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 A to Z

2018.03.05 Moira Alexander  |  CIO

지속적인 개선이라는 특징으로 무장한 애자일 기법은 기업의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을 한층 높여줄 수 있다. 여기 여러 기법에서부터 훈련 방법, 연관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와 관련해 알아둘 만한 것들을 정리했다.



애자일(Agile)이란?
애자일은 제품 또는 서비스 개발 중 지속적으로 개선을 시도할 수 있도록 ‘스프린트’(Sprint)라는 짧은 개발 사이클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이다.

점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은 1957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애자일’이라는 용어는 대형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윌리엄 로이스(William Royce)가 1970년대에 처음으로 언급했다. 이후 2001년, 17명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반복적이고 사람 중심적인 접근방식을 인도하기 위한 4가지 핵심 가치와 12가지 원칙을 공식적으로 천명한” 애자일 매니페스토(Agile Manifesto)를 발표했다. 이 개발자들은 모여서 자신들의 종합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 방법을 논의했다.

애자일의 원칙
애자일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다음의 12가지 핵심 원칙은 지금도 활용되고 있다.

1. 고객 만족은 항상 우선순위가 가장 높으며 신속하고 지속적인 제공을 통해 달성한다.
2. 환경 변화는 고객에 경쟁 우위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아무 단계에서도 도입된다.
3. 제품 또는 서비스를 더 높은 빈도로 제공된다.
4. 이해당사자 및 개발자는 매일 긴밀하게 협업한다.
5. 모든 이해당사자 및 팀원은 최적의 프로젝트 결과를 통해 동기 부여를 유지하면서 팀에는 필요한 모든 툴과 지원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뢰를 얻는다.
6. 면대면 회의는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형태로 간주한다.
7. 최종 동작 제품은 궁극적인 성공의 지표이다.
8. 지속 가능한 개발은 개발팀과 이해당사자가 지속적인 속도를 유지할 수 있는 애자일 프로세스를 통해 달성한다.
9. 민첩성은 기술적 우수성과 적절한 디자인에 대한 지속적인 집중을 통해 향상된다.
10. 간결성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11. 자기 조직 팀은 최고의 아키텍처와 디자인을 개발하고 요건을 충족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12. 팀들은 미세 조정 행동을 통해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기적인 주기를 활용한다.

애자일 방법론 도입
본래 소프트웨어 산업을 위해 개발되기는 했지만 많은 업계에서 현재 애자일 방법론의 높은 협업성과 효율성 때문에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다음의 표는 버전 원(Version One)이 제 11차 연례 애자일 실태(11th Annual State of Agile) 설문조사에서 여러 산업에서의 애자일 방법론 도입률을 조사한 결과다.



애자일의 이점
애자일 기법은 본래 소프트웨어 문제와 결함을 빠르게 식별하고 적응하기 위해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향상시키려는 의도로 개발됐다. 짧고 반복적인 양방향 세션/스프린트를 통해 더욱 신속하게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다. 디지털 혁신의 시대에 많은 기업들이 디지털 직장으로 이전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애자일은 프로젝트 관리 및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 싶어하는 조직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애자일은 비즈니스적 이점 측면에서 애자일은 다음을 혜택을 제공한다:

- 유연성 증가
- 생산성 증가
- 투명성 증가
- 더 높은 품질의 제공물
- 목표 미달 위험 감소
- 이해당사자 참여 및 만족 증가

프로젝트 개발 측면의 장점
프로젝트 관리 분야에서는 애자일이 프로젝트팀, 후원자, 프로젝트 리더, 고객에 다음과 같은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 더욱 신속한 솔루션 배치
- 자원 최소화를 통한 폐기물 감소
- 변화에 대한 유연성 및 적응력 증가
- 더욱 집중적인 노력을 통한 성공 증가
- 더욱 신속한 전환 시간
- 더욱 빠른 문제 및 결함 감지
- 최적화된 개발 프로세스
- 더욱 가벼운 프레임워크
- 최적 프로젝트 관리
- 특정 고객 필요에 대한 집중도 증가
- 협업 및 피드백 빈도 증가

애자일의 단점
다른 방법론과 마찬가지로 애자일이 모든 프로젝트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각각의 상황에 대한 최고의 방법론을 찾기 위해 충분한 상당한 주의가 늘 필요하다. 가령 고객이 목표를 명확히 하지 않은 경우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 또는 팀이 경험이 없는 경우 또는 상당한 압박 속에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경우 애자일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

또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애자일은 개발자, 프로젝트팀, 고객 목표에 도움이 되곤 하지만 반드시 최종 사용자의 경험에도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이 밖에 덜 형식적이면서 더욱 유연한 프로세스 때문에 애자일이 항상 프로세스, 정책 또는 팀 내부에 상당한 경직성 또는 유연성이 있는 더 크고 전통적인 조직에 항상 쉽게 흡수되지 않을 수도 있다. 마찬가지로 경직된 프로세스 또는 운영 방법이 있는 고객에 사용 시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애자일과 다른 방법론의 조합
애자일을 워터폴(Waterfall) 등의 다른 방법론과 조합해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 워터폴 기법 또한 기업 환경 속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계획 작업은 프로젝트의 정의, 분석, 문서화 측면에 대해 더욱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가끔은 더욱 느린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워터폴이 더 나은 접근방식이 된다. 프로젝트가 개발 단계에 진입하면 신속하고 반복적인 변화를 위해 다른 접근방식이 필요하며 여기에서 애자일은 빛을 발하게 된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