV GL과 같은 거대 기업들이 이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고 비체인의 블록체인 솔루션 활용 방안을 탐색하고 있다.



비체인이란?
비체인은 공급망 관리를보다 효율적이고 투명하며 비용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하는 플랫폼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해 제품의 출하와 이동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무단 변경 방지 기능의 원장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활용 분야와 적용 가능성은 다양하지만 본 가이드에서는 공급망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작동법
비체인은 비중앙화된 방식으로 소유권을 추석하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정보가 블록체인에 입력되면 보는 여러 당사자가 볼 수 있다. 핵심은 정보가 입력되고 올바른 것으로 확인된다면 이후 변경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정보는 여러 데이터베이스에서 서로 지속적으로 비교되는 여러 위치에 보관되어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동일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도록 보장한다. 정보를 통제하는 사람이나 회사가 없는 분산형 방식이기 때문에 누구도 정보를 편집 할 권한이 없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공급망 분야에서 분명하고 즉각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 생산자와 유통업자, 특사 및 상인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내의 다른 회사는 실시간으로 모든 단계를 통해 품목을 추적하고 정보가 올바른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 세계에서 비체인이 작동하는 방식은 VID( VeChain Identity Technology)를 통해 제품을 물리적으로 표시하고 추적하는 것이다. 이 ID는 QR 코드 및 RFID 태그를 비롯한 여러 가지 다양한 매체에 첨부돼 신속하게 제품을 스캔하고 블록체인으로 식별될 수 있게 된다.

가령 와인이 포도주 양조장을 떠날 때 VID가 장착되고 공급 체인의 여러 단계를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경우가 있다. 비체인을 기술은 이 모든 과정에서 와인의 원본성을 보장하며, 소비자는 진품임을 확신할 수 있다.

비체인이 암호화폐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비체인 네트워크가 동작하는 방식의 주된 부분은 VEN으로 알려진 독자적 통화다. 2월 26일부터는 VET라고 불렸다.

매매가능한 VET는 그 움직임이 블록체인을 통해 추적되므로 언제 어디에 머무르고 있고 누가 소유하는지 공개된다.

비체인의 암호화폐 지갑에서 VET를 보유하고 있으면, 토르(Thor)라고 하는 두번째 통화가 만들어진다. 토르 통화는 비체인 네트워크에서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는데 사용된다. 정보가 이동하면서 블록체인에서 거래가 이뤄지도록 하려면 토르 통화를 지불해야 한다는 의미다.

비유를 들자면 VET를 보유하는 것은 주식 보유와 유사하다. VET를 보유하면 그 양에 따라 토르가 만들어지고 사용자는 이를 저장하거나 사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보유 기간에 따라 이자 형태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기존에 널리 사용되지 않은 이유는?
비체인 네트워크는 아직 개발 단계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몇몇 세계 최대 규모의 브랜드들로부터 승인 및 파트너십을 확보했습니다.

- DNV GL
- BMW
- PWC (Pricewaterhousecoopers)
- 퀴네앤드나겔
- 차이나 유니콤

심지어 중국 정부와의 국가 차원의 파트너십도 구축된 상태다. 이들 기관의 규모를 감안하면 비체인은 이미 무시할 수 없는 단계라고 평가할 수 있다.

비체인 재단
비체인 재단은 비테인 네트워크 및 프로젝트 구축, 유지 보수, 지속적인 개발을 담당한다. 또 파트너십을 독려하고 증진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CEO는 서니 루(Sunny Lu)가 담당하고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