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자바 9용 아파치 넷빈즈 IDE 9.0 베타 공개

2018.02.23 Paul Krill  |  InfoWorld
아파치 소프트웨어 파운데이션이 넷빈즈 9.0 IDE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지난해 말에 나온 자바 9에서 처음 도입된 자바 모듈 시스템(Java Module System)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모듈은 JDK 9의 고급 기능으로 2017년 9월에 릴리즈됐다.

이 오픈소스 IDE의 새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모듈패스(ModulePath) 모드로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와 리소스 파일을 찾는 런타임용 클래스패스(classpath) 옵션도 지원한다.
- 스탠더드 넷빈즈 프로젝트에서 JDK 9 모듈을 지원한다. 기본 패키지의 module-info.java 파일을 이용한다.
- 편집-컴파일-디버그-프로파일로 구성되는 모든 사이클용 모듈을 지원한다.
- IDE 내에서 모듈 의존성을 보여준다.
- J쉘(Java Shell) REPL(read-eval-print-loop) 툴용 UI 같은 콘솔을 지원한다. 사용자 프로젝트 설정에서 지원된다.
- 트리 테이블 결과에서 노드를 확장, 삭제하기 위해 자바 프로파일러에서 액션이 추가됐다.
- 프로파일러에서 팝업 크기를 조정할 수 있어 긴 클래스나 메소드 이름을 관리하기 더 쉬워졌다.
- 클래스 상수 가시성, 멀티캐치 예외 처리, 널러블(nullable) 타입 등 PHP 7.1을 지원한다.
- PHP 7.0 개발을 위해 문맥 인식 렉서(context-sensitive lexer)를 지원한다.
- PHP를 위해 편집기에서 보이드 리턴(void return) 타입과 비추상적 메소드에 대한 힌트를 제공한다.
- 어레이를 위한 코드 폴딩을 지원한다.
- 네이티브 dbx 디버깅을 위해 C/C++ 디버거를 지원한다.
- 클랭(Clang) 형식 포맷 툴을 위한 C/C++ 편집기를 지원한다.
- C/C++ 개발을 위해 클랭 기반 진단기 테스트 버전을 제공한다. 이를 이용하면 문제의 오류 패스를 볼 수 있다.

또한 넷빈즈 9.0에는 새로운 '자바 모듈러 프로젝트'가 추가됐다. 하나의 앤트 기반 프로젝트에서 여러 JDK 9 모듈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이를 이용하면 자바 모듈러 앱 프로젝트를 J링크(JLink) 이미지로 패키지해 애플리케이션과 여기에 필요한 모듈을 함께 배포할 수 있다. 넷빈즈 IDE 9.0 베타는 아파치 미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